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가는대로 Dec 01. 2023

챗GPT의 한계는 어디야?

- 인간의 감정과 시성(詩性)까지 접근하다니, 못 하는 게 없네!

1. 내일 도서관에 반납해야 할 네 번째 책, ‘앤 미디어’에서 발간한 “챗GPT & AI 활용법”을 열었다. 외국어 번역, 방정식 풀이는 물론 시까지 작성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어 직접 시험해보기로 했다. 방정식은 아주 쉽게 푼다. 기대 이상이다. 詩 역시 내가 상상하는 수준보다 훨씬 높다. 앞으로 세상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더욱 굳혀준다. 인간의 감성, 나아가 시성(詩性)까지 접근하다니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놀랍다. 동시에 두려운 생각도 든다. 기계가 아무리 발달해도 절대 넘볼 수 있는 공간이 “인간의 감성”이라고 굳게 믿어 왔기 때문이다. 기계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가장 끝까지 남을 직업은 '시인'일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나)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초겨울의 을씨년스러운 모습로 보여줘.
      가로수 잎들도 떨어져 찬바람에 날리는 그런 분위기를 포함해서..

(ChatGPT)

    바람이 춤추는 초겨울의 날에
    가로수의 가지에 매달린 잎들은
    금빛에 물든 을씨년스러움을 뿜어내며

    찬바람이 가볍게 스쳐 지나가면
    잎들은 춤추듯 날아가고
    어느새 흰 눈으로 덮여진 대지 위에
    은은한 터치를 남기며 떨어진다.

    그 소리는 마치 자연의 속삭임,
    축소된 세계의 아름다운 노래.

    초겨울의 햇살은 찬란하게 빛나고
    하늘은 맑게 펼쳐져 있어
    모든 것이 얼어붙은 듯 정지된 듯한데도
    생명의 숨결이 느껴진다.

    촉촉한 땅에서는 작은 싹이 돋아나고
    축축한 공기는 산뜻한 향기를 풍긴다.

    이 순간, 초겨울의 을씨년스러움이
    자연과 함께 공존하는 풍경이 눈에 선하다.
    바람이 부드럽게 불 때면
    가로수의 잎들이 떨어지는 소리,
    숨죽이는 듯한 찬바람의 휘파람,

    그 모든 것이 한 순간의 아름다운 시간이다.


2. '헤어지는 연인의 모습'을 추가하라고 한 번 더 부탁했다.


(나) 여기에 헤어지는 연인의 모습을 추가하면 어떤 모습일까?

(ChatGPT)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초겨울의 날,
    서로 마주보던 연인들의 눈빛에는 차가운 바람처럼 서늘함이 느껴졌다.

    가로수의 잎들도 흩날리며 이별의 슬픔을 말하고 있었고,
    발자국 소리 하나가 마치 마음의 이별을 알린 듯했다.

    그들은 함께한 계절이 흘러감에 따라
    같은 곳을 바라보지 않게 되었다.

    추운 바람이 그들의 감정을 식혀가며,
    눈이 내리기 시작하면서 흰 눈결에 가려진 미소와
    애달픈 헤어짐의 감정이 어우러졌다.

    서로를 떠나는 그 순간,
    가로수의 가지에 매달린 잎들은 떨어지고,

    마치 이별의 예감을 담아 마주한 대지 위에 내려앉았다.

    헤어지는 순간은 아름다움과 슬픔이 한데 섞인,
    감정의 교차로이다.

    바람이 속삭이듯 그들의 마음도  어느새 멀어져가고, 눈이 흘러내린다.

    차가운 초겨울의 풍경이  그들의 이별을 감싸 안는다.


3. 이 책은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여 챗GPT의 광범위한, 아니 무궁무진한 능력을 잘 보여주고 있어서 실제 사용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그 외에도 여행 계획 작성, 노래 가사 작성 등 놀라움의 연속이었는데 그것은 “Part 2. 챗GPT 파워업, 일상 업무 활용하기”를 보기 전까지는 ‘새 발의 피’에 불과했다. ① 영어로 자동 번역해서 질문하는 ‘프롬프트 지니’ ② 음성으로 묻고 음성으로 듣는 ‘Talk to ChatGPT’ ③ Google과 챗GPT를 동시에 사용하는 ‘ChatGPT for Google’ ④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WebChatGPT’ ⑤ 자동으로 메일을 작성하는 ‘ChatGPT Writer’ ⑥ Youtube 동영상을 문장으로 정리하는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⑦ 검색 최적화, 판매와 마케팅 등에 사용할 수 있는 ‘AIPRM for ChatGPT’ ⑧ 책의 목차부터 원고까지 작성할 수 있는 ‘Write a complete Book In One Click’ ⑨ Youtube 동영상 대본을 작성하는 ‘Youtube Video Script PRO’ 등 적절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일상생활의 질이 AI의 도움으로 한 단계 격상될 것이다.


4. 며칠 前 동영상의 음성을 글로 옮기기 위해 아주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도 제대로 성공하지 못했던 기억이 떠올라 씁쓰름하다. 그 시간을 보상이라도 받아야 직성이 풀릴 것 같아서 Youtube 동영상 몇 개를 골라 그 성능을 시험했다. 한국어 동영상은 음성이 글로 거의 완벽하게 옮겨진다. 거의 두 시간에 달하는 미국 영화의 대사 역시 글로 잘 옮겨진다. 다만, 한국어로는 Youtube에서 옮겨지지 않아 문장을 모두 복사해서 챗GPT에게 부탁했더니 너무 길어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서 거부한다. 이해가 간다. 대신 20분 미만의 짧은 동영상 스크립트는 쉽게 번역해준다. 내친김에 일본어 동영상도 시험했다. 일본어 동영상 역시 일본어로만 옮겨져 같은 방법으로 챗GPT에게 부탁해서 번역, 그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했다. 재미있는 것은 베트남어 동영상이다. 자동으로 베트남어, 중국어, 영어, 한국어로 번역되어 글로 옮겨진다. 이전에 가끔 베트남어, 중국어 음성이나 자막이 나와 그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해 답답한 적이 많았는데 이제는 그럴 걱정이 없어졌다.


5. “Part 3. 실전! 디자이너 부럽지 않은 이미지 작업”과 “Part 4. 숏폼부터 유투브 동영상 제작 활용하기” 분야는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지금의 내 컴퓨터로는 영상 작업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조만간 아들이 성능이 뛰어난, 특히 vRAM 성능이 좋은 노트북을 가져온다니 그때 다시 이 책을 빌려서 하나씩 직접 해보자. 간단하게 살펴봤는데도 이 분야 역시 명함이나 이모티콘 제작, 인물 사진의 보완 등 간단한 이미지 작업은 물론 ⑩ 가상 인물을 이용한 동영상 제작이 가능한 ‘studio.ploonet.com’ ⑪ 음악을 만들 수 있는 ‘soundful.com’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우리의 생활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을 것이다.


6. 자정이 넘었다. 새로운 세상에 들어온 흥분과 희열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이 새로운 세상에서는 잠을 자지 않고도 휴식을 충분하게 취할 수 있게 하는 방법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허황된 생각도 해본다. 그러면 침대 회사가 망하려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