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sh Han 한승환 Dec 21. 2016

노벨상 존 내시 교수의 비트코인

Satoshi Nakamoto Candidates

사토시 나카모토 후보 Satoshi Nakamoto Candidates


베일에 싸인 비트코인의 설계자 '사토시 나카모토'의 정체는 아직 밝혀진 바 없지만, 아래의 몇 명이 유력한 후보자로 꼽히고 있다. (당연히 사토시는 이 용의자리스트 안에 없을 수도 있다.) 해당 후보자들 또는 블록체인에 기여한 이들에 대한 분석이다.



1. 할 피니 Hal Finney


2. 모치즈키 신이치 Mochizuki Shinichi (もちづきしんいち)


3. 존 내시 John Nash


4. 마티 말미 Martti Malmi


5. 닉 재보 Nick Szabo


6. 크레이그 라이트 Craig Steven Wright

  




  


3. 존 내시 John Nash




존 내시(John Nash)는 사토시 나카모토일 수 있는 유력한 후보자 중 한 명이다.


그는 수학자이자 저명한 경제 이론학자이다.


게임이론, 미분기하학, 편미분 방정식, 리만가설 등의 분야를 연구하였으며, 프린스턴 박사학위 당시 제출하였던 "비협력 게임(Non-Cooperative Games)"이라는 논문으로 1994년에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게임이론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개념 중 하나인 "내시 균형(Nash equilibrium)"을 고안했다.


'뷰티풀마인드(Beautiful Mind)'라는 영화로 그의 삶이 영화화되기도 하였다.


1928년 생으로 비트코인이 개발될 시기인 2007~2009년도에는 거의 80세에 가까운 나이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망 시까지, 수많은 강의를 진행하는 등 매우 활동적이었다.


존 내시는 살아생전에 "이상적인 돈(Ideal Money)"의 개념과 그 필요성을 수차례 언급하고 주장해온 바 있다(아래는 그 동영상).


동영상 링크 




1. "이상적인 돈(Ideal Money)"


존 내시, 프린스턴대 교수가 계속해서 주장해왔던 "이상적인 돈"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이 이상적인 돈은 반드시 가치가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즉, 인플레이션이 없어야 한다. 또한 정치적 요소와 같은 중앙통제가 없어야 하며(탈중앙화), 실체가 없는 디지털 화폐로 국경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국제화폐로 쓰일 수 있어야 한다.


“'Good money' is money that is expected to maintain its value over time. 'Bad money' is expected to lose value over time, as under conditions of inflation."

"'좋은 돈'이란 시간이 흘러도 동일한 가치를 지니는 돈이며, '나쁜 돈'이란 시간이 지나면 인플레이션 등에 의하여 가치를 잃게 되는 돈입니다."


위는 2005년 04월 26일날 브라운 대학교에서의 강의에서 언급된 말이다. 이는 처음부터 발행량이 정해진 비트코인에 들어맞는 부분이다.


사실상 그가 주장하는 '이상적인 돈'의 모든 특성이 비트코인과 상당 부분 겹친다. 또한 돈이 비정치적(Non-political)이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는데, 이는 비트코인의 '탈중앙화'적인 특성과 일치한다. 또한 그는 케인지안(Keynesian)식의 인플레이션 주도 경기부양을 비판하는데, 작은 인플레이션이 결국 나선형으로 증가를 하고 결국 거대한 인플레이션이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사토시는 국가가 파산 위기의 은행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긴급구제(bailout)하는 것에 대한 못마땅함을 드러낸 바 있는데, 내시 교수도 이러한 면에서 비슷한 성향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사실 그는 이미 1952년에 NSA(미국국가안전보장국)에 보낸 편지에서, 수학계산의 특성을 이용한 암호화(Encryption)를 통해 보안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 바 있다. 놀랍게도 이는 현재 현대 보안의 기초가 되었다.


내시가 언급한 이상적인 화폐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탈중앙화 (Non-political)

-디지털 암호화 화폐 (Mathematical Encryption)

-인플레이션 제로 (Non-inflational)

-탈국경성


이는 정확히 비트코인의 특성과 일치한다.




2. 주변인물


또한 그는 1970년대부터 컴퓨터와 게임이론 그리고 완전한 탈중앙화 화폐를 만드는 것에 깊이 심취해 있었는데 아래의 주요 인물들과 깊은 교류를 나누어왔다.


-할 피니(Hal Finney): 재사용 가능한 작업증명 체계 개발(RPOW)

-데이빗 참(David Chaum): E-cash를 개발하고 NSA와 작업

-아담 백(Adam Back): 비트코인의 핵심 원리인 Hashcash 개발

-닉 재보(Nick Szabo): BitGold를 만들었으며, Hal Finney와도 이메일을 왕래하며 교류


위의 기술들은 비트코인의 전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비트코인의 핵심을 이루는 기술들이며, 이를 설계하고 만든 이들이 모두 서로 관계가 있었다는 점은 분명히 흥미롭다.




3. 직접언급


영국 옥스포드대에서 열린 'Oxford Union debating society'에서는 존 내시가 직접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해 질문을 받은 적이 있는데, 직접적으로 비트코인을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비트코인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인정을 한 바 있다. (아래는 그 동영상)





그가 최고 반열의 수학자라는 점도 한 몫한다. 비트코인의 코드를 살펴본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이 단순한 프로그래밍 코드의 집합이 아니라 수학적으로 치밀한 설계작이라고 평한다.


여러 면모를 살펴보았을 때, 그는 분명히 능력이 있었고 누구보다도 강한 동기가 있었으며, 그를 도울 많은 지인들도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어쩌면 그는 개념과 블루프린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다른 여러 이들의 도움을 통해 비트코인이 완성되었을 가능성도 충분하다.


다만, 생전에 존 내시는 명예욕이 강했고 성취하고 알려서 인정받고자 하는 성향으로 알려져 있었다. 숨죽이고, 눈에 띄지 않길 바랬으며 절제를 강조하던 사토시와 그의 젊은 시절 성향과는 조금 차이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더욱 많은 힌트가 주어질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내시교수와 그 아내는 불과 2주 전인 2015년 05월 23일 택시를 타고 가다가 사고를 당해 사망하게 된다.


일부 사람들은 이를 보고, CIA 등의 정보기관에서 의도적으로 내시 부부를 살해 교사한 것이라는 음모론을 제기하기도 한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실제로 온라인에서 2014년 3월 7일 날 마지막으로 모습을 드러낸 바 있다. 만일 존 내시 교수가 사토시였다면, 앞으로 영영 사토시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이다.


그가 사토시인지 여부를 떠나, 그는 분명히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통찰들을 제공해 주었고, 생애 말년까지 아낌없이 지식을 전파하려 애써주었다. 그 점에 개인적으로도 깊은 경의를 표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