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쉬타카 Feb 10. 2019

30. 엽서 맛집, 기록 세우다

마이페이보릿 군산의 엽서 맛집입니다.

설날 연휴 내내 많은 손님들로 인해 하얗게 불태웠다는 글을 쓴 지 하루도 안 지났는데, 하얗게 불태우다 못해 훨훨 산화되어 날아가는 일이 어제 생겼다. 


지난 8월에 가게를 열고 난 뒤 그 달과 그다음 달이 여름 성수기라 뭣도 모르고 영업하던 때에 제일 많은 손님이 왔었는데, 그 기록이 어제 깨졌다. 어제 창업하고 나서 가장 많은 손님이 우리 가게를 찾았다. 피크 타임에는 정말 인파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법 몰렸는데, 출입구가 한 곳으로 한정되어 있다 보니 들어오려는 사람과 나가려는 사람 그리고 가게 앞에서 들어오려는 사람들 뒤를 따르는 사람들까지 한꺼번에 몰렸을 땐, 동네 사람들이 오해하기 딱 좋은 그림이 펼쳐지기도 했다. 


아, 이 오해에 대해 잠시만 이야기해보자면 골목의 다른 가게들과는 달리 우리 가게는 비교적 큰 실내 공간을 갖고 있기도 하고, 꼭 구매를 하지 않아도 구경을 하러 오는 손님들이 많다 보니 확실히 상대적으로 입출입하는 분들은 더 많은 편이다. 그렇다 보니 가게 앞, 옆에서 입구를 바라보는 동네 분들은 우리 가게가 엄청 잘 되는 줄 아시는 것 같다. 실제로 저번에 공과금 고지서가 문 앞에 꽂혀 있었는데, 누가 뜯어보았는지 개봉되어 있더라. 전기세로 매출을 가늠해 보려고 하셨던 건가 싶고.


그럴 때마다 막 이렇게 얘기하고 싶어 진다. 

'여기요, 저희 손님 대부분은 천 원짜리 엽서 한 두 장 사세요 ㅠㅠ'

'그 천 원짜리 엽서 한 장도 위탁 판매라 저희는 300원 번다고요. 그리고 카드수수료에 봉투 비용까지 하면 ㅠㅠ (오열)'


다시 어제로 돌아가, 어제는 정말 허리가 아플 정도로 서있었다. 손님이 한 번 들어오기 시작하더니 끊이질 않았는데 그래서 오픈 이후 처음으로 손님이 있는 도중에 화장실에 갔다. 주말엔 혼자 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점심은 못 먹고 화장실도 손님 없을 때 휘리릭 다녀와야 하는데, 어제는 정말 화장실 한 번 가기가 힘들 정도로 틈이 없었다. 


이렇게만 얘기하면 '와, 정말 대박 났구나' 할 수도 있지만 본론은 지금부터다. 어제는 기록적인 수치들이 처음 나와서 일부러 숫자를 기록해 두었다. 이전 매출 최고 기록을 세웠던 날 주문 건수가 70건 정도였다. 매출도 최고 기록을 세웠었지만 70건도 처음 해 본 기록이었다. 그런데 어제는 무려 90건을 했다. 나도 속으로 '70건 넘을 수도 있겠다' 정도로 생각했었는데, 순식간에 80건을 넘어서 90건이 되어 있더라 (참고로 오늘은 일요일인데 32건을 했다. 그러니 90건이 얼마나 많은지;;;).


주문 건 수 외에 판매된 제품 수량도 확인할 수 있는데, 평소 160~70개 정도 판매하면 '와, 많이 팔았다' 싶은데, 어제는 무려 249개를 판매했다. 주문 건수나 판매 제품 개수나 어느 정도 늘어야 계속 기록을 깨는 맛이 있을 텐데, 한 번에 멀리 가도 너무 멀리 간 숫자들이었다.


그런데 이렇게 역대 최고 주문 건수와 최대 판매 개수를 기록했음에도 최대 매출은 기록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그 많은 건수의 판매가 대부분 천 원짜리 엽서 한 두 장이었던 것이다 (여기서 눈물 ㅠㅠ). 참고로 우리 가게에 입점해 있는 한 분의 작가님 엽서는 어제 하루에만 (무려) 백장이 팔렸다. 다른 분들도 그동안의 기록을 (아마도) 갈아치웠고. 정말 어제 하루 엽서는 원 없이 팔았던 것 같다.


사실 엽서를 처음 팔기로 했을 때 조금 고민을 했었다. 실제로 작가님 중 한 분은 다른 곳에 위탁 판매했을 때 10장 세트로만 판매했었다고 얘기를 하기도 했었는데, 결국은 1장씩 낱장 판매가 가능한 구성으로 판매하게 되었고, 우리의 주 판매 품목은 자연스럽게 엽서가 되었다. 요즘 가장 많이 하는 생각(바람) 중 하나는 최소 판매 단가가 4천 원만 되어도 좋겠다 하는 건데, 어제 포스트카드 페스티벌을 마치고 나니 문득 이런 생각도 들었다. 낱장 판매를 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 아닐까 하고. 물론 아직도 더 효율적인 판매 방법이나 가성비를 고민해 보고 있지만 (실제로 엽서 한 장만 판매하고 비닐봉지를 제공할 경우, 엽서 포장을 위해 제공하는 opp와 위탁 판매 수수료, 카드 수수료 등을 계산한다면 우울해질 때가 많다), 어찌 되었든 낱장 판매가 가능했기 때문에 한 두장만 구매하고자 하는 손님도 붙잡을 수 있었던 건 아닐까 하고 (이렇게 무한 긍정으로 한 번 바라보았다).


누군가 우리 가게를 다녀가신 분이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면서 태그로 #엽서맛집 을 넣으셨던데. 그래, 각종 유명 맛집들이 자웅을 겨루는 군산에서 우리도 엽서 맛집으로 한 자리해야겠다!


엽서맛집 마이페이보릿. 다양한 엽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8. 복불복복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