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쉬타카 Nov 05. 2021

조용한 희망 (Maid)

올해 가장 응원하고픈 이야기


조용한 희망 (Maid, 2021)

올해 가장 응원하고픈 이야기


2021년도 벌써 11월로 이제 두 달이 채 남지 않았으니 어느 정도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 있겠다. 우연히 보게 된 넷플릭스 드라마 '조용한 희망 (Maid, 2021)'은 올해의 드라마다 (tmi로 올해의 일드는 '콩트가 시작된다'). 보통 올해의 드라마쯤으로 꼽으려면 무언가 확실한 한 가지가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은 깊은 울림이나 볼거리 또는 완성도 등이라면 이 작품을 꼽은 이유는 첫 째도 둘 째도 공감이다. 주말 연속극을 보며 심하게 몰입돼 TV를 보며 들리지도 않을 드라마 속 캐릭터들에게 소리 내어 말하곤 하는 중년 시청자들의 맘이 이런 걸까. 이 드라마를 보며 몇 번이나 속으로 (가끔은 살짝 소리 내어) 주인공에게 닿길 바라며 이런저런 말들을 외쳤는지 모른다. 그렇게 꼭 이 마음이 닿았으면 하는 간절한 심정이 들었을 정도로, 이 드라마의 주인공 알렉스의 이야기는 공감되고 또 응원하고픈 이야기였다.


원제인 'Maid'는 파출부 정도로 부를 수 있을 텐데 극 중 알렉스가 우여곡절 끝에 갖게 된 일이 파출부여서 그렇다. '조용한 희망'이라는 우리말 제목은 나쁘지는 않지만 원작의 의도가 가장 우선한다는 걸 떠올려 보면 직업 외에는 아무것도 담고 있지 않은 '파출부'라는 제목이 더 담담한 느낌이다 (참고로 이 드라마는 스테파니 랜드의 실화를 담은 에세이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데, 이 책의 국내 발간 제목이 '조용한 희망'이어서 드라마 역시 이 제목으로 번역된 것 같다). 



너무 어렵고 혹독한 환경에 처한 인물의 이야기, 그리고 그것이 실화를 바탕으로 했을 경우는 더 큰 힘을 얻게 되는데 보통은 그 고통이 더 직접적이고 현실적으로 느껴지도록 연출하기도 한다. 이를 테면 윌 스미스가 주연을 맡았던 2006년작 '행복을 찾아서 (The Pursuit of happiness)' 같은 작품이 그렇다. 이 영화를 생각하면 아직도 영화 속 주인공의 고통과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지 않은 현실의 막막함이 생생하게 떠오를 정도로 깊이 각인됐다. '조용한 희망' 역시 비슷한 고통과 현실을 그려내는데 연출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극적인 상황들이 여럿 발생하지만 이 이야기 자체가 스스로가 겪은 기록에서 시작했고, 또 이에 감동받은 다른 이가 연출한 작품이어서 그런지 극적 요소를 강조하기 위한 고통스러운 장치들이 거의 없는 편이다. 한 편으론 그런 장치가 없이도 충분히 이 현실의 암울함이 전달되기 때문이고, 또 한 편으론 이 작품으로 인해 또 한 번 누군가에게 고통을 주는 일은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깃들 결과가 아닐까 싶다.


내게 이 드라마가 특히 공감되었던 이유는 어린 자녀가 깊이 관련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역시 어린 자녀와 함께하는 '행복을 찾아서'도 지금 다시 본다면 더 고통스러운 영화가 될지도 모르겠다). 양면적이긴 한데, 어린 자녀가 있다는 건 한 편으론 모든 어려움이 몇 배가 되는 환경적 제약이다. 나 하나만 신경 쓰면 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든 극복해 낼 수 있을 것만 같은(적어도 훨씬 수월해지는) 반면, 아무리 절망적인 현실도 내가 돌봐야 하는 어린 자녀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극복해 내곤 하는 초인적인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가 모두 공감되는 장면들이 이 드라마에는 여럿 존재한다. 단순히 주인공 알렉스를 엄마로서만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환경에 놓인 세 가지 캐릭터 (엄마로서의 알렉스, 딸로서의 알렉스, 홀로 존재하는 인간으로서의 알렉스)를 모두 가볍게 묘사하지 않으면서 각각의 이야기를 발전시켜 나가고 결국엔 알렉스라는 캐릭터에 더 큰 공감대를 갖게 만든다.



연대라는 가치를 그리는 방식도 좋았다. 가끔 연대라는 대명제, 혹은 더 고귀한 가치를 위해 그 와중에도 희생되는 작은 가치들과 개인들에게는 인색한 작품들이 많았다. 하지만 이 작품은 연대의 힘을 소개하면서도 적극적 개입을 하지 않고 선택의 문제로 바라보는 동시에, 이를 적극적으로 선택하지 않는 주인공의 심리에도 힘을 싣는다. 속으로는 '왜 도움을 더 적극적으로 요청하지 않아!'라고 소리치게 되는 장면들도 있었지만, 그것이 순간의 불만 정도로 사라질 정도로 이 이야기는 많은 감정들을 섬세하고 다루고 마무리해 낸다.


본래 현실적인 고통이 깊게 느껴지는 영화는 아무리 희망적인 메시지가 결론이라고 하더라도 타인에게 쉽게 권하지 않게 되는데, 이 작품은 널리 추천하고 싶다. 특히 도저히 빠져나갈 길이 보이지 않는 현실에 놓인 이들이라면 적어도 작은 위안과 위로는 얻을 수 있을 테니.



* 극 중 모녀 지간으로 나오는 앤디 맥도웰과 마가렛 퀄리는 실제로도 모녀 지간이다.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이 캐스팅이 큰 몫을 하지 않았나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