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은 Aug 30. 2021

나도 유재석처럼!

나만의 길을 가자

내가 들어가는 수업은 학생들이 신이 난다. 거의 모든 학년들이 그런 편이다. 학생들이 대답도 큰 소리로 하고, 자기의 고민까지도 큰 소리로 얘기한다. 그 이유는 앞에 서있는 내가 모든 말을 웃으면서 받아주기 때문이다.


한때, 이런 나의 수업과 원장님의 수업이 비교가 되어서 스트레스 받았던 적이 있다. '나는 왜 학생들을 휘어잡는 카리스마가 없을까.' 나처럼 부드러운 면이 강한 선생님이라면, 한번쯤 해볼 법한 고민이다.


원장님의 수업을 들어가면 학생들은 조용해진다. 제 아무리 자기 주장이 강한 학생이라도 원장님 앞에서는 공손해진다. 앞에 선 선생님이 그런 카리스마가 있으면 학생들은 긴장하고,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도 올라간다. 그러면 나의 수업보다 원장님의 수업에서 얻어가는 게 더 많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 깊어졌다.


그러다 우연히 유재석이 나오는 동기부여 영상을 유튜브에서 보게 되었다. 유재석 또한 개그맨이 된 초기에 당시의 매니저에게 '너는 왜 카리스마가 없냐? 다른 개그맨들처럼 카리스마가 있어야지~'하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그때 유재석은 그 이야기가 너무 싫었고, 본인은 본인만의 강점이 있는데, 남들이 가진 카리스마를 본인도 가져야 할 필요를 못 느꼈다고 한다.



그 짧은 영상을 보고, 갑자기 정신이 확 드는 느낌이었다. 원장님의 강점과 나의 강점이 다르고, 원장님의 수업에서 얻는 것과 나의 수업에서 얻는 것이 더하고 덜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 다른 게 아닐까.


나의 강점은 '소통 능력'이다. 나는 학생들의 마음의 빗장을 순식간에 열어버린다. 내가 수업 중간중간 책상 앞에 앉아있으면, 학생들이 한명씩 와서 학교에서의 고민, 연애 고민, 입시 고민 등을 털어놓는다. 세상에 한 명이라도 자기의 고민을 진심으로 들어준다면 견딜 수 있다고 하는데, 그 한 명이 내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나는 그 고민들을 항상 진심으로 듣고 공감해준다.


그러다보니 수업을 들어가면 학생들이 나를 친근하게 생각하고, 수업을 편하게 듣고 많이 웃는다. 한 학생만 편애하지 않으려고, 모든 학생들의 말을 잘 듣고 고루 관심을 쏟는다.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을 하지 않으면, 가끔 소리도 친다. 그러면 학생들이 다시 집중해보려고 애쓰는 게 눈에 보인다. 학생들에게 질문을 많이 던지고, 답이 틀리더라도 웃으면서 시도는 좋았다고 말한다. 그래서 학생들이 겁없이 대답을 한다.



나의 수업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나는 나만의 색깔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수업을 하고 있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수업의 유형은 다양하겠지만, 그 중 하나의 유형을 찾아서 실행하고 있는 듯하다.


나도 유재석처럼, 나의 강점을 가지고 나만의 수업을 하며 나만의 길을 가기로 마음 먹었다. 계속 이러다보면 언젠가 나도 유재석처럼 자신의 분야에서 1인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분 좋은 상상을 해본다. 꼭 유명해지지 않더라도, 학생들에게 사랑받는 강의를 오래도록 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오늘도 이직을 참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