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슥슥 Nov 12. 2023

마음먹은 대로 만들기

쉽지 않다.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 있지만,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일도 있다.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일은 다시 두 가지 분류로 나뉜다.

내가 노력하면 이룰 수 있는 일과

내 노력에 더해 환경적인 상황도 따라야 이룰 수 있는 일이다.


예전엔 내가 노력하면 이룰 수 있는 일에 도전하지 못했다. 실패할까 봐 겁이 났다. 실패가 주는 좌절감이 나를 집어삼킬 것 같았고, 그냥 게을러서 도전하지 않기도 했다. 그런데 바뀌었다. 이젠 실패를 하더라도 도전할 수 있다는 용기가 내게 있다는 걸 확인하는 것에서 살아있음을 느끼고, 적당히 게을러야 내가 때론 허영심을 부리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도전하는 것 같다.


요즘엔 내 노력뿐만 아니라 다른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이룰 수 있는 것에 도전하고 있다. 한 단계 더 나아간 도전처럼 느껴진다. 잘 보이지 않는다. 성공할지 실패할지. 도전에 들어가는 노력이 나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물거품이 될까 봐 걱정되고, 환경이 날 따라주지 않을 낌새가 보이면 울컥 화가 난다.


노력하지 않고 얻기만을 바랬던 시기를 극복하고 당연한 듯 도전하는 것처럼, 주변 환경이 따라주지 않더라도 도전하는 것에서 설령 실패하더라도 얻을 교훈은 있는 것일까?


시도하고 변화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고, 나는 내가 서있는 공간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다.



이전 01화 삶에서 주도성 가지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