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법총칙 완결, 감사합니다!

by 법과의 만남


791857.png Designed by Freepik, www.flaticon.com



안녕하십니까, 법과의 만남입니다.


민법총칙 총 187개 조문(제184조까지, 가지조문 총 3개 포함)에 대한 '하루에 하나씩 읽는 민법' 시리즈 첫 편이 완결되었습니다.


이 글을 쓰자고 마음을 먹은 것은 아주 오래 전부터였습니다만, 막상 글을 대담하게 시작하고 나니 민법의 방대한 분량과 난해함에 스스로도 포기하고 싶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특히 '원래 어렵게 쓰여 있는 내용'을 쉽게 설명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 작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보다 법학에 대해 더 학식이 깊고 뛰어난 분들이 학자로서, 그리고 법조인으로서 너무나 많이 활동하고 계신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민법이라는 것은 아직도 상상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제가 그 일을 제대로 해낼 만큼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지금 하는 작은 도전이 나중에는 조금씩 쌓여 더 쉬운 글을 만들기 위한 좋은 성과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근 1년이 넘게 걸린 작업인데, 그래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응원도 해주시고, 좋은 말도 해주셔서 어떻게든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덕택에 '하루에 하나씩 읽는 민법 조문' 시리즈의 첫 편인 민법총칙(1권, 2권)이 예스24와 알라딘 등을 통해 발매될 수 있었습니다. 모두 여러분의 덕입니다.


앞으로도 도전은 포기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어려운 학술 용어를 쉽게 풀어쓴다는 것은 항상 어려운 일이지만, 적어도 노력했다는 사실은 자신할 수 있도록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민법총칙' 편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는 총칙을 넘어 민법의 본격적인 단계인 물권편을 향해 전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2월

법과의만남 올림.


keyword
작가의 이전글명절인사 + '하루조문' 민법 시리즈가 출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