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카페 Dec 31. 2020

심리상담사 선택 체크리스트

후회 없는 심리상담을 위해 꼭 확인해봐야 하는 것들

혹시, 심리 상담을 받기로 결심하고


정보를 찾아보고 계시나요?


용기 내줘서 고마워요. :)

내 마음속에 있는 불편함과 아픔을 받아들이고, 

심리 상담을 결심하는 것만으로도 

큰 용기가 필요한 일이이예요.


하지만, 그렇게 용기를 내고 

심리 상담을 받기 위해 알아보다 보면

또 하나의 넘어야 할 산이 하나 있죠.

바로 "어떤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아야 할까?

하는 것이에요.

현재 우리나라는 누구나 심리 상담 센터를 열 수 있어요.

그러다 보니, 검증되지 않은 자격증을 갖고도

사설 심리 상담 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실정이에요.


우리나라의 심리 상담과 관련한 민간 자격증이

4000여 개 이상이라고 해요.

그만큼 다양한 기관에서 

심리 상담 관련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고, 

그중에는 공인된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어요.

개중에는 인터넷으로 일정 수업을 수료하고 시험을 보면

자격증을 발급해 주는 곳도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심리 상담은 내담자의 마음속 상처를 치유하는

정신 건강과 직결되어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학문을 공부하고, 수련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내담자에게 

올바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답니다. 


심리상담사를 선택할 때 신중해야 하는 이유

어서 이 힘든 마음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아무 곳이나 가서 상담을 받았다가

오히려 마음의 상처를 입고 

더 마음의 문을 꽁꽁 닫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해요.



후회 없는 심리 상담을 위한 상담사 선택법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 마인드카페와 함께

좋은 상담사를 고르기 위해 살펴봐야 할

체크리스트!

한번 살펴볼까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선택 전 체크리스트

1. 믿을만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가?

2. 심리 상담을 위해 적절한 교육과 트레이닝을 받았는가? 

3. 나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전문성을 갖고 있는가?

3. 내가 상담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4. 상담사의 가치관, 상담 철학이 나와 잘 맞는가?

5. 다른 내담자들은 이 상담사를 어떻게 평가할까?

6. 꾸준히 상담을 이어나갈 수 있는 

현실적인 조건이 갖추어지는가?


자격증의 발급 기관
믿을만한 기관에서 발급한 자격증인가?

심리상담사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 자격증의 발급기관이랍니다.


현재 발급되고 있는 심리 상담 관련 자격증들은 

이름이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자격증을 발급한 기관을 잘 살펴보아야 해요.


마인드카페가 추천하는 믿을 만한 심리 상담 자격증 발급 기관



국가 자격증 중에는

여성가족부에서 발급하는 청소년 상담사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정신건강임상심리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급하는 임상심리사


민간 자격증 중에는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상담 심리사

한국상담학회에서 발급하는 전문상담사

한국임상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임상심리전문가

등이


업계에서 믿을만한 자격증 발급 기관으로 

취급되고 있어요!

이 외에도 한국심리학회 산하에 있는 학회에서 발급한 

자격증들은 어느 정도 믿을만하다고 볼 수 있어요.


상담사의 전문 분야 혹은 상세한 커리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지만 위에 나온 자격증 중

적어도 하나 정도는 소지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게 좋겠죠?


혹시나 상담사나 상담 센터에서

자격증을 비롯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면 

믿음직하다고 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학력, 전공, 경력 
내가 가진 문제나 증상을 해결해 줄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과 트레이닝을 받았는가?


심리 상담과 관련하여 학력이 있다는 것은 

이와 관련한 공부를 했다는 것을 뜻해요.


경력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내담자를 상담하고 

치유하는 과정을 통해 많은 케이스를

축적하였다는 것을 뜻하죠.

마인드카페가 알려주는 상담사 선택 체크리스트 2. 학력, 전공, 경력

상담은 내담자의 마음에 있는 아픔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이 우선이기에,

충분한 시간 동안 교육과 수련을 거친 

상담사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마인드 카페 Pro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공인된 신뢰도 높은 자격증과 

학력, 경력이 있는 상담사를 

엄선하여 모신답니다.


마인드카페 Pro 상담사 약력 공개

위 사진은 각기 다른

상담사의 프로필에 발췌한

약력란이에요~


일반 심리 상담 소비자들이 

직접 정보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한눈에 보기 편하도록

상담사 프로필에 학력과 경력을 

자세히 공개해두었어요~


편리하게 상담사의 학력, 경력을 

체크해보세요.


주요 상담 대상, 전문 분야
내가 가진 고민과 비슷한 문제, 
나와 비슷한 대상을 많이 접해보았는가?


업계에서 공신력을 인정받는 자격증을

소지하고 계신 상담사라면 모든 분야에 대한 

상담을 하실 수 있어요.

마인드카페가 알려주는 상담사 선택 체크리스트 3. 주 상담대상, 전문 분야


하지만,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경력을 쌓아왔다면

해당 분야의 내담자를 많이 만나보고 

다양한 사례를 접하였다는 뜻이에요.


무조건 경력이 많으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

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내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하고

더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해 줄 수 있겠죠?


아동, 청소년, 성인(대학생, 취준생, 직장인), 노인 등 

주요 상담 대상이 어떻게 되는지,

나와 비슷한지 살펴볼 수도 있고

나의 상황 혹은 내가 느끼는 증상으로 

구분을 해 볼 수도 있답니다.


마인드카페 Pro 상담사찾기 필터 화면

결혼/육아, 대인관계, 직장, 이별/이혼, 가족, 자아/성격, 정신건강,

진로/취업, 신체 건강, 성추행, 중독/집착, 금전/사업, 학업/고시, 외모, 연애, LGBT 등

내가 처한 상황에 따라

전문분야를 살펴보거나


우울, 스트레스, 화병, 불안, 섭식, 공황, 조울증, 불면, 트라우마,

강박, 콤플렉스, 자존감, 자살, 충동/폭력, 조현병, 신체화 등

현재 내가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에 따라

전문분야를 살펴볼 수도 있어요~


나의 상담 목적, 변화하고자 하는 부분 
이 상담을 통해 나는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이 부분은 아마 많은 분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내가 이 상담을 통해 

어떠한 것을 얻고자 하는지를 생각해 보시면


나에게 더 적합한 상담사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상담을 진행하면서도 

더욱 효과적인 치료 효과가 있을 거예요.


내가 현재 어떠한 문제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는지,

상담을 통해서 어떻게 변화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마인드카페가 알려주는 상담사 선택 체크리스트 4. 나의 상담 목적, 변화하고자 하는 부분

어떤 사람은 

"세상 사람들이 다 나에게 손가락질하는 것 같은데,

상담사만은 나를 지지하고 격려하고 응원해 주면

내 상처가 더 잘 나을 것 같아." 

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나는 내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싶어.

나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내가 힘들어하는 문제를 짚어주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 주는 상담사를 만나고 싶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죠.


또 어떤 사람은

"상담을 통해 내가 내 마음을

잘 다룰 수 있는 연습을 하고 싶어.

내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마음 연습 법을 알려주고,

상담사와 함께 연습해보며

한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싶어."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담 전

나의 문제와 변화하고 싶은 부분,

원하는 상담사의 모습을 

어느 정도 구체화시킨 후에

상담을 진행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거예요~


상담사의 가치관, 상담 철학
상담사가 어떠한 가치관과 철학으로 내담자를 대하는가?


상담은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치료 과정이기 때문에

상담사가 어떠한 가치관을 갖고 

"나"라는 사람, 즉 내담자를 대하고 

상담을 이끌어가는지,


내 마음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문제나 아픔을 

어떠한 가치관을 기준으로 바라볼 것인지 

역시 중요한 요소랍니다.

마인드카페가 알려주는 상담사 선택 체크리스트 5. 상담사의 가치관, 상담 철학

또한, 상담이란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람이 만나 대화를 통해

마음속에 있는 상처를 

치유하고 치료하는 과정이다 보니


이 상담사가 사람 대 사람으로서

나와 맞는 가치관을 갖고 있다면

더욱 대화가 진솔하게 잘 통하고

내 안에 있는 이야기를 꺼내놓기 쉽겠죠?


상담사의 가치관, 상담 철학 등은 

상담사가 직접 쓴 글, 

상담사의 소개 영상, 

상담사가 쓴 논문 등을 통해서

파악해볼 수 있어요.



마인드카페 Pro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Pro 앱에서는

상담사 소개란에 준비된

소개 영상 혹은

내담자에게 해주고 싶은

상담사의 메시지를 통해

상담사의 가치관, 상담 철학 등을 

엿볼 수 있답니다~

다른 내담자의 후기
다른 내담자들 이 상담사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마인드카페가 알려주는 상담사 선택 체크리스트 6. 다른 내담자의 후기

후기를 통해 

상담사 프로필에서 파악하지 못했던

상담사의 특성, 분위기, 느낌, 주된 상담 접근법 

등을 파악할 수 있어요.


나와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었거나,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상담을 원했던 

다른 내담자의 후기를 통해


내가 저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으면 어떨지 

생각해 보는 것도 도움이 돼요.


마인드카페Pro 상담사 후기 화면

[더 많은 후기를 보고 싶다면]

https://blog.naver.com/atommerce/222176447559



현실적인 여건
꾸준히 상담을 이어나갈 수 있는가?

심리 상담은

마음을 치유하는 과정이다 보니

사람에 따라서는 꽤 오랜 시간 동안

상담을 꾸준히 해야 하기도 하죠.


나의 마음이 치유될 수 있는 기간 동안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상담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현실적인 여건도 간과해서는 안 된답니다~

마인드카페가 알려주는 상담사 선택 체크리스트 7. 현실적인 여건

거리가 너무 멀지는 않은지,

가격이 부담스럽지는 않은지,

수업, 퇴근, 육아와 같은 

일과 스케줄에 맞춰 상담이 가능한지 등

현실적인 부분도 체크해보아야 해요.


마인드카페 Pro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부분에서

부담 없이 상담을 받을 수 있답니다. 


오프라인 대면 상담의 50-70%의 가격으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어플을 사용하여

텍스트 방식, 혹은 전화 방식으로 

상담할 수 있어요.


비대면 온라인 심리상담의 장점 : 익명성, 비밀보장, 코로나 걱정 NO


또한, 온라인으로 상담이 이루어지는 만큼

익명성과 비밀 보장이 철저하게 이루어진다는 점

코로나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장점으로 꼽아볼 수 있겠네요~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에도,

심리 상담 센터에 방문하는 것도

힘들 정도로 무기력하거나 우울한 상황에도,

그리고 주변 심리 상담 센터에

나와 잘 맞는 상담사를 찾기 못한 경우에도

좋은 선택지가 되어줄 거예요



[온라인 / 비대면 심리 상담 더 알아보기]



마인드카페가 들어줄게요. 당신이 괜찮아질 때까지



때로는 마음이 너무 무거워서

침대 밖으로 한 걸음 떼는 것조차

힘들고 무기력한 날들이 있죠.


그럴 때, 침대 속에서 

내가 편한 시간에

문자 혹은 전화로

마음을 털어놓는 것은 어떠신가요?



[마인드카페 PRO 가기 �]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를 더 알아보려면�]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좋아하는 커피로 알아보는 성격테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