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9배 상승
이제는 뷰티를 넘어 건강기능식품 까지도
저가 상품이 인기를 얻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다이소에서 이제는 뷰티까지 판매하다니?
과연 잘될까? 했는데
대박이 나버렸죠.
다이소에서 이제는 건기식까지 판매하네?
과연 잘될까? 했는데
대박이 터지고 있네요.
여기에는 우리가 주목해야 할 고객들의 기준이 바뀐 이상한 이유가 있어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께요.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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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보신 분들은 아실거에요.
고객들의 소비가 양극화 되었다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말씀드렸다는 것을 말이죠.
가격은 여전히 중요해요.
하지만 이제 중간 지대에서 가격으로 승부하는 시대는 끝나버렸어요.
가성비로 가격을 소구하던지
특정 고객층에게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 되던지
해야한다는 말이죠.
다이소는 이제 더이상 질떨어지는 제품을 사는 곳이 아닙니다.
특정 제품에는 팬이 생길 정도로,
다이소 제품은 일단 사고 쟁여놔야 한다는 인식이
생겼을 정도로 품질까지 높습니다.
건기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양극화 현상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여전히 어떤 분들은 건기식에 100만원을 쉽게 쓰고
어떤 분들은 한달에 5만원도 쓰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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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성장 시대에 접어들면서
소비는 더 긴축되었어요.
돈을 더 벌어야만 살아갈 수 있고
생존을 위한 선택이 늘어난 것입니다.
편의점, 다이소에서 건기식 매출이 뛰어오른 것은
그동안 3-6개월 단위로 판매되었던 제품을
'1개월 이하 단위로 쪼개어 가격을 낮추었기 때문이다'
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즉, 내일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당장 오늘을 살아가는데 도움이되는 '가성비' 제품을
선호한다는 말이죠.
가성비 제품만 팔린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제는 기존의 방식을 변화시켜
소용량 패키지를 만들었고
그것이 반응이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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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낮은 금액으로 건강을 챙기는 문화
골프에서 러닝으로 문화가 변화하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나만의 루틴을 만드는 문화가 정착되었습니다.
'브이푸드 위클리' 제품도
7일 단위 포장으로 한주의 시작과 마무리를 책임지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제는 고객 각자가 가지고 있는 루틴에
정확하게 들어갈 수 있는 소구점과
매력적인 구성이 필요합니다.
내가 이 제품을 꾸준하게 써야하는 이유가 가격과 품질이 아닌
이 제품은 나의 상황에 적합한 상품이다.
나의 루틴에 딱 맞는 제품이다!
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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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누군가에게 자랑하는 소비가 많이 줄어들었어요.
각자가 원하는 브랜드를 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소비하기 원하기 때문에
모든 카테고리에서 하나의 브랜드가
대부분의 고객을 독식하는 현상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소분되어있는 건기식은
선호하지 않을 거에요.
하지만 이렇게 나에게 딱 맞는 것을 찾기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장벽을 낮춰주고
다양한 선택과 정확한 소구로
잘게 쪼개진 시장을 선택하여
확실하게 가져가는 방식이 유의미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건기식 시장은
서로 고소고발하는 것이 만연한 시장입니다.
그만큼 과대 광고를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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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으로 찾아주시는 브랜드의 경우
대부분 대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가성비'는 지양하는 것을 권장 드리고 있어요.
왜냐하면 이 시장이야말로
대기업의 승률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이죠.
초기에 고객들을 모으기 위한 전략으로 선택할 수 있지만
가성비 브랜드로 인식되는 전략으로는
장기적으로 생존가능한 구조를 만들기가 정말 어려워요.
건기식 뿐 아니라 전 카테고리가 마찬가지에요.
다이소가 손대지 않는 카테고리가
이제는 거의 없기 때문이죠.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타깃 고객의 루틴에 딱 맞아들어가는
우리 브랜드만의 소구 포인트가 필요해요.
고객은 이미 좋은 선택지가 차고 넘치니까요.
잠시 내려놓고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진짜 필요한 제품인가?"
"정말 경쟁사와 다른 차별성이 있나?"
"우리만의 장점을 제대로 소구하고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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