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백십 Oct 19. 2020

홍콩의 추석 선물, 월병(月饼)

빨간 월병을 줄까, 파란 월병을 줄까


한국은 내일(9/30)부터 추석 연휴 시작이네요. 벌써부터 둠칫 둠칫 들썩들썩 명절 분위기로 설레고 계신가요? 설렘의 최고조는 연휴 전날 임원진들한테 단체로 인사드리던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저는.


아침부터 일은 손에 잡히지 않고 언제 임원들 퇴근하는지에만 촉각을 곤두세웠더랬죠. 혹시라도 점심 먹고 바로 퇴근하라는 명(?)이 떨어지면 그 어떤 추석 선물보다 기분 좋더라는. 하핫


한국과 비슷하면서도 조금은 다른 추석을 맞이하는 홍콩.뭘 먹고 뭘 하며 어떻게 다른지 명절맞이 설렘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D

커즈웨이베이의 빅토리아파크 등불 축제/expatliving.hk


홍콩은 “추석”대신 “중추절(中秋节)"이라고 부르며,
"Mid-Autumn Festival"이라고들 해요.


또는 “Moon Festival", "Moon Cake Festival" 이라고도 합니다. 약 3 천여 년 전 중국 황제들이 보름달에게 풍성한 수확을 빌던 것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설날 다음으로 가장 큰 명절이라 할 수 있어요.


홍콩에서는 거의 대부분 아파트들이 명절을 맞기 한 달 전부터 꽃단장을 합니다. 홍등으로 치장한 아파트를 보면서 아, 명절이 얼마 안 남았구나 실감하곤 해요.


홍콩의 공휴일은 한국, 중국과 다를까?



홍콩은 홍콩 지방정부에서 지정하는 공휴일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과는 달라요!  예를 들어 홍콩은 크리스마스, 박싱데이, 부활절을 다 휴일로 지정하고 있지만 중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추석 연휴도 홍콩은 단 이틀뿐이지만(10/1~2), 중국은 10월 1일부터 10월 7일까지 휴일입니다.


또! 한국과 홍콩 명절 연휴 지정 방식도 다릅니다. 한국은 항상 명절 당일 전날부터 연휴로 지정하는 데에 반해 홍콩은 항상 명절 당일부터 휴일로 지정해요. 같은 문화여도 그 명절을 지내는 관습에 차이가 있어서일까요.


한국에서는 송편, 홍콩에서는 월병!



추석에 우리는 송편을 먹고 성묘를 지내죠. 홍콩에서는 월병을 나누고 보름달에 소원을 빌며 지낸다고 해요. 월병 축제라고 불릴 만큼 홍콩의 추석에서 월병을 빼고 이야기 하긴 어렵습니다.


유명 호텔 및 베이커리에서는 약 두 달 전 여름부터 월병 예약을 받습니다. 한 달 전부터는 온라인은 물론 백화점과 쇼핑몰 곳곳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요.


페닌슐라 호텔의 월병 프로모션(CWB, HysanPlace)
소고 백화점 지하 슈퍼 (CWB)


명절이 다가오면 각종 추석 선물세트를 즐비하게 늘어놓는 우리나라 마트나 백화점과 참 비슷하죠?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선물세트로 과일, 육류, 영양제 등 품목이 매우 다양한데 비해 홍콩에서는 싹 다 월병입니다. 월병에 들어가는 "소" 종류만 달라질 뿐이에요!


홍콩 제과업계는 월병 전쟁 중


우리나라 제과업계가 12월 크리스마스 케이크에 사활을 거는 것과 마찬가지로 홍콩에서는 중추절 월병 대첩이 벌어집니다.


호텔 제과업계는 물론이고 홍콩에 진출한 모든 제과 관련 브랜드는 매 해 새로운 컨셉에 맞추어 월병 선물세트를 선보여요.


페닌슐라, 로즈우드, 포시즌스 같은 럭셔리 호텔부터 맥심, A1베이커리, 하겐다즈, 코바, 고디바 등 홍콩 제과 체인부터 외국계 브랜드들까지 다양한 브랜드 컨셉에 따른 월병 세트를 출시합니다.



하겐다즈 월병 선물세트/HKTV Mall
고디바의 초콜릿 월병/고디바 홍콩 홈페이지

중추절 두 달 전 선광고 시작, 선물세트 예약 프로모션 시작, 온오프라인 판매 부스 설치, 판촉 공세, 가격 혜택, 상품권 선판매 등 그야말로 소리 없는 전쟁이 벌어집니다.


홍콩의 월병(Moon Cake)은 어떤 맛일까?


월병은 보름달을 본떠 만든 둥근 모양으로 대부분 팥이나 연꽃씨로 만든 소에 소금에 절인 오리알이나 달걀의 노른자를 채워 바삭한 페스트리로 감싸 만듭니다.


페닌슐라 홍콩 월병세트 약 500HKD(4pcs)/호텔 홈페이지
포시즌스 호텔 월병세트 560HKD(6pcs)/호텔 홈페이지


호텔에서는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소량 생산합니다. 이미 몇 주 전부터 다 품절이더라고요. 혹시 구매하시려는 분들 계시다면 두 달 전부터 시작하는 예약 프로모션을 활용해보세요.


선물용으로 구매하신다면 호텔 월병 세트를 강력추천드립니다. 다른 중저가 브랜드와 달리 호텔 월병 세트는 크게 달지 않으며 "소"도 견과류, 과일류 필링 등 외국인 입맛 감안한 종류가 많습니다. 다만 선주문하시는 거 잊지 마세요. 아차 하는 순간 품절이더라고요.


럭셔리 브랜드뿐만 아니라 시중 브랜드 월병 선물세트도 절찬리 판매 중입니다. 아예 매장에 박스채 쌓아두고 팔고 있었어요.

Huang Yue(皇玥)의 월병

Huang Yue(皇玥)의 6P 짜리 월병 세트입니다. 손바닥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의 커스터드 크림이 듬뿍 들어간 월병이에요. 제 입맛엔 너무 달았습니다. 월병보다 맘에 든 것은 저 케이스! 단단한 질감의 자동 똑딱이 단추가 달린 2단 케이스예요. 다 먹고 난 후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Ralph’s Coffee  월병 선물세트

우리에게 옷 브랜드로 잘 알려진 랄프 로렌(Ralph Lauren)에서 운영하는 랄프스 커피(Ralph’s Coffee) 월병 세트(4p)입니다. 케이스부터 마음에 들었어요. 가운데 홈 상자를 잡아당기니 4개의 월병이 쏙! 나타나더라고요. 크기는 작지만 제일 맛있었어요:)


Maxim 월병 선물세트

홍콩의 뚜레쥬르? 파리바케뜨라고 할 수 있는 맥심(Maxim) 베이커리. 이미 커스터드 크림 월병은 품절이라고 합니다. 틴트 케이스에 담긴 계란 노른자 소로 만든 월병. 역시나 달아요 달아.


속에 노른자 보이시죠? 보름달을 상징한다고 해요.



————



올해 추석은 예년 같지 않을 거라고 하죠. 코로나로 인해 공무원들에게는 이동 자제 권고가 내려지기도 하고 어느 지역에서는 아예 현수막까지 걸면서 멀리서 마음만 보내라기도 하고.



저는요 이미 "사촌"보다 더 가까워진 "이웃"들과 홍콩에서의 N번째 추석 보낼 계획입니다. 송편 대신 월병 나누면서

우리 엄마, 아빠도 바라보시고 계실 보름달, 홍콩에서 같은 시간 약속하고 달맞이한다면 멀리 있어도 가까이 있는 기분 낼 수 있겠죠?:D










작가의 이전글 홍콩, 숫자로 말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