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The Kia EV9(이하 EV9)’을 19일(월) 출시하고, 고객에게 순차적으로 인도를 시작한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두 번째 모델이자 국내 최초 3열 대형 전동화 SUV다.
EV9은 웅장하고 당당한 외관과 새로운 차량 경험을 선사할 다양한 2열 시트 구성 등을 갖췄으며, 99.8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기아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긴 501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19인치 휠 2WD 모델 산업부 인증 완료 기준)
기아 EV9은 기본 모델 기준 에어와 어스 두 가지로 운영되며, 각 트림에서 2WD와 4WD의 구동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에어 트림은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정전식 센서를 활용한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클러스터ㆍ공조ㆍ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디스플레이를 매끄럽게 이은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윈드쉴드ㆍ1열ㆍ2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10 에어백 등 첨단 주행 보조 기능과 핵심 편의 및 안전 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어스 트림은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스티어링 휠 엠블럼 라이트 ▲듀얼 칼라 앰비언트 라이트 ▲12인치 대화면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기본 탑재돼 한 차원 높은 실내 고급감을 선사한다.
EV9 기본모델 가격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세제혜택 후 개별소비세 3.5% 기준[1] ▲에어 2WD 7,337만 원 ▲에어 4WD 7,685만 원 ▲어스 2WD 7,816만 원 ▲어스 4WD 8,163만 원이다. (23년 7월 이후 개별소비세(5%) 과세표준 계산 방식 특례 적용 시 어스 4WD 트림은 8,169만 원]
보조금 지급 시 실구매가는 조금 더 낮아진다. 서울시 거주자가 에어 트림 2WD(19인치 휠)를 구매할 경우 국비 보조금 330만원 및 계산방식에 따른 지방비 보조금을 고려했을 때 6,92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EV9 GT 라인은 인증 절차 완료가 예상되는 3분기 중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오토버프(knh@autobuf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