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name Jan 09. 2024

마흔-334 나는 주사위를 던졌다.

조금씩 더 늘려야지

이직한지 1년 6개월이 되었다.

이직하고부터 왠지 공부도 하지 않고(물론 아예 하지 않은 건 아니지만)


충분히 누워도 있어보고, 사람들과 어울려도 봤지만


내가 해야할 일을 하지 않고 있다는 스트레스가 스멀스멀 피어올라,

결국은 다시 시작하게 됐다.


그리고, 사실은 1사분기에 3번의 기회를 할당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국내에 머물것인지, 해외로 나갈 것인지 주사위를 던지기로 했다.


다만 그 주사위는 전적으로 나의 의지에 달려있다.


어떤 중요한 결정을 할때, 동전던지기를 했다는 유명한 분의 이야기가 있다.

지금은 그 분이 누구신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


나 역시 어떤 중요한 결정을 할때, 운에 맡긴다.

그럴 수 있는 이유는

내게 필요한 일이 올것이라는 확신 때문이다.


"어디로든 길은 있다."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내 초등학생때부터 좌우명이다.


화가가 될 수 없어, 그와 비슷한 길을 찾기 위해서.

내 자신의 세계가 주는 고통을 감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결국 '모로 가도 서울로 간다'는 속담과 뭐가 다를까 싶지만

이리가든 저리가든 결국 나의 길로 갈 거라는 이야기다.


그리고 사람에게는 자유의지와 고유의 신성이 존재하는 덕인지

딱 그 사람에게 필요한 방향으로 돌아가게 되어있다.


그러니, 내가 내게 준 1사분기 세번의 기회를 어떤 식으로 보내든

그건 나의 필요라는 말이다.


시작한 공부를 게을리 할 수도 있다.

그리하여 한국에 계속 머문다면 결국 그것이 나의 길인거다.


공부를 열심히 할 수도 있다. 그리하여 좋은 결과가 나오고, 부차적인 노력이 더 필요하거나


어쩌면 정말 나를 위해 준비된 길인 것 마냥 물흐르듯 뭔가가 걸림없이 진행되기도 할테지.


그러거나 말거나

나는 주사위를 던진다.

주사위가 떨어지려면 1사분기가 지나야겠지만

주사위가 공중제비를 도는 동안,

나 역시 뭔가를 하겠지.


뭘하든 그게 나에게 가장 필요한 일이겠지.


이제는 다그치지 않는다.

결국은 뭐든 될거라는 걸 믿으니까.

작가의 이전글 마흔-335 시간 참 잘가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