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량/정성 리서치란
"이번 프로젝트에는 다이어리 스터디(diary studies)가 들어가는 게 좋겠네요."
다이어리 스터디, UX 리서치를 하는 사람이라면 흔히 들었을 것이다. UX 방법론으로 많이 언급되어 왔는데, 다이어리 스터디 도대체 그게 뭘까
일단 다이어리 스터디는 정성 리서치이다.
정량 리서치란, 수치화된 데이터를 뽑기 위해 다수의 사용자에게 질문을 던지는 리서치 방법이다. 많은 수의 표본으로 객관성을 확보해 공식화, 일반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흔히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다양한 서비스에서 구글 서베이, 서베이 몽키 등을 이용해 제작한 설문조사를 많이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수치적인 데이터 확보가 목적이기 때문에 '운전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는 알 수 있으나, 운전을 '왜' 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알 수가 없다. 정량 리서치에서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사용될 수 있다.
평상시 운전을 얼마나 자주 하시나요?
답변 : 주 3-4회, 월 2-3번, 한 달에 1번 등
평상시 카카오톡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시나요?
답변 : 하루 10회 이상-20회 미만, 하루 20회 이상 등
정성 리서치란, 수치 데이터로는 알 수 없는 사용자의 행동의 원인과 의도, 상황을 파악기 위해 관찰 및 질문을 던지는 리서치 방법이다. 다양한 정성 리서치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IDI(In- Depth-Interview, 심층면접), UT(Usability testing, 사용성 테스트) , 다이어리 스터디 조사 등이 있다. 이러한 IDI는 정량 리서치를 통해 얻은 사전 데이터를 가지고 진행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정량 리서치에서 '주 이용 서비스 A'라고 선택했다면, 선호하는 이유를 물을 수 있을 것이다. 정성 리서치에서는 다음과 같은 형태의 질문이 사용될 수 있다.
주로 어떠한 상황에서 운전하게 되시나요?
답변 : 저는 대중교통 접근이 편리한 위치에 살고 있지 않아, 평일 회사 출퇴근 시간에 제 차를 이용해서 운전을 많이 합니다.
B 서비스보다 A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신다고 답변 주셨는데,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B 서비스보다 A 서비스에 버스 도착 시간 표시가 초단위까지 되어있어 조금 더 정확하다고 느껴 선호합니다.
정성 리서치를 통해 미처 인지하지 못한 사용자의 행태 및 잠재적 니즈, 폐인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다. 인터뷰 혹은 관찰 조사를 통해 얻은 정성적 데이터는 정량적 리서치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와 상호보완적 존재로 각각 데이터 결과 분석을 교차 검증하며, 리서치 결과의 정확도를 높여갈 수 있다.
얻기 위한 데이터가 정량, 정성 데이터인지 사용자의 말하는 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지, 사용자 행동을 관찰해야 하는지에 따라 리서치 방법론들이 나뉜다. 이중 다이어리 스터디는 정성 리서치이며, 사용자의 행동 및 느낀 점, 개선점 등을 스스로 기록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행동과 발화 내용 두 가지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다이어리 스터디는 일정 기간 동안 사용자에게 행동, 감정 등을 기록하게 하는 활동이다. UX 방법론 중에 하나로 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행동, 활동 및 경험에 대한 정성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론이다.
기간은 대략 일주일에서 한 달 이상까지 장기간에 걸쳐 대상자들이 직접 특정 상황에 대해 기록하여 담당 리서처에게 보낸다. 또한 IDI(In- Depth-Interview, 심층면접) 보다 사용자 행동의 자율성이 주어지기 때문에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스터디 대상자들에게 기간 동안 수행할 필수 미션을 제공한다.
하루 동안 목적지로 이동하기 위한 과정 상에 일어나는 행동, 감정(만족, 불만족), 개선점 등을 7일간 사진과 함께 기록해주세요.
A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되는 행동, 감정(만족, 불만족), 개선점 등을 7일간 사진과 함께 기록해주세요.
*대상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작성 포맷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