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인사 Sep 13. 2020

나를 지켜준 한 마디. “제가 보냈습니다.”

The bucks stops here.

2017년 여름은 뜨거웠다.


회사의 제도 개편은 일부 직원들의 반발을 가져왔고, 그로 인한 업무 거부 사태가 발생했다.


회사의 연락을 받고

나는 현지로 급파되었다.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또 다른 이야기가 들려왔다.

‘회사의 대응방안이 정해지지 않았는데,

왜 본사 직원이 내려가 있느냐? 뭐하는 직원이냐?’

이런 내용이었다.


여기까지가 이 회사 생활의 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거운 걸음으로 다음날 회사에 출근했다.


회의실로 오라는 연락을 받고 나니,

더욱더 무거운 마음이 들었다.


회의실에 들어섰다.

예상대로 회의실에는 수많은 임원분들이 모여 있었다.


하지만 분위기는 내 예상과 달랐다.

모두 나의 이야기를 경청해 주었다.


회의가 끝나고 내가 모시는 임원분께서 말씀해 주셨다.

“도대체 누가 너를 보냈냐고 물어보더구나.

그래서 내가 사장님께 말씀드렸다.”

“제가 보냈습니다.”


그 한마디가 나를 살려주었다.


임원 분도 쉽지 않은 결정을 하신 것이다.

당신께서 나를 보낸 것도 아니었다.

하지만 그분은 “제가 보냈습니다”라는 말로

나를 지켜주셨다.

당신께 피해가 갈 수 있었지만,

그분은 나를 지키고자 그렇게 말씀을 해주셨다.


결론적으로 그 일은 잘 마무리되었고,

나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승진까지 했다.


아무도 지켜주지 않는 상황에서 나를 지켜준 그 한 마디.

“제가 보냈습니다”


나라면 그렇게 말할 수 있었을까?


많은 사람들은 책임을 져야 할 일이 생기면,

“누가 그렇게 하라고 그랬어?”라고 되물으며,

책임에서 빠져나간다.


책임과 선택의 순간이 되면,

2017년 여름의 그 날이 생각난다.

나를 지켜준 그분의 한 마디가 생각난다.


그 이후로 내 인생의 좌우명은

미국 33 ‘해리 트루먼대통령의 집무실에 쓰여 있던,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 되었다.

(사진출처: http://naver.me/F55HsYeX)

대부분의 책임자는 책임을 전가하는 행동을 한다.

하지만 그 임원분은 책임감이 무엇인지를 몸소 보여주셨다.

나 또한 누군가에게 그런 책임감 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


회사생활이 힘들어지면 생각나는 그 한마디.

“제가 보냈습니다.”

나를 지켜준 문장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휴가 하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