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07. 회사 규모마다 달라지는 디자인 포트폴리오

대기업/중소기업/스타트업 중 대기업에 대한 디자인 포트폴리오 기준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디자이너 다구몬입니다 :)


항상 저는 브런치 블로그를 쓰면서 가벼운 인사를 남기고 있는데, 그간 적은 블로그를 보면서 느낀 점이 하나 있다면..이제 날이 추워지기 시작했습니다....


땡볕과 땀이 줄줄나던 지옥의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은 무심코 지나가 추운 겨울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네요.

여러분들과 함께 한계절 한계절을 보내고 있다는 걸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날이 추우니, 꼭 따뜻하게 입으세요.


회사마다 포트폴리오 구성이 달라진다구요?

- 대기업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들

오늘은 제가 정말 여러 곳의 디자인 회사 면접을 보며 가장 크게 깨닫게 되었던 "경험담"을 들려드릴려고 합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디자인 회사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가 달라져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을까요? 저도 처음에는 잘 몰랐는데, 면접을 보면서 각 기업의 규모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보여줄 때, 어떤 포인트적인 요소를 가지고 표현해야 하는 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께 대기업/중소기업/스타트업 중 대기업 디자인 포트폴리오는 어떤 형식으로 제작해야 하는 지 꿀팁 방출을 할려고 합니다.



대기업은 직무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여러가지의 디자인이 들어간 포트폴리오를 선호하지 않아요.

저의 경우,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UX/UI의 전반적인 것을 다루어 제작을 했습니다. 예를들어, 웹이면 웹, SNS 콘텐츠면 콘텐츠, 상세페이지면 상세페이지만 보여주지 않고 하나로 묶어서 포트폴리오에 담았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같은 경우 대다수가 지원한 분야에 대한 직무 중심으로만 본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여러가지 분야가 들어간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선호하지 않았습니다.


대기업은 지원한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인지를 검증합니다.

- 지원한 분야에 대해 인지하고 이해하고 있는 지를 확인해요.

예를 들어, SNS 컨텐츠 디자이너를 모집합니다. 라는 공고에 지원했을 때, SNS 관련된 컨텐츠들만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를 구상하고 제작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 이유는, 대다수 해당 지원 분야에 대한 디자인 결과물에 관심도가 높았으며, 본인이 지원한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인지를 검증하는 시간으로 보기 때문에, 다른 작업물이 들어가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넣은 이유? 지원 분야에 대해 인지하고 있나요?

만일, 관련이 없는 디자인을 포트폴리오에 넣게 된다면, 위와 같은 질문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사전에 이런 질문을 받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한 디자인 분야에 따라 차이점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포트폴리오 내에 구성해야 하는 프로젝트는 8-10개 정도의 프로젝트로 구성하여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획의 과정보다 결과물만 보여지는 구성이 많기 때문에, 비교적 페이지 수가 적고 볼 수 있는 것이 한정적이라서 8-10개 정도의 프로젝트를 보여주는 것이 좋아요.



대기업 기준의 포트폴리오 구성은 최대한 깔끔하고 간결하게

대기업 포트폴리오는 디자인 요소가 많이 들어간 구성보다는 정말 심플하고 깔끔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물만 딱딱 보여질 수 있도록요. 해당 프로젝트에 관련해서 설명을 넣을 때도 짧고 간결해야 합니다.



틀린 예시)

기획은 이렇게 했고 이렇게 해서 이렇게 만들었다. (X)

선호하는 예시)

이 다지인은 이 컬러와 이런 의도를 가지고 제작하였다. (O)

=짧고 굵게 그리고 HOOK이 있는 문구를 활용하여 표현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결과물만 보여지는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결과물에 대한 디자인 퀄리티가 높아야합니다. 설명글도 많이 없고, 디자인 요소들도 안 들어가 있기 때문에, 결과물에 대한 퀄리티가 낮으면 1차 서류전형에서도 붙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했을 때, 잘했다고 생각하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모아서 보여주세요.



오늘은 대기업 디자인 포트폴리오, 어떻게 제작하면 좋을 지에 대해서 다루어보았습니다.

제가 경험한 것들을 기반으로 기재했기 때문에, 차이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꼭 알고 계세요.


크게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01. 기획의 과정보다는 디자인 결과물만 보여주세요.

- 과정보다 디자인 결과물을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02. 지원분야의 직무만 포트폴리오에 넣어주세요.

- 여러가지 분야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넣은 포트폴리오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지원한 분야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지원했는 지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아, 포트폴리오 제작 시 해당 직무 관련한 프로젝트로 구성해야합니다.


03. 심플하고 깔끔하게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세요.

- 포트폴리오 내에 디자인 요소를 넣는 것을 추천하지 않아요. 결과물이 돋보일 수 있도록 깔끔하고 심플하게 구성해주세요. 글 또한 설명할 때도 간략하지만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짧은 HOOK이 필요합니다.


04. 9-10개의 프로젝트로 포트폴리오 구성

- 결과물만 보여주는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페이지수가 현저히 적습니다. 볼게 너무 없을 수 있고 빠르게 포트폴리오가 마무리 되는 경우가 많아 최소 8개-10개 사이의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구성해주세요.


05. 디자인 퀄리티는 높게

- 결과물만 구성된 포트폴리오로, 최대한 퀄리티가 높은 작업물을 보여주세요.


다음 편에는 중소기업에 관련된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