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키포스트 Sep 18. 2022

"무조건 후회해요" 딜러들도 추천 못 하는 쏘렌토 트림

3000만원대 초반 가격? 트렌디 트림은 무엇?

쏘렌토 트렌디 트림은 가솔린과 디젤 모델 공통으로, 가장 저렴한 기본형 모델이다 가족형 차량에 맞게 많은 안전 품목들이 대거 기본 적용되어 출퇴근용 및 가족여행을 위해 SUV를 찾는 초보 아빠들이 관심을 많이 갖는 모델이다. 트렌디 트림에 기본 적용된 안전 사양은 아래와 같다.


<쏘렌토_트렌디>
▶ 전방 충돌방지 보조/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 차로 이탈방지/ 유지 보조
▶ 운전자 주의 경고
▶ 하이빔 보조
▶ 8에어백
▶ VSM
▶ 경사로 밀림방지/ 저속 주행장치

▶ 전방/후방 주차거리 경고

▶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 1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타이어 임시 수리장치


안전 사양이 대거 기본 적용된 점은 좋지만, 인간과 연관된 대부분의 기계가 스마트 해지는 시대에 트렌디 트림은 부족한 점이 있었다. 영업소에서도 가격만 보고 트렌디로 향하는 초보 아빠들을 최소 트렌디 등급 윗급부터 추천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실제 최하위 트렌디 모델 보다, 프레스티지를 최하위로 두고 모델 선택을 고민한다고 한다.


이어질 내용으로는 앞서 언급한 내용을 고려해, 쏘렌토 트렌디 모델을 안 사는 이유를 3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안 사는 이유 1 : 디스플레이 퀄리티가 떨어진다.

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는 2단계 윗등급인 노블레스 등급부터 기본 적용된다. 대신 깡통 쏘렌토의 계기판에는 슈퍼비전 클러스터가 적용된다. 가운데만 4.2인치 컬러 디지털 디스플레이고, RPM과 속도 계기판은 바늘 타입의 아날로그 형태다. 풀사이즈 계기판이 익숙한 상황에서 아날로그 타입이 적용된 계기판은 ‘못생겼다’는 평과 함께 분명 신차임에도 차가 올드해 보인다.

10.25인치 내비게이션은 클러스터와 마찬가지로 노블레스부터 기본 적용된다. 추가를 원할 경우 패키지 옵션 중 130만 원짜리 10.25인치 내비게이션 옵션을 구매해야 한다. 공조 장치와 인포테인먼트가 위치한 센터페시아는 트렌디 트림이 기본 모델인 만큼 트렌디 트림은 다소 빈약한 느낌이 있다. 이유는 바로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적용되었기 떼문이다. 8인치 디스프레이 오디오는 블루투스, 라디오 등 기본 기능만 지원 가능하다.


안 사는 이유 2 : 쾌적함 유지에 필요한 기능 두 가지가 없다.

차량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 작동시키는 에어컨, 막상 작동시키면 정면으로 불어오는 바람 때문에 불편할 때가 있다. 이때 유용한 기능이 통풍 시트다. 주로 차량 온도가 올라가는 여름에 사용하지만, 기온이 서서히 오르는 늦봄에 에어컨 대신 사용하면 쾌적한 운전을 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다.


그런데 트렌디 트림에는 이 기능이 없다. 한 단계 윗 등급인 프레스티지 트림부터 기본 적용이 된다. 문제는 현재 쏘렌토에 있는 옵션으로는 트렌디 트림에 통풍시트를 적용할 방법이 없다.

두 번째로 트렌디 모델에는 독립 오토 풀 오토 에어컨 기능이 없다. 이 기능은 1열 좌석(운전석, 동승석), 후석 모두 온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더위가 급격히 올라가는 7~8월 유용한 기능으로, 1열과 2열 온도를 다르게 설정하여 차량 실내를 보다 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10.25인치 내비게이션 패키지 옵션에 포함되어 있어서, 필요시 130원이라는 옵션 가격을 지불해야만 한다.


안 사는 이유 3 : 기어 노브가 구형이다.

쏘렌토 트렌디 트림의 기어 노브는 봉타입에 가죽 변속기 노브가 적용되어 있다. 이것은 한 단계 윗 등급인 프레스티지까지 적용된 사양이다.


부드러운 변속감에 우수한 응답성과 직결감을 갖춘 스마트스트림 습식 8단 DCT와 같이 적용되는 전자식 변속 다이얼은 두 단계 윗트림인 노브레스 트림부터 기본 적용된다.

물론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고전 타입의 기어노브를 선호하는 소비자들도 있겠지만, 노브 교체를 하려면 차량 등급이 프레스티지 이상은 돼야 한다. 여기서 가격이 조금 문제가 되는데, 그 이유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우선 추가를 해야 도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어 노브 교체 시, 내비게이션 95만 원에 스마트 커넥트 125만 원을 지불해야 한다.


현행 4세대 쏘렌토의 특징은 등급이 올라갈수록 디자인보다는 인테리어와 편의 시설이 많이 추가된다.


때문에 이 차를 구매하기 위해선 미리 필요한 기능들이 무엇이 있는지 체크한 후, 필요한 기능이 포함되는 트림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