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미니밴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니발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현대에 스타리아가 있지만 사람이 탑승하는 미니밴 보다 짐을 적재하는 화물 승합차 개념이 더 강하다.
현재 판매되는 카니발은 2020년 8월 18일에 출시된 4세대 모델이다. 국내에선 적수가 없어 인기는 매년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그런데 막상 카니발은 사려고 하면 이것저것 체크해야 될 것이 많다.
과연 뭘 해야 될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카니발을 사려고 마음먹었다면, 가장 먼저 하게 될 일은 승차 인원 모델 고르기다. 카니발은 7인승, 9인승, 11인승 총 3가지 모델이 있다. 패밀리카로 쓰긴 할 텐데, 과연 어떤 모델이 좋을까?
가장 인기가 좋은 모델은 바로 9인승이다. 이유는 각종 세금 혜택과 함께 누릴 수 있는 ‘이것’ 때문이다. 그건 바로 버스전용차로 이용이다. 카니발 9인승 모델은 6인 이상 탑승했을 경우, 버스 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영업이나 화물 적재 없이, 온전히 가족들만 타는 경우 7인승 모델이 더 선택을 받는다. 이유는 편안한 승차감과 함께 넓은 트렁크 공간도 있지만, 무엇보다 9인승 모델 대비 무려 600만 원 이상 가격이 차이나기 때문이다.
마지막 11인승 모델은 앞서 언급한 모델과 비교해 두 가지가 안 돼서 소비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선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건 바로 110km 속도제한과 스타일&컴포트 옵션 선택 불가다.
승차 인원을 고르고 나면, 또다시 선택의 늪에 빠지게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추가 옵션이다. 각 트림별로 적용된 기본 사양도 충분하겠지만, 새로 구매하는 차량을 좀 더 특별하게 타기 위해, 추가 옵션 목록을 들여다보게 된다.
추가하면 좋을 옵션 BEST 3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드라이브 와이즈다. 이 기능은 운전이 미숙하거나 운전 경력이 짧은 운전자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물론 카니발에 기본적으로 주행 안전 관련 기능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카니발을 좀 더 안전하게 타고 싶은 운전자들이 고르면 좋은 옵션이다.
드라이브 와이즈는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후석 승객 알림, 안전 하차 경고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로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동시 적용 시, 안전 하차 보조 기능 지원한다. 가격은 노블레스 7인승 모델 기준 64만 원이다.
다음은 스타일 옵션이다. 이 옵션은 먼저 타이어가 기존 18인치에서 19인치로 커진다. 때문에 큰 휠을 선호하는 운전자에게 인기가 많다.
또한 이 옵션을 선택하면 램프가 LED로 장착된다. 램프를 LED로 장착하면 디자인적으로 개선도 되지만, 기존 램프보다 밝기가 더 좋고 지속성 또한 뛰어나다. 가격은 노블레스 7인승 기준 70만 원이다.
마지막으로 추가하면 좋을 옵션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다. 이 옵션에는 미세먼지를 감지해서 공기를 청정 상태로 유지시켜 주는 기능이 있다. 코로나19 이후 카니발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선택받는 옵션 중 하나가 되었다.
승차 인원 모델을 고르고 선택 옵션을 알아봤다면 마지막으로 꿀 조합을 만들기가 남았다. 몇 인승 모델에 어떤 선택 옵션을 조합해야 좋을까?
4인 가족 기준, 가장 많은 선택을 하는 7인승 모델 기준으로 살펴보자.
▶가성비를 원한다면?◀
= 7인 승 노블레스 : 가솔린 3848만 원/ 디젤 4043만 원
= 12.3인치 내비게이션 :133만 원
TOTAL : 가솔린 3981만 원/ 디젤 4176만 원
▶가성비+안정성을 원한다면?◀
= 7인 승 노블레스 : 가솔린 3848만 원/ 디젤 4043만 원
= 12.3인치 내비게이션 : 133만 원
= 드라이브 와이즈 : 64만 원
TOTAL : 가솔린 4045만 원/ 디젤 4240만 원
▶가성비+안정성+스타일까지 원한다면?◀
= 7인 승 노블레스 : 가솔린 3848만 원/ 디젤 4043만 원
= 12.3인치 내비게이션 : 133만 원
= 드라이브 와이즈 : 64만 원
= 스타일 : 70만 원
TOTAL : 가솔린 4115만 원/ 디젤 4310만 원
코로나19는 차박, 캠핑 같은 아웃도어 문화가 전보다 더 성장하고 자리 잡는 계기가 되었다. 이로 인해 미니밴은 단순히 여행용이 아닌 일상용 차량으로도 활용하는 운전자가 늘고 있다. 이 상황은 국내에서 마땅한 경쟁작 없는 카니발에게 앞으로 몇 년은 더 인기가 지속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