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키포스트 Oct 04. 2022

"F1 기술 적용" 역대급 성능 얹은 르노 신차의 정체

지난 30일, 르노코리아가 올 가을 국내 출시 예정인 'XM3 E-TECH 하이브리드' 사전 계약을 10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쿠페형 SUV인 'XM3'의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과연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한층 더 강화된 주행 성능

먼저 이 차에 적용된 르노의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르노 그룹 F1 머신을 통해 쌓은 하이브리드 기술 노하우를 접목해 개발됐다. 구동 전기모터(36kW / 205Nm)와 발전 기능을 겸하는 고전압 시동모터(15kW / 50Nm)로 구성된 듀얼 모터 시스템이 하이브리드에 최적화된 1.6 가솔린 엔진과 클러치 리스 멀티 모드 기어 박스로 결합됐다.


운전자는 배터리 잔여 용량과 운행 속도에 따라 100%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한 'EV 버튼',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과 함께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지는 'B-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이 차에 탑재 된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은, 시속 50km 이하 도심 주행 구간에서 최대 75%까지 전기차 모드로만 주행할 수 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연비 정보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다만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는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모델의 WLTP 기준 복합 연비가 리터당 20.4km인 점을 고려했을 때, 국내 기준 적용 시 유럽 대비 80~85% 수준의 공인 연비가 예상된다. 


주행에 유용한 첨단 사양 기본 제공

르노는 XM3 E-TECH 하이브리드에 △오토 홀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간 거리 경보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 △차선이탈 방지 보조시스템(LKA)△오토매틱 하이빔(AHL) 등 주행 안전과 관련된 첨단 사양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다.


만약 인스파이어 트림을 선택할 경우 추가로 △e-시프터 △이지 커넥트 9.3인치 내비게이션 △고속화 도로·정체구간 주행보조(HTA) 기능 등이 기본 제공된다. 


고객 편의와 안전 또한 업그레이드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전자식 변속기 e-시프터를 적용해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9.3인치 이지 커넥트 내비게이션에서는 무선 연결이 가능한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가 새롭게 탑재됐다. 9.3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 가능한 인카페이먼트 시스템은 편의점, 카페, 식당·주유소 등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차에서 주문∙결제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르노는 차량 사고와 같은 긴급 상황 발생 시 언제든지 구조 신고와 사고 처리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24시간 전담 콜 센터를 운영해 소비자들에게 안전 지원 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용 디자인으로 기존 모델과 차별화

기존 내연기관 모델들과 차별화를 위해,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전용 디자인 요소들이 적용된다. 우선 유럽 시장에서 상위 트림에 적용하던 'F1 다이내믹 블레이드 범퍼'를 XM3 E-TECH 하이브리드에 기본 적용했다. F1 블레이드 범퍼는 고성능 차량의 공기 흡입구가 연상되는 형상을 이루고 있어,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디자인적으로 표현했다.

또 동급에서 가장 낮은 차체 높이(1570mm)와 가장 높은 최저 지상고(186mm)가 절묘하게 빚어내 마들어진 XM3만의 스포티한 윤곽에 새틴 그레이 라인의 라디에이터 그릴, 전후면에 건메탈 그레이 스키드·사이드 가니쉬(장식), 듀얼 디퓨저 형상 리어 크롬 가니시를 기본 장착했다.ㅡ 차량 색상은 XM3 E-TECH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일렉트릭 오렌지'와 '웨이브 블루'가 새롭게 추가됐다. 


보급형 트림을 제외한 제품 구성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보급형 트림 없이 두 가지 고급 트림으로만 상품 구성했다. 기존 RE 시그니처를 INSPIRE 트림으로 통합해 RE 트림과 함께 선보인다.


국내 공식 출시 가격은 미정이지만,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예상 가격대는 △RE 3230~3260만 원 △INSPIRE 3450~3510만 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친환경 세제 혜택 적용을 받게 되면 이에 더해 143만 원 낮은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도 있다. 확정 가격을 비롯해 공인 연비, 복합 출력 등 상세 사양은 향후 차량 출시 때 다시 한번 살펴볼 예정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차 시대를 앞두고 상대적으로 비싼 차량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때문에 추후에 공개될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상세 정보만 경쟁력 있다면, 국내에서 흥행이 보장될 수 있다. 과연 곧 공개를 앞둔 상세 정보들이 어떨지 기대가 된다.

작가의 이전글 “다시 돌아와 주라” 그 시절 비운의 현대 고급 SUV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