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키포스트 Oct 28. 2022

출시만 되면 국산차 여럿 기죽일 프리미엄 세단 끝판왕?

‘유럽 자동차’라고 하면 대부분 독일의 벤츠와 BMW를 떠올리게 된다. 그런데 옆 나라 프랑스로 넘어와 자동차를 떠올리면 바로 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나마 자동차 마니아들이라면 푸조 정도는 기억할 수 있다. 그런데 푸조 외에도 브랜드가 또 있다. 바로 ‘DS 오토모빌’이다. 국내 시장에는 지난 7월 DS 4를 출시한 브랜드로, 아직 국내에서 인지도가 낮으나 푸조, 지프가 포함된 스텔란티스의 프리미엄 브랜드다.


오늘은 ‘DS 오토모빌’의 라인업 중에서도 플래그십 세단으로 매년 국내 출시설이 돌고 있는 ‘DS 9’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브랜드 정체성을 담아낸 DS 9의 디자인

DS9은 DS가 유럽 및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준비한 준대형 세단이다. 유럽식 분류로 E 세그먼트에 속하는 DS 9의 사이즈는 전장 4940mm, 전폭 1855mm, 전고 1460mm에 휠베이스는 2895mm다. 차량에 사용된 EMP2(EMP2 V2.3) 플랫폼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뒷좌석 승객을 위한 실내 공간을 확보하고자 휠베이스를 최대한 늘렸다.


전면부부터 살펴보면, 독특한 패턴이 인상적인 육각 그릴과 헤드 램프를 감싸는 두툼한 크롬 도금이 눈에 띈다. 범퍼 아래로 길게 내려간 LED 주간주행등은 DS 오토모빌의 패밀리룩을 따랐다.

5m에 가까운 전장에도 불구하고 DS 9은 루프라인이 패스트백 형상을 하고 있어 스포티한 멋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진하지 않은 캐릭터 라인과 히든 타입 도어 손잡이로 인해 측면부는 매끈해 보이는 인상을 준다.


후면부에는 DS 7에도 적용되었던 첨단 레이저 인그레이빙 기술로 만들어진 테일램프를 탑재했다. 이 밖에도 트렁크 끝 라인을 완만하게 내리고 하단 범퍼를 부풀려 고급 세단 이미지를 연출했다.

DS 9은 실내 디자인 또한 감각적이다. 먼저 DS 7에 적용되었던 프랑스 시계 브랜드인 B.R.M 크로노그래프의 시계가 들어갔다. 이 시계는 바로 아래에 위치한 버튼식 시동 버튼을 누르면 180도 회전하여 존재를 드러낸다. 다소 독특한 형태의 기어노브는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조작 편의성을 향상시켰고, 좌우에 배치된 버튼은 빛에 반사되는 아름다움을 살린 DS 오토모빌의 시그니처 패턴을 사용했다. 스티어링 휠과 센터터널 주변, 계기판의 모습은 앞서 선보인 DS SUV 라인업과 유사하다.


DS 9, 주행 성능은 과연?

DS 9의 동력은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가 결합된 E-TENS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다. 모델 구성은 출력에 따라 급이 나뉜다. 먼저 DS 오토모빌 기술의 집약체라 불리는 DS9 E-TENSE 4x4 360은 퓨어 테크 200 가솔린 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프런트 81kw, 리어 83kw)가 조합돼 합산 총 출력 360마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5.6초가 걸린다. CO2 배출량은 35g/km에 불과하며, 최대 73km를 전기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


DS9 E-TENSE 250은 81kw 전기모터와 퓨터 테크 200 가솔린 엔진과 합을 맞춰 최대 출력 250마력의 성능을 발휘한다. 0-100km/h는 8.1초가 소요된다. CO2 배출량은 23g/km이며, 전기 모드로 최대 61km를 주행할 수 있다.


DS 9에 탑재된 첨단 기술

DS 오토모빌의 플래그십 세단답게 DS9에는 다수의 첨단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카메라로 전방 20m까지의 노면을 분석해 서스펜션의 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액티브 스캔 서스펜션, 운전자의 시선과 얼굴의 움직임을 살펴 졸음 여부를 판단하는 운전자 주의 모니터링 시스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나이트비전, 자율주행 2단계 수준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가격 및 국내 출시 여부

DS 9의 한국 시장 출시와 관련해, 2020년 공식 출시 이후 꾸준히 돌았으나, 현재까지 정확한 시기는 나오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지난 3월 17일, 일본에서 DS 9이 공식 출시되면서 업계에서는 올해 안에는 국내에도 출시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로 당시 DS 9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가격이 718만~787만 엔(한화 약 6980만~7651만 원)으로, 국내에 들어올 경우 프리미엄 수입 중형차들과 가격이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에디터 한마디

정말 올해는 국내에서 DS 9을 볼 수 있을까? 이 차와 비슷한 세그먼트가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고급스러운 실내외 이미지를 가진 DS 9이 수입된다면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DS 오토모빌이 국내 시장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는 만큼, 과연 그들이 올해 안에 국내 시장에 정말 DS 9을 출시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작가의 이전글 테슬라보다 잘 되나? 현대차그룹 초대박 실적 예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