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럽산 수입차 대부분은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배출가스 규제 허들이 점점 높아지면서 순수 내연기관 모델로 통과하려면 막대한 연구개발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기존 내연기관차의 구조를 크게 변경하지 않고 환경기준을 충족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활발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BMW 역시 이러한 업계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으며 330e와 같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놓고 있습니다.
최근 BMW는 자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확대를 위해 엔트리 모델 ‘뉴 320e’를 출시했습니다.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 330e보다 낮은 넘버링을 달고 있어 가격과 스펙에 대해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뉴 320e는 3시리즈 라인업에 속하는 만큼 외관상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럭셔리, M 스포트 등 패키지에 따른 디테일 차이가 전부이며 이외 부분은 BMW 고유의 패밀리룩이 적용된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이 모델의 크기는 4,710 mm X 1,825 mm X 1,435 mm 로 준중형 사이즈의 세단이며 휠베이스는 2,851mm로, 굳이 비교하자면 현대차 준중형 세단인 아반떼 보다 좀 더 큰 편입니다.
성능은
2.0L 4기통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엔진
113 ps 급 전기모터
조합으로 합산 ▷최고출력 204 ps ▷최대토크 32.6 kgm를 발휘해 ▷0-100 km/h 도달시간은 7.6초 수준입니다. 최근 출시된 전기차들과 비교하면 다소 부족해 보이는 성능이지만, 7초대 가속력만 해도 시내 주행 시 경쾌함을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주행 가능 거리는 연료탱크 40L에 복합연비 15.8 km/L를 고려하면 632 km로 장거리 주행까지 커버 가능합니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기 때문에 순수 전기 모드로도 주행이 가능한데, 배터리 완충 시 39 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 속력은 140 km/h입니다.
참고로 330e는 ▷최고출력 292 ps ▷최대토크 42.8 kgm이며 ▷0-100 km/h 도달시간은 5.9초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주행 가능 거리는 연료탱크 40L에 복합연비 16.7 km/L를 고려하면 668 km로 320e 보다 좀 더 멀리 갈 수 있습니다.
뉴 320e의 가격은 트림 및 패키지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320e 럭셔리 : 5,840만 원
▷320e M 스포츠 : 5,850만 원
▷320e 럭셔리 이노베이션 패키지 : 6,090만 원
▷320e M 스포트 퍼포먼스 패키지 : 6,090만 원
이며, 330e가 540~730만 원 정도 비쌉니다. (동일 트림, 패키지 비교 기준) 만약 320e 라인업 중 가장 저렴한 모델과 330e 라인업 중 가장 비싼 모델을 비교할 경우 무려 980만 원 차이가 발생합니다.
한편 디젤 모델인 320d와 비교 시 뉴 320e의 가격이 60~260만 원 더 비싸고, 320i와 비교 시 380~490만 원 차이를 보입니다. 가격차가 있기는 하지만 디젤 라인업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일 트림, 패키지 비교 기준) 이처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비싼 이유는 전기모터와 고전압 배터리의 가격이 높기 때문입니다.
뉴 320e는 럭셔리와 M 스포츠 총 2개의 트림으로 출시되며, 전 트림에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
▷파킹 어시스턴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등의 첨단 주행 기능과
▷LED 헤드라이트
▷앞좌석 스포츠 시트
▷컴포트 액세스
▷무선 충전 기능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등의 편의사양이 기본 탑재됩니다.
또한 이노베이션 패키지와 퍼포먼스 패키지를 선택하면 구성에 따라
▷하이빔 어시스턴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
▷전동식 트렁크
등 편의사양이 추가됩니다.
전기차가 내연기관차 대신 주류가 되기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습니다. 전기차가 자리 잡기까지 향후 10년 정도는 전기차의 정숙성과 내연기관차 인프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320e는 충분히 대안이 될 만한 모델이며 330e 모델 보다 가격 부담이 덜 한 만큼, BMW 수요층을 끌어들일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디젤 라인업과 비슷한 가격대인 점은 디젤 수요층을 상당수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BMW 라인업에서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디젤보다 이게 낫네” 5천 후반 시작, 신형 320e 출시
글 / 다키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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