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Aug 18. 2023

이것도 모르고 인생을 살면 힘겹습니다.(2)

지난번 글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기인 '뇌'의 기본적인 특성에 대해서 알아봤다. 

혹시 1편을 보지 않았다면 1편을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https://brunch.co.kr/@b2e/132



이번 2편에서는 무의식적인 뇌의 기본적인 특성을 알아보겠다. 많은 부분은 존 아사라프와 머레이 스미스의 책 '부의 해답'을 참고했다. 



먼저 뇌의 놀라운 기본성질을 더 알아보자.



1. 11만 6000킬로미터의 혈관

2. 1000억 개의 뉴런

3. 100조 개의 시냅스

4. 1초에 1경 번의 연산

5. 1초마다 1000만 개의 세포가 죽고 또 다른 1000만 개의 세포가 생성

6. 무게는 1% 정도지만 흡입하는 공기의 20%, 혈류의 25%, 수분의 30%, 모든 영양소의 40% 소비



뇌는 의식적인 뇌와, 무의식적인 뇌로 나눌 수 있다. 



무의식적인 뇌는 하루에 24시간 일을 한다. 무의식적인 뇌는 우리의 호흡과 체온 심장 박동을 관리한다. 뇌의 권력의 중심은 무의식적인 뇌다. 



사람은 무언가를 정의하고, 또 목표를 세울 때 이 의식적인 마음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 목표들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수십, 수백 아니 수백만 개의 행동들을 통제하는 곳이 바로 무의식적인 뇌다. 



의식적인 뇌는 전체 뇌 용량의 17퍼센트를 차지한다. 하지만 사람이 행하는 실제 인식 및 행동 가운데 2~4%만 통제한다. 



이에 비해서 무의식적인 뇌는 전체 뇌 용량의 83% 차지하면서 전체 인식 및 행동의 96~98%를 통제한다. 



의식적인 뇌는 1초에 약 2000비트의 정보를 처리하지만, 무의식적인 뇌는 1초에 약 4000억 비트의 정보를 처리한다. 



의식적인 뇌는 보통 20초 내외로 기억을 한다. 이에 비해서 무의식적인 뇌는 경험하는 모든 것을 영원히 기억한다. 



의식적인 뇌는 인간의 의지에 따라서 작동한다. 의식적인 뇌는 목표를 설정하며 결과를 평가한다. 하지만 무의식적인 뇌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며, 이미 설정된 여러 목표들을 단순히 집행만 할 뿐이다. 



따라서 어떤 결과를 놓고 이 결과의 가치나 장점을 따지지 않는다. 단지 주어진 목표를 수행했는지 여부만 따진다. 



의식적인 뇌는 과거와 미래를 인식하지만 무의식적인 뇌는 과거나 미래에 대해서는 아무런 인식도 하지 않는다. 무의식적인 뇌의 관점에서 보자면 모든 것이 현재에 일어난다. 



위의 모든 과정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한 채 현재에도 이루어지고 있는 일들이다. 무의식적인 뇌는 사람의 몸의 기본적인 운영체계를 관장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이 가능한 모든 소프트웨어 까지도 관장한다. 



우리가 어떤 행동이나 생각들을 지속적으로 반복한다면, 의식적인 뇌의 영역에 머물다가 무의식적인 뇌의 영역으로 넘어가게 된다. 



무의식적인 뇌 영역으로 들어가면 행동이나 생각들을 습관이 되고 운명이 되며 새로운 인생을 만들어 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평상시에 하는 말과 행동들이 아주아주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 말과 행동들이 하나하나 모여 우리의 인생을 완성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위인들의 명언을 확인해 보자. 

 


"평상시의 생각이 나를 대변한다." - 랄프 왈도 에머슨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의 존재일 뿐이다. 

우리의 모든 것은 우리의 생각과 함께 떠오른다. 

우리의 생각에 따라 세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 부처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정신 나간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킨다" - 스티브 잡스



"인생은 마음에 그린 대로 되고, 강렬하게 바라면 그것이 현실로 나타난다." -이나모리 가즈오



대부분 살아왔던 시대와 나라가 달랐던 사람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하나같이 같은 말을 하고 있다. 나에게는 100개가 넘는 위인들의 같은 말들이 있다. 



10년간 자기 계발서를 읽어오다 보니 문득 다들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명언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결과는 소름 돋을 정도로 같은 말들을 하고 있었다. 



이들은 뇌과학이 발달하기 한참 전부터 뇌의 무의식적인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인생을 통해 그것을 증명했다. 



그렇다면 우리가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또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 생각과 행동이 무의식적인 뇌에 각인이 될 때까지 헌식적으로 반복하면 된다. 그렇게 하면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


변화를 시도했지만 잘 안 되나요?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가요?


근본적인 변화 없이는 매번 같습니다.

부자가 되고 성공하는 구체적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함께하면 빠르게 부자 되고 성공합니다.

수퍼문(초월)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이것도 모르고 인생을 살면 힘겹습니다.(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