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Aug 22. 2023

자신감이 부족한 이유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해결법

이 제목을 클릭한 사람들은 평소 자신감이 없거나, 자기가 진행한 일이 좋지 않은 결과로 자신감이 떨어졌을 가능성이 높다. 



이 글에서는 자신감은 무엇인지 자신감을 어떻게 올릴 수 있는지 적어보겠다. 



그럼 먼저 내 이야기를 들어보자. 



나는 항상 자신감이 없었다. 나는 남들 앞에 서면 덜덜 떨렸으며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잘하지 못했다. 시선은 죄지은 사람 마냥 갈 곳을 잃었다. 



그렇다면 나는 왜 자신감이 없었을까? 



먼저 자신감은 무엇일까? 자신감은 자기를 믿는 감정이라는 뜻이다. 자신감이 없다는 것은 자신을 믿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쩌다가 나 자신을 믿지 못하게 되었을까? 



어렸을 적 자라온 환경이 당연히 중요하지만 지금은 성인이 된 상황에서 이야기해보겠다. 



나 자신을 믿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은 내가 스스로 세운 약속들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스스로 세운 약속들을 지키지 않으니 나는 나를 믿을 수 없게 되었고 많은 반복 끝에 결국 자신감을 잃게 된 것이다. 



자신감이 없으면 자존감도 낮을 수밖에 없다. 믿을 수 없는 사람을 존중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약속은 거창한 약속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 약속들은 아주 사소한 것들이다. 사소한 약속들을 지켜야 작은 약속들을 지켜나갈 수 있다. 작은 약속들을 지켜나가야 큰 약속을 지킬 수 있다. 



1:29:300, 하임리히의 법칙과 관련된 밑의 이야기를 읽는다면 이해가 좀 더 쉬울 것이다. 

https://brunch.co.kr/@b2e/107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감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 



답은 아주 아주 사소한 것부터 약속을 지켜나가면 된다. 



24번 실패하고 야나두를 성공시킨 김민철 대표는 실패와 두려움의 공포를 느낄 때, 자신감이 바닥으로 내려갔을 때, 반드시 하는 것은 양치를 하루 3번 3분 이상 닦는 것이라고 했다. 



자신감이 없는 상황이라면 어떤 일에 실패했을 수 있고 오랜 기간을 어떠한 성과도 내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 도달하면 모든 것이 너무 힘든 상황으로 변한다.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확신이 사라진다. 결국 무기력증에 빠진다.



이럴 때 상황을 반전할 수 있는 사람 단 한 명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자신감의 불씨를 조금씩 조금씩 키워야 한다. 



구체적인 예로 아침에 일어나서 이불정리하는 것이 있다. 



부자들은 아침에 이불정리를 한다는 말이 있다. 부자들은 일어나자마자 바로 사소한 성공 1개를 하고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들의 루틴을 설정하고 지켜나가며 사소한 성공을 많이 깔아 두고 하루를 시작한다. 




지금 힘든 상황에 놓여있고 자신감이 바닥이라면 아래의 것들 중 몇 개를 선택하고 매일매일 지켜나가며 자기 자신에게 믿음을 줘보자.



어느 정도 익숙해진다면 강도를 올려야 한다. 



1. 아침 이불정리

2. 5분 달리기, 힘들다면 1분 달리기

3. 20분 산책

4. 양치 3번



5. 팔 굽혀 펴기 10개

6. 거울 보며 자신을 칭찬해 주기

7. 사소한 것들에 감사하다고 말하기

8. 자신의 성공적인 경험 상상하기(아주 작은 성공도 좋다)



지금의 실패는 실패가 아니고 실험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실패를 패배라고 내가 규정하는 순간 진정한 실패가 된다. 하지만 내가 실험이라고 생각하면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긴다. 



당신은 하나의 실험을 한 것이다. 당신의 상황이 답이 없다고 느낄 수는 있다. 하지만 당신보다 최악의 상황에 있었던 수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이겨내고 성공했다. 



당신이라고 못할 이유는 하나도 없다.


----------------------------------------------------------------


변화를 시도했지만 잘 안 되나요?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가요?


근본적인 변화 없이는 매번 같습니다.

부자가 되고 성공하는 구체적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함께하면 빠르게 부자 되고 성공합니다.

수퍼문(초월)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이것도 모르고 인생을 살면 힘겹습니다.(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