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Dec 23. 2023

-500만원에서 24조의 거부가 된 남자의 비밀

레이 달리오의 성공원칙을 읽고

이 남자는 미국대공황을 예언한다. 

여러 번 지표들을 확인했지만 

그의 생각은 분명 맞았다. 



그는 투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었고 

대공황에 크게 배팅한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엄청난 호황이 오게 된다. 



그의 베팅은 그를 

나락으로 떨어뜨렸다. 



회사에 이 남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나갔다. 



그는 생활비가 없어서 

아버지에게 500만원을 빌렸다. 

또한 타고 다니던 차를 팔았다.  



그는 당시 기분을 이렇게 설명한다.



이 시기에 나는 야구 방망이로
머리를 두들겨 맞은 거 같았다.

예상이 완전히 틀린 것은
너무나 창피했고,

내가 내 회사에서 이룩한
모든 것을 잃게 만들었다.

나는 완전히 잘못된 관점에 대해
확신을 가진 오만한 바보였다.


이 시간은 이 남자에게 너무나 

고통스러운 순간이었다. 



하지만 항상 큰 실패와 큰 고통의 

이면에는 큰 기회가 숨어있다. 



큰 실패에서 배워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다. 



이 남자는 고통스러운 큰 실패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을 선택한다. 



그러자 그에게 이 큰 실패는 

점점 큰 기회로 변했다. 



이 남자의 이름은 레이 달리오 

24조의 자산을 가진 헤지펀드의 전설이다. 



레이 달리오는 자신의 삶을 통해, 

성공에는 패턴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리고 그 패턴을 이렇게 말한다. 



사람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밑의 5단계를 

반복 실행해야 한다.



1. 당신의 목표를 파악하라.

2. 당신의 문제를 찾아내고 그것들을 묵인하지 마라.

3. 문제를 진단하고 근본 원인을 찾아라.

4. 문제를 극복할 계획을 세워라.

5. 계획을 실행에 옮겨라. 



우리가 성공을 원한다면 

반드시 위의 5단계를 반복적으로 

경험해야 한다. 



실패(문제)는 너무나 당연한 과정이니 

크게 좌절하거나 

자신을 비난할 필요도 없다. 



본인을 한심하게 

바라보지 말자.



세계최고의 거물도

엄청난 실패를 경험하지 않았는가. 



이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우리는 목표를 위해서 

성공원칙 5단계를 반복해야만 한다. 



여기서 정말 중요한 사실이 있다.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목표가 

우리의 보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진정한 보상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과정 그 자체라는 것이다. 



레이 달리오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성취하려고
그렇게 노력했던 것들은
단지 미끼에 불과했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목표를 성취하려는 노력 자체가

개인 발전과 의미 있는
관계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받게 되는
진정한 보상이다.


빌게이츠는 이 책을 읽고 

이렇게 말했다. 


레이 달리오는 나에게 
매우 귀중한 길잡이를
제시해 주었다.




광고는 아니다. 그저 이 책에 감사할 뿐.



아래에 이 책에 담긴 보석 같은 글귀들을 적어본다. 

   

     나도 처음부터 원칙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주로 실수를 저지르고 실수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평생에 걸쳐 나만의 원칙을 만들었을 뿐이다.


     훌륭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진실인지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처음에는 나도 나의 약점, 실수, 문제들이 콘 고통으로 다가왔다. 내게는 그런 문제나 단점들이 없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후, 나는 이런 고통들이 현실에 대처하는 방법에 관해 깊이 생각하라는 신호임을 알게 되었다.


     우리 모두에게는 언제고 끔찍한 일들이 벌어질 수 있다. 이런 일들을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우리는 파멸할 수도 있고, 크게 성공할 수도 있다.


     모든 기계장치들이 함께 진화하면서 우리가 매일 마주치는 현실을 만들어 낸다. 매우 철학적으로 들릴지도 모르지만 나는 이런 생각이 무척 실용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사물을 더 넓은 시야에서 보게 만들고 내가 더 좋은 방식으로 현실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나는 사람들이 최근에 일어났던 일에만 관심이 있고, 오랫동안 일어나지 않았던 일들, 특히 그들에게 일어난 적이 없는 일들은 간과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지만 그런 일들도 언젠가 발생할 것이다.


     자아는 스스로의 약점을 인정하는 것을 방해한다. 올바르고 싶은 욕망은 무엇이 진실인지 알고 싶은 욕망보다 앞선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의견을 검정하지 않고 옳다고 믿는다.


     나는 인생이라는 정글을 헤쳐나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와 다른 시각으로 사물을 보는 통찰력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근본적인 진실과 극단적인 투명성을 통해 나는 놀랄만한 성공을 거두는 아이디어 성과주의 회사를 만들었다. 아이디어 성과주의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최고의 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아이디어는 성과주의에는 독립적인 사고를 환영하고, 최고의 결과를 위해 서로의 견해차이를 극복하는 효율적인 과정이다.


     우리가 성취하려고 그렇게 노력했던 것들은 단지 미끼에 불과했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목표를 성취하려는 노력 자체가 개인의 발전과 의미 있는 관계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받게 되는 진정한 보상이다.


     이 시점에서 나는 당신과 모험으로 가득한 당신의 인생이 정말 궁금하다. 내가 지금까지 설명한 이런 원칙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관해서는 잊어라. 단지 나의 원칙들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당신의 필요에 맞게 개선하고 발전시켜라. 그리고 반드시 당신만의 원칙을 찾고, 기록하고 당신과 더불어 발전시켜 나가라.


     당신이 충분히 개방적으로 사고하고 결단력 있게 행동한다면 원하는 것은 거의 모두 성취할 수 있다.


     훌륭하게 보이려고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 없다.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일을 염려해야 한다.


     고통+성찰=발전


     꿈+현실 수용+결단력=성공한 인생


     의미 있는 일과 의미 있는 관계는 가장 훌륭한 자산이자 가장 훌륭한 보상이다.


     실수를 해도 괜찮지만 실수에서 배우지 못하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 문화를 만들어라.


     언제나 좋은 방법은 있다. 당신이 다른 좋은 방법들을 찾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좋은 방식으로 계속해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당신의 생각에 반대하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 그리고 그들의 논리와 사고방식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성공하기 위해 5단계 과정을 실천하라.            당신의 목표를 파악하라.       당신의 문제를 찾아내고 그것들을 묵인하지 마라.       문제를 진단하고 근본 원인을 찾아라.       문제를 극복할 계획을 세워라.       계획을 실행에 옮겨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는 것이다. 객관적인 시각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약점과 지속적으로 마주치게 된다.


     당신이 약한 분야에 강한 사람들과 함께 잘 협력하거나, 당신이 잘 못하는 것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통해 방해가 되는 약점을 극복하라. 일반적으로 첫 번째 방법이 가장 좋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생각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라. 그래서 당신과 다른 방식으로 사물을 보는 똑똑한 사람들의 눈을 통해 사물을 보는 것이 현명하다.


     서로에 대한 배려와 관용을 갖춘 협업이 돈보다 훨씬 더 좋은 보상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근본적으로 진실하고 극단적으로 투명해져라.


     면전에서 직접 비난하지 않을 것이라면 그 사람들을 판단하지 마라.


- 5단계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상품, 조직 또는 당신이 아는 어떤 누군가의 발전 과정에도 해당한다. 이것은 단지 자연의 법칙일 뿐이다. 단순히 말하면 발전이란 적응하거나 도태되는 과정이다.



----------------------------------------------------------------


변화를 시도했지만 잘 안 되나요?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가요?


근본적인 변화 없이는 매번 같습니다.

부자가 되고 성공하는 구체적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함께하면 빠르게 부자 되고 성공합니다.

수퍼문(초월)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부자가 되면 모든 게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