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Mar 09. 2023

22조 부채, 1조 적자,파산한 회사에 가서 처음한 일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의 신 78세에 이나모리 가즈오가 회장이 되기 전 2010년 1월 일본항공( JAL)의 상황은 이랬다.



-2조 3000억 엔의 부채 (22조 1000억 원)

-1337억 엔 적자 (1조 2천억 원)

-사실상 파산

-상장 폐지



정부의 강력한 회장 취임 요청을 받았지만 자신은 항공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며 여러 차례 고사했다. 그러다가 몇 번의 제안이 거듭되고 일본 고위 관료까지 부탁하자 이나모리 가즈오는 고심을 한다.



            일본의 국적항공사인 일본항공이 파산하면 일본 경제가 더욱 손상을 입을 것이다.          

            일본항공의 수만 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다.           

            일본항공이 파산한다면 남은 큰 항공사는 1개로 독점이기 때문에, 가격 상승으로 인한 피해는 일본 국민들이 입을 것이다.           



처참히 무너진 일본항공을 일으키는 대에는 위의 3가지 대의가 있다고 결론을 내리고 무보수로 회장에 취임한다. 그리고 그가 일본항공 회장이 되어서 가장 처음으로 한 것은 이것이다. 바로 경영진들의 생각과 마음을 바꾸는데 집중을 한다.



이나모리 가즈오가 직접 한 말을 보자.


저는 구체적으로 "사랑과 성실함이 중요합니다.", "좀 더 미소를 띠어보세요" "마음을 담아 고객을 응대하세요"와 같은 정말로 기본적인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다 보면 이렇게 아이들에게나 말할 법한 이야기가 되곤 하지요.  


그들은 일류 대학을 나와 대기업 간부까지 된 성인 뭘 이제 와서 그런 이야기를 또 들어야 하느냐 하는 얼굴로 듣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분명 그것을 깨부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계속 강조했습니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계속 이야기했다.




여러분들이 어린아이도 아니고, 이런 얘길 굳이 들어야 하느냐 싶겠지만, 여러분들은 이런 것을 머리로는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머리로는 알고 있더라도 그것이 자신의 몸에 체득되고 마음속에 자리해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모르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정말 충격적이다.



22조 원의 부채를 안고 사실상 파산한 일본항공에 가서 처음 한 말이 위와 같은 말이라니. 사람들은 이나모리 가즈오에게 최신 경영 기법을 기대했을지 모른다. 그렇기에 일본항공 간부들은 무슨 저런 누구나 다 아는 기본적인 이야기를 하나 하고 의아해했을 것이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간부 50여 명을 모아 약 20회에 걸쳐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리더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인간으로서 올바른 일을 해야 한다'등을 설파하며 자신의 경영 철학을 전했다. 그리고 이 경영철학은 간부를 시작으로 일반 직원에까지 전파되었다.



이렇게 정신개조, 의식개혁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를 개선했다. 2009년 1조 2천억 원의 적자를  단 1년 만에 1조 8천억 원의 흑자로 만들고 2011년에는 1조 9천억 원의 사상 최대 흑자를 기록한다. 또 2012년 도쿄 증권거래소에 재상장되어 전설적인 경영의 신화를 하나 더 써 내려갔다.


사람들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의 중요성에 대해 어릴 때부터 귀가 닳도록 듣는다. 그러다 어느 순간부터 어릴 적부터 자주 들었던 기본에 대한 부분들을 흘려듣는다. 그리고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나모리 가즈오는 분명하게 말한다. 머리로 알고 있더라도 몸과 마음에 완전히 스며들지 않으면 그것은 모르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는 어렵고 힘든 상황에 닥쳐 있을 때 가장 먼저 '내가 인간으로서의 기본을 잘 지키고 있는가' '사업의 기본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자신에게 물어봐야 한다.  



기본이 없으면 종국에는 무너진다. 



----------------------------------------------------------------

함께하면 더 빠르게 

부자되고 성공합니다.


지금 수퍼문 회원이 되고 카톡방에서 함께해요.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내 뇌 속을 눈으로 들여다볼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