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Jan 13. 2024

니가 성공하면 내 손에 장을 지진다.

어떤 사람이 장사하고 있던 20대의 나에게 말했다. 

"니가 성공하면 내 손에 장을 지진다." 



같이 대학교를 다녔던 형은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넌 사업으로 성공 못해, 자퇴하지 마."



어쩌면 너무나 평범했던, 

아니 평범 아래였던 당시 나에게 

이런 말들은 당연했을지도 모른다. 



살다 보면 우리는 이런 말을 들을 때가 있다.  



우리가 이런 말을 들을 때

반드시 해야 할 한 가지가 있다. 



이런 말을 들었다면, 오히려 이를 

내가 성공하기 위한 연료로 삼아야 한다. 



이 썩은 나무를 증기기관차의
활활 타오르는 불 속으로 집어넣어야 한다. 



이 썩은 나무는 지속적으로 생성해 낼 수 있다. 

생각하면 생겨나기 때문이다. 



나를 폄하하는 말을 들었다면 

이렇게 생각하자. 



'나에게 그런 말 한 사람들 두고 봐라 

내가 확실하게 증명한다.'



썩은 나무를 생성해 낼 때마다. 

불속으로 집어넣어

내 성공을 위한 연료로 만들자. 



반면에 한 친구는 나에게 이렇게 이야기했다. 

"넌 똑똑해서 성공할 거다."

사실 나는 다른 사람에 비해 똑똑하지도 않고 

공부도 잘하지 않았다. 



여러 가지 정황상, 

그 친구는 빈말로 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나는 그 말에 의미를 부여했다.  



그 말을 여러 번 곱씹으며 

성공할 거라고 나를 다독였다.



그렇게 나는 그 말을 

아주 효율이 좋은 석탄으로 만들었다. 



내 불속으로 

고효율 석탄을 집어넣으니

내 불은 더 활활 타올랐다.



내 증기기관차의 속도는 더욱 빨라졌다. 



이렇게 주변의 사람들은 아마도 

당신에게 많은 말들을 할 것이다. 



당신을 저주하는 말을 들었을 때는 

오기가 생겨나게 만들고



당신을 축복하는 말을 들었을 때는 

감사하며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자. 



당신이 어떤 말을 들었을 때,

그 말이 당신의 힘을 뺏을지 

아니면 반대로 힘을 줄지는 



오로지 당신의 선택에 달렸다. 



지옥 같은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견뎌낸 빅터 프랭클을 말했다. 


외부의 자극과 우리의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그리고 그 공간에는 반응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우리만의 힘이 있다.

그리고 그렇게 선택한 반응 속에
우리의 성장과 자유가 있는 것이다. 

사람에게서 모든 것을 빼앗을 수는 있지만, 
한 가지는 빼앗지 못한다.

그것은 바로 주어진 상황에 대한
그 사람의 태도와
스스로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 빅터 프랭클

----------------------------------------------------------------



부와 성공, 당신과는 상관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나요?


그건 당신 스스로 정한 한계일 뿐입니다. 

그저 방법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부와 성공을 의심하지 마세요.

당신이 정한 그 한계를 의심하세요.


'사는 게 뭐 다 그렇지...' 

세상의 수많은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제가 확실하게 말해드립니다.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한 

사람들에게는 그게 맞을 겁니다. 


내 인생, 오직 이 세상에서 

나만이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혼자 하는 것보다. 함께하면

포기하지 않고 계속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로 오셔서 함께하면 

변화가 시작됩니다.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3억에서 30억으로 만들어 준 독서팁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