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Jan 27. 2024

1:29:300을 깨닫지 못하면 가난해집니다.

내가 다녔던 중학교는 마치 정글 같았다. 

심지어, 칼을 들고 다니던 친구도 있었다. 



포식자들이 항상 먹잇감을 찾았고 나는 먹잇감에 가까웠다.

그런 중학교에서 나도 자연스레 처음 담배와 술을 시작했다. 



나는 책 읽거나 공부하는데 관심을 두지 않았다. 

게임을 좋아했으며, 친구들이랑 아무생각 없이 놀았다. 



고등학교 때는 본격적으로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다. 

무언가 꾸준히 하는 것은 없었다. 

소모적으로 놀기만 했고 공부도 못했다. 



30대 중반까지 성취라는 걸 해 보지 못했다. 

나의 하루하루의 대부분이 그냥 그렇게 흘러갔다. 



그렇게 살다보니 내 인생에는 

아래의 키워드들만 남았다. 



30대 중반 남자

고졸, 집 없음

능력 스펙없음

대책없이 아기생김

돈 없어서 결혼식못함,

장인어른은 한달을 우심

사업이 망해감, 빚 3억 5천



하인리히의 법칙이 있다. 

미국 트래블러스 보험사에 근무하던, 



하인리히가 만든 법칙이다. 

숫자로 표현하면 1:29:300이다. 



1건의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비슷한 원인으로 29개의 작은 사고들이 있었고 

또 300개의 사소한 징후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를 1:29:300으로 표현한다. 




이 하인리히 법칙은 대형사고 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생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맨 처음 글에 언급한 내 이야기들은 

300번 이상의 사소한 징후였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무의미하게 차곡차곡 쌓여갔다. 



나는 대학교를 2번이나 중퇴했다. 

사장이 하고싶어 곧바로 음식점을 차렸다. 



하지만 음식 장사에 온전히 몰입하지 못했다. 

1년 만에 빚 2000만원 만 남기며 폐업을 했다. 



텔레마케팅 회사에 들어갔다가 1달 만에 도망쳤다. 



서울로 도망치듯 상경했다. 

서울에서도 수많은 알바와 일들을 했지만

몇개월을 견디지 못하고 도망쳤다. 



또 온라인 마케팅 업체에 들어갔다. 

거기서도 2달도 견디지 못하고 또 도망쳤다. 



그리고 대책 없이 노점상을 시작했다. 

좋지 않은 의사결정들을 반복하며 

29번의 작은 사고들을 만들어 나갔다. 



이런 것들이 바닥에 깔리니 결국 

빚 3억 5천이라는 1건의 대형사고가 터졌다. 



하인리히의 법칙을 이렇게 부정적으로 

해석해 볼 수 있지만 긍정적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나는 대책 없이 사업을 시작했지만 

내 안에 몇 가지 작은 변화들은 있었다. 

나는 8년간 약 3000여 일을 꾸준하게 일했다.

(300번의 사소한 징후) 



그 안에서 수많은 시도들을 했다. 

당연히 아무것도 몰랐으니 

수많은 시도들은 대부분 실패가 되었다.



하지만 홈런왕 베이브루스가 가장 많은 삼진을 보유하듯,

몇번의 작은 성공들이 조금씩 쌓여갔다. 

(29번의 작은 사고) 



결국 1개의 브랜드가 성공을 했고 

그 브랜드는 수십억의 이익을 안겨주고 

30억 매각을 끝으로 내 곁을 떠났다. 

(1번의 대형사고) 



하인리히 법칙은 기본적으로 

대형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사소한 징후들과 작은 사고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법칙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를 긍정적으로 

뒤집어 생각할 필요가 있다. 



부자들이 아침에 이불을 깔끔하게 

정리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너무 식상하고 꼰대 같은가? 

맞다. 나도 그랬다. 



부자들이 아침에 이불을 정리하는 

핵심적인 이유는 일어나자마자 

'아주 작은 성공'을 한다는 것이다. 



사소한 징후 300개중 

하나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부자들은 아주 작은 성공들을 

하루에 수십 개 수백 개씩 쌓아가며 

하루를 성공적으로 이끈다. 



하루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나가면 

한 달이 성공적이며 



한 달, 한 달이 성공적이면 

1년이 성공적이다. 



1년, 1년이 성공적이면

결국 성공한 인생이 된다. 



답답함도 있을것이다. 

나는 도대체 언제 성공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아주 작은 성공들은 당장에 눈에 보이는

큰 성과를 가져다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10번 100번 1000번 

누적되기 시작하면 정비례 상승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인 상승을 가져오게 된다. 



하인리히 법칙을 뒤집어서 기억하자.



300번의 사소한 성공들은  

29번의 작은 성공들을 만들며 



29번의 작은 성공은 

1번의 큰 성공을 만들어 줄 것이다. 

이것은 법칙이다. 



당신이 오늘 살아가고 있는 '이 하루'가 바로 열쇠다. 

오늘을 간절하고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 


---------------------------------------------------------------


부자, 성공, 당신과는 상관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나요?


그건 당신 스스로 정한 한계일 뿐입니다. 

그저 방법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가족으로 부터 

넘어온 한계일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부와 성공을 의심하지 마세요.

당신 혹은 가족이 정한 그 한계를 의심하세요.



내 인생, 오직 이 세상에서 

나만이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혼자 하는 것보다. 함께하면

포기하지 않고 계속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로 오셔서 함께하면 

당장 변화가 시작됩니다.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책 좋지... 그런데 무슨 책부터 읽어야 하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