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Apr 06. 2023

힘드세요? 축하합니다.

-3억에서 30억으로


삶이 힘든가?

되는일이 하나도 없는가?



나도 힘들었지만 그 힘듬은 -3억에서 30억 매각을 하는 과정의 씨앗이 되었다.





학창 시절 나는 사교성은 별로 없었고 성적은 항상 중하위 권이었다. 기초가 없었던 탓에 고등학교 때 많은 시간을 공부했지만 수능은 300점을 넘기지 못했다.



대학교에서도 하위권 성적에 머물렀으며, 호기롭게 시작한 첫 사업은 빚 수천만 원만 남기고 망했다.




서른이 다 되어 갔지만 집은 당연히 없었고, 재산은 -수백에서 -수억으로 커져만 갔다. 카드론 단골 고객이 되었다. 15%의 이율을 내며 연명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내 인생은 점점 아래로 깊숙이 내려가고 있었다. 되돌아 나오기 어려운 심해 바닥으로 깊숙이 내려가고 있었다.





어리석게도 많은 사람은 인생의 밑바닥까지 내려간 다음에 깨닫는다. 건강할 때는 몸을 막 쓰다가 중병에 걸리거나 위급상황이 생기고 나서야 건강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현명하고 똑똑한 사람들은 이런 것들을 인지하고 미리미리 예방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좋지 않은 상황이 닥쳐야만 깨닫는다, 나처럼.



하지만 그 위기가, 좋지 않은 상황이 정말 생명을 앗아갈 만큼 치명적이지 않다면 오히려 축복으로 여겨야 한다. 축하해야한다. 담배를 20년간 끊고 싶어도 끊지 못하던 사람도 '응급실'에 한번 다녀오면 바로 끊는다.



나도 15년간 피웠던 담배를 천식, 호흡곤란이 오고 나서야 끊었다. 인생을 길게 보면 천식 증상은 오히려 나에게 축복인 셈이다.





나는 통장 잔고가 -3억을 넘어가고 직원들 급여 줄 돈도 없어 제2금융권에 돈을 빌렸었다. 개인 회생을 신청하고 싶었지만 개인 회생도 아무나 받아주지 않았다.



자살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이해가 되었다. '망하면 도대체 어떤 일을 해야 하나'라고 생각했었다.



오히려 그때



망할 때 망하더라도 마지막으로 몇 번의 시도만 더 해보자고 생각했다. 그리고 내가 하는 사업의 원리가 무엇인지 공부하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저기 연 매출 1000억 이상 만들어내고 있는 업체는 우리 회사와 무엇이 다른가?'


'결국에 고객님들에게 보여지는 부분들은 (광고, 문구, 디자인, 상세페이지, 브랜딩) 저 업체도 우리도 한정되어 있는데, 도대체 어떤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 내는가?'



'저들이 하는 방식이 1000억 이상의 매출을 하니 나도 저들의 원리를 파악하면 당장 1000억은 힘들더라도 10억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잘 되는 업체들과 안되는 업체들의 근본적인 차이는 뭐지?'


'우리 회사는 잘 되는 업체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고, 안되는 업체에서는 어떤 것을 하지 말아야겠다고 배울 수 있을까?'



창피했다.





첫 사업과 3년간 진행한 두 번째 사업은 정말 '사장놀이'였었다. 기본, 본질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평상시 살아왔듯이 평균 아래였던 생각과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했었다.



망하는 게 너무나도 당연했다. 그때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위기를 어찌어찌 넘겼더라도 나중에 더 크게 망했을 것이다. 그리고 다시 쉽게 일어서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말하고 다니겠지. 내가 해봤는데 한국에서 사업하면 안 돼! 망해! 역시 헬반도! 라고





지금 돌이켜 보면 아찔한 순간이었지만 그때의 깨달음이 없었다면 사업을 완전히 접고 평생 갚기 힘든 빚을 진채 저임금 노동을 하고 있을 것이다.



이처럼 답이 없어 보이는 인생의 고난들은 면밀히 자세히 살펴보면 나를 구덩이에서 구해 줄 수 있는 숨겨진 사다리와 같다. 그런데 그 사다리는 투명해서 잘 보이지 않는다. 여기저기 꼼꼼히 살펴보고 만져봐야 사다리의 존재를 파악할 수 있다.



또 그 투명한 사다리는 느껴진다 하더라도 손잡이가 미끄러워 잡고 올라가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그 사다리를 올라간다면 구덩이에서 날 구해줄 뿐만 아니라, 내 성공 근력도 향상시켜준다. 그래서 더 높이 위로 올라갈 수 있는 힘을 만들어준다.





지금 상황이 힘들고 엄청난 고난이라 하더라도 잠깐 'STOP' 하고 현재 상황을 면밀히, 자세히 파악해야 한다. 본인의 상황과 메타인지를 확실하게 파악한 다음에 어떻게 하면 이 고난을 극복할 수 있는지 많은 시간과 많은 날을 깊게 집중하여야 한다.



답은 결국 나올 것이며 그 답뿐만 아니라 답을 고민해낸 과정들이 본인을 한 차원 높게 성장시켜 줄 것이다.



----------------------------------------------------------------

함께하면 더 빠르게 

부자되고 성공합니다.


지금 수퍼문 회원이 되고 카톡방에서 함께해요.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100억을 버는 단 한 가지 진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