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May 12. 2023

오늘 당장 나의 미래를 보는 법


내 미래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빠르면 하루,

정확히 보고 싶으면 한 달 정도면 알 수 있다.

방법은 마지막 부분에 이야기하겠다.





먼저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람은 우리 딱 1명이라는 사실이다. 어느 누구도 본인의 미래를 대신 살아줄 수 없다. 피를 나눈 부모 형제도 불가능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어떤 좋지 않은 상황이 닥치면 남들에게 의지하려 한다.



나도 사업이 매출도 없이 빚 3억 5천의 구렁텅이로 내려가고 있을 때 그렇게 생각했다. 돈 많은 사람들에게 가서 투자해달라고 했다. 돈만 있으면 사업을 회생시킬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 생각은 착각이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나에게 5억을 투자해 줬었다면 나는 회생 불가 수준으로 망가졌을 것이다. 그때는 그저 나의 능력이 -3억 5천 수준이었던 것이다.



나의 호수가 딱 그 정도였었던 것이다. (호수론 참고https://brunch.co.kr/@b2e/37)



어느 순간 나는 남들에게 의지하는 것을 멈추고 나 자신을 돌아 봤다. 그제야 내가 가지고 있던 문제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나 자신을 파악한 뒤 다시 내가 하는 사업을 곰곰이 살펴봤다. 그 당시에도 5년 가까이 운영했었지만 알맹이가 하나도 없었다. 마치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인생처럼.





그리고 인정했다. 그렇게 하자 다른 기회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아이템을 작게 몇 번 시도할 현금은 남아 있었다. 시장을 분석하고 현재 잘 판매하는 회사들의 비즈니스를 연구했다. 그렇게 첫 아이템은 20만 원으로 시작했다. 



반응은 정말 폭발적이었다. 순식간에 빚 3억 5천을 털어냈다. 그 브랜드는 런칭 이후 3년간 많은 이익을 주었으며, 마지막에는 30억 매각으로 화려하게 장식했다.



(자세한 매각 스토리는 여기)https://brunch.co.kr/@b2e/28)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보자. 그렇다면 내 미래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 2가지를 확인하면 된다. 간단하다.





한 가지는

바로 자신이 살아온 과거를 세세하게 살펴보는 것이다.



내가 과거에 이룬 성적, 성과, 자산, 사람 관계, 태도, 습관, 루틴, 행동 그리고 생각 이것들을 세세하게 살펴봐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말이 있다.





생각은 말을 만들고 말은 행동을 만든다. 행동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은 운명을 만든다. 운명은 곧 인생이 된다.


즉 생각이 곧 인생이 된다. 내가 살아온 발자취들은, 내 생각과 태도들로 인해 만들어진진 것들이다. 결론적으로 내 생각과 태도에 큰 변화가 없다면 같은 수준의 성과들을 만들어낼 것이다. 같은 자산을 형성할 것이다. 같은 인생이 될 것이다. 



나의 과거로 예를 들자면 아무것도 이룬 것 없는 인생, 근근이 먹고사는 인생, 마이너스 인생





다른 한 가지는

바로 오늘 하루의 나는 어떠한지 관찰하는 것이다.



인생은 하루 단위로 반복된다. 내 하루를 제삼자의 시선으로 객관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말을 하며 어떤 표정을 짓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모른 채 살아간다. 사람들의 대부분은 그것을 알지 못한 채 죽는다.



그리고 자신에게 묻은 똥은 알지 못하며 다른 사람에게 묻은 먼지를 잘 지적한다.





나도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많이 놀랐다. 나는 머릿속에서 불안, 불가능, 무능력, 무기력 등을 가지고 있었다. 사람들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못하고 있었다. 몸은 구부정했으며 말은 자신감 있게 내뱉지 못하고 있었다. 의미 없는 스마트폰 알림에 일일이 반응하며 집중력을 흐렸다. 스마트폰을 키면 무의식적으로 유머글을 보고 있었다.



쉬는 시간에는 스트레스 푼다는 명목하에 가치 없는 영상들을 즐겨 보고 있었다. 이렇게 계속 하루하루를 살아가면 내 인생의 미래는 확실하다. 아마 아주 평범한 인생을 살 것이다. 자금에 쪼들리고 내 시간을 돈과 교환할 것이다. 내가 있고 싶은 시간에 있고 싶은 곳에 있는 자유는 없을 것이다.





이렇게 자신의 하루를 정확히 바라보면 많은 사람들은 아주 놀랄 것이다. 그리고 이 '자각'이 변화의 시작점이다.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는 이렇게 말한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27세에 무일푼으로 돈을 빌려 교세라를 세웠다. 현재 교세라는 15조 매출에 7만 명이 넘는 글로벌 기업이 되었다. 또한 일본 1위 통신사 NTT에 대항하여 통신사업에 처음 도전해 2위의 위치까지 끌어올렸다.)

인생이란 ‘오늘 하루’를 쌓아가는 것이며 ‘지금’의 연속일 뿐이다. 지금의 1초가 모여 하루가 되고, 그 하루가 쌓이고 쌓여 일주일, 한 달, 그리고 1년이 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어느 날 문득 너무 높아서 영영 닿지 못할 것만 같던 산 정상에 어느덧 올라와 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 이것이 바로 우리 인생의 참모습이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이나모리 가즈오]




이렇게 자신이 살아왔던 과거, 그리고 오늘 하루를 객관화 시켜서 바라보면 당신의 미래는 보이게 된다. 오늘 하루가 과거의 하루하루들과 같다면, 큰 변화가 없다면 당신은 당신의 과거대로, 그대로 살게 될 것이다.



하지만 어느 순간 각성을 하여 오늘 하루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달라졌다면 당신의 미래는 달라진다. 하루를 온전히 내 의지대로 살아가야 한다. 내 생각과 행동들을 내가 원하는 방향대로 이끌어야 한다.





사업가가 되고 싶다면 하루 종일 경영, 업무 관련된 것만 생각해야 한다. 그것을 즐겨야 한다. 이런저런 핑계로 과거와 비슷한 생활을 한다면 미래는 평범한 과거와 같아진다.





당신이 7억 짜리 롤스로이스를 샀다고 가정해 보자. 아마도 당신은 차가 오기 전부터 롤스로이스에 대한 모든 정보를 파악하며 연구를 할 것이다. 관련 카페에 가입하며 여러 가지 공부를 할 것이다. 차가오면 잔기 하나하나 신경 쓰며 세심히 살필 것이다.



하지만 정작 몇 만 배 중요한 당신의 인생은 왜 세심히 살펴보지 않는가.



오늘 바로 당신의 과거와 오늘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파악해 보자.



----------------------------------------------------------------

함께하면 더 빠르게 

부자되고 성공합니다.


지금 수퍼문 회원이 되고 카톡방에서 함께해요.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이 1가지를 볼 수 있으면 부자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