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Jun 04. 2023

지금 삶이 괴롭고 힘든데도 '이걸' 모르면 극복못합니다

빚이 -3억이 넘어가고 있을 때 이야기다. 내 친척 중에 부자가 한 명 있었다. 우리 집안사람들은 그분을 빼고는 평범하거나 힘들게 살았다. 



평소에 연락 한 번도 하지 않았던 사이였지만 나는 연락할 수밖에 없었다. 현금이 몇백만 원도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분은 여러 가지 소문이 있었다. 수백억에서 수천억의 자산이 있다고들 했다. 파트너에게 내가 어떻게든 돈을 마련해 보겠다고 이야기하고 그분을 만나러 갔다. 나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그분에게 PPT를 보여드리며 설명했다. 



그분은 내용을 듣더니 이렇게 이야기했다. '그냥 동네에서 청바지 파는 장사랑 똑같네?' 나는 당황하여 이리저리 변명을 했지만 사실 그건 맞는 말이었다. 나에게는 브랜딩, 마케팅, 제품개발 능력등 중요한 사업 능력이 하나도 없었다.



그분은 며칠 뒤 미안하다며 투자를 할 수 없다고 연락이 왔다. 막막함과 암담함이 교차했다. 나는 내가 스스로 판 깊은 구덩이에 빠져있었다. 황금사다리가 내려올 것으로 기대했지만 내려오지 않았다.



그 당시 답답한 마음으로 여러 가지 생각을 했다. '사업이 망하면 무슨 일을 해야 하지?' '능력도 없고 학력도 없으니까 노가다라도 뛰어서 가족을 먹여 살려야겠구나.' '몸을 안 쓴 지 상당히 오래되었는데 견뎌 줄지 모르겠다.' '택배 상하차를 해야 하나?'등 여러 가지 고민을 했다.



한편으로는 참 억울하기도 했다. 내가 사업하는 5년간 놀면서 대충대충 한 것도 아니고 밤늦게 까지, 주말에도 일하며 살아왔는데 -3억이라니...



예전의 나처럼 현명하지 못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들어갈 구덩이를 스스로 판다. 만약 당신이 구덩이에 들어와 있는 상황이라면 주위를 둘러보라.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것이고 막막할 것이다.



하지만 그 구덩이 안에는 '투명사다리'가 존재한다. 그 투명사다리는 대충 훑어봐서는 보이지 않는다. 자세하게 살펴보고 손으로 더듬더듬 만지며 찾아야 한다. 



희망적인 것은 어떤 구덩이든 '투명사다리'는 존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남들이 힌트는 줄 수 있을지언정 반드시 자신이 스스로 찾아야 한다.



나도 그랬다. 



-3억에서 직원들 줄 급여가 없어서 추가로 5000만 원을 파트너 아버지께 빌렸다. 그 5000만 원은 파트너 아버님이 한평생 일하시며 모은 돈이었다. 5000만 원만큼 구덩이가 더 깊어졌다. 



5000만 원이 적은 돈은 아니었지만 고정비나 이자가 월 수천만 원 수준이었기에 2~3달을 버티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바로 그때 나는 진짜 딱 한 번만 더 정신 차리고 도전해 보자고 마음을 다잡았다. 



나는 눈에 불을 켜고 구덩이 안을 꼼꼼히 더듬으며 투명사다리를 찾아 나섰다. 한참을 살펴본 후 손에 무언가 잡혔다. 투명사다리였다. 나는 내가 하는 사업의 본질에 대해 며칠을 깊게 고민했다.



'내가 하는 사업의 본질은 무엇인가?'

'나는 그 본질을 파악하고 있는가?'

'저기 1000억 하는 업체들과 내 회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들이 하는 것들이 범접하지 못할 수준의 것들인가?'

'그렇지 않다면 그들의 본질적 능력들을 파악하고 내 사업에 적용하면 효과가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하나하나 계획을 세워나갔다. 자세히 살펴보니 1000억 하는 회사가 하는 것들을 나도 할 수 있을 거 같았다.



그렇게 단돈 20만 원으로 시작한 아이템이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온라인 광고를 돌리자마자 미친 듯이 팔려나갔다. 그렇게 20만 원으로 시작한 아이템은 30억 매각을 끝으로 수십억을 안겨주고 다른 곳으로 갔다.


매각스토리는↓↓↓

https://brunch.co.kr/@b2e/6


현명한 사람들은 구덩이를 파지도 않으며 구덩이에 빠지지도 않는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구덩이를 파고 구덩이에 빠진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포기하지는 말자. 



지금이 나락이라고 느끼는 그 순간.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생각'해봐야 한다. 투명사다리를 찾아내야 한다. 반드시 투명사다리는 있으며 이 투명사다리는 지상으로 올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이 생각지 못 놀라운 곳까지 올려줄 것이다.


                     


----------------------------------------------------------------

함께하면 더 빠르게 

부자되고 성공합니다.


지금 수퍼문 회원이 되고 카톡방에서 함께해요.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우울증, 불행, 가난해지기 싫다면 꼭알아야하는 1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