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과자를 끊고 가공식품을 멀리하면 어떤 변화가 올까?

액티브 중년여성 성장기- 식생활과 건강

by 지식농부

P 여사,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책 두번 읽었다. 오픈 채팅방 방장으로 읽은 내용을 인증하는 압박감이 책을 더 잘 읽게 했다. 책을 읽고 거칠게 정라한 내용이다.


과자 회사 신제품 개발실에서 16년 일한 간부가 몸에 이상이 왔다. 저자는 왜 그럴까? 스스로에게 질문했다. 원인은 단 것(당류)와 가공식품을 많이 먹은 탓이었다. 거래처 슈크림 회사 사장인 야마시타씨가 준 책을 읽고 확신하게 되었다. 과자 기술자로 오래 과자를 먹은 사람, 아이스크림 회장 등 단것을 많이 먹은 사람들이 몸이 안 좋아진 것을 알고 퇴직했다.


퇴직 후 과자를 끊고 가공식품을 멀리하자 몸에 10가지 변화가 찾아왔다. 밥맛이 좋아지고, 머리가 맑아지고 잠을 잘 자고, 소화가 잘되고, 피로가 사라졌다. 새벽에 일어나 활동하게 되었다. 눈과 이, 변비가 좋아지고 감기에 걸리지 않게 되었다. 그 후 가공식품과 건강식에 대한 수많은 논문과 책을 공부했다.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이 먹는 음식이다,라는 점을 체험하고 50만부가 팔린 책을 쓰고 세계 여러 나라 건강식을 연구했다. 식품전문가,칼럼니스트로 일한다.


당뇨,심혈관질환, 암은 생활습관병이다. 정제당과 나쁜 지방,식품첨가물, 정크푸드는 생활습관병을 부른다. 일상에서 무심코 먹고, 심심해서 먹고, 만나면 먹는 과자, 청량음료, 햄버거는 만병의 근원이다. 세계적으로도 엄청나게 팔린 00초코파이는 진짜 초코렛이 든 과자가 아니다.쉽게 주문해서 먹는 음식들, 배달 음식들, 햄과 소시지는 청소년에게 육체적 건강은 물론 과잉행동장애,청소년범죄, 우울증의 원인이다.

2502스무디준비.jpg 야채과일식 준비- 각종 야채로 스무디 갈기

무심코 먹는 사탕은 저혈당증을 부른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은 당류가 많이 들어오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간다. 췌장에서 인슐린을 과잉 분비해서 정상보다 낮은 수준으로 떨어뜨린다, 혈당치가 갑자기 낮아지면 당이 모자란다는 신호가 와서 단맛이 더 땡긴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인슐린을 만드는 췌장이 기진맥진, 과로하게 되고 기능이 마비된다. 그러면 당대사가 악순환에 빠진다. 당뇨병에 걸린다.

이 책에서는 라면, 햄 소시지 등의 정크푸드와 과자, 아이스크림, 청량음료가 당뇨병을 부르는 식품임을 밝힌다. 쇼트닝, 마아가린으로 대표되는 식물성유지가 몸에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준다. 맛과 색을 좋게하고 보존을 오래할 수 있게 하는 유해한 식품첨가물에 대해 소비자가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건강을 지킬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2502채과식.jpg 채소과일식 하는 웰니서 박경옥

P여사는 이 책을 만나기 전 15년 전에 <도시농부되는 노하우> 수업을 들었다. 그때부터 자연건강식, 야채과일식의 중요성을 알고 조금씩 실천했다.2018년 웰빙문화대학원 자연건강학과에서 꼭 읽어야 할 책으로 <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을 추천받았다. 그때도 가공식품과 과자, 정크푸드의 안 좋은 점에 충격받았지만 지금은 더욱 안 먹어야 되겠다는 확신이 선다. 작년에 아침식사로 야채과일식을 시작해 260일이 되었다. 몸이 가벼워지고 피로가 줄어들었다. 확실히 알면 안 바뀔 수 없다.


#웰니서 #웰빙 #자연건강식 #야채과일식 #아침식사



keyword
이전 22화천천히 즐기는 자연건강식하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