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중년여성 성장기- 건강한 노후준비, 자연건강식
P여사는 <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책을 정리하고 있다. 이 책은 두가지 기둥으로 되어있다. 가공식품의 유해성과 영양결핍문제를 다룬다. 현대인의 영양 결핍은 가공식품 섭취와 맞물려 있다. 한국음식은 갈수록 달달해져 간다. 또한 담백한 나물보다 튀김음식을 더 좋아한다. 자연 그대로의 재료보다 첨가물이 잔뜩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서 건강이 안 좋아지는 심각성을 모른다.
설탕을 비롯한 당류, 식용유지, 식품첨가물은 몸의 독이다.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소비자의 역할이 중요함을 느낀다. 무차별적으로 퍼져있는 가공식품, 인공조미료를 멀리하고 자연 건강식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까? 방법은 분명히 있다. 천천히 먹고 즐기는 자연건강식을 알아보자
1. 신선한 재료 선택하기
계절에 맞는 식재료: 제철 과일과 채소를 선택하여 신선하고 영양가 높은 식사를 준비한다.
유기농 제품: 가능하면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여 화학비료나 농약의 영향을 줄인다.
요즘은 계절 식품이 어떤 것인지 모를 정도다. 딸기가 언제 제철이죠? 주변에 물으니 겨울 딸기가 맛있다고 한다. 제철 식재료를 잘 모르겠다면 그 재료가 많이 나오는 때 즐기면 된다.
2. 자연 조미료 사용하기
양념과 향신료: 마늘, 생강, 고추가루 등 자연 재료를 사용하여 풍미를 더한다.
자연 상태의 소금: 미네랄을 뺀 정제소금 대신 천일염이나 히말라야 소금을 사용한다.
요즘 젊은 부부집에는 굵은 소금이 없고, 국적 불명의 소스가 여러 종류 있다고 한다. 이런 소스는 유통기한을 맞추기 위해 보존료, 유화제 점증제 등 안 좋은 식품 첨가물을 쓴다. 거친 모양의 자연재료가 몸에 휠씬 좋다.
3. 조리 방법 다양화하기
증기 요리: 재료의 영양소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증기 요리를 활용한다.
발효식품: 김치, 요구르트, 된장 등 발효식품을 통해 소화와 면역력을 높인다.
P 여사는 야채과일식을 시작한 후 고소한 음식과 조금씩 멀어졌다. 기름 두른 후라이팬을 거의 쓰지 않는다. 찌거나 데쳐서 가볍게 먹는다.
4. 인공 조미료 대체하기
MSG 대체: MSG 대신 감칠맛을 주는 자연 식재료인 다시마, 표고버섯, 마늘 등을 활용한다.
자연스러운 단맛: 설탕 대신 과일이나 꿀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단맛을 즐긴다. 사카린이나 스테비아, 아스파탐은 동물이나 곤충이 가까이 오지 않는다. 입에 대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은 그런 나쁜 식재료를 먹는다. 이런 식재료는 건강을 해치는 악마다.
5. 식사 습관 개선하기
가공식품 줄이기: 가공된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고, 직접 조리한 음식을 섭취한다. 가공식품은 먹고나면 뒷맛이 안 좋다. 입이 텁텁해진다. 혀끝에 기분 나쁜 맛이 남는다. 결국 건강을 해친다.
균형 잡힌 식사: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균형을 맞추고 다양한 색상의 식재료를 포함하여 영양소를 고루 섭취한다. 변비가 좋아진다. 식이 섬유 섭취로 몸의 독소가 빠진다.
6. 커뮤니티와 함께하기
단톡방 참여: 건강한 요리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배운다. '계속 해야지'자극받는다. 사람들과 교류하며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 친환경 가게를 방문하여 신선한 재료를 구매하고, 음식재료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러한 방법으로 당류, 가공식품, 나쁜 지방. 인공조미료를 멀리하고 건강한 자연식으로 더욱 풍요로운 식생활을 즐길 수 있다. P여사는 <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책을 읽으면서 ' 맞아. 이 나쁜 재료를 모르고 그냥 먹었구나'혼자 말을 한다. 다른 사람에게 전파한다. 혼자 알기 아까운 책이다. 이 책을 같이 읽고 자연건강식을 실천하는 사람이 많았으면 좋겠다.
몸은 자연이다. 자연에 인공화합물을 넣으면 자연스럽지 않아 탈이 난다. 길고 고통스런 노년을 보내게 된다. 정신건강이 안 좋아진다. 일상에서 천천히 시간을 들여 자연건강식을 실천하면 긴 인생에서 훨씬 이익이다. 인생의 질이 높아진다. 오래 살아도 즐겁게 산다.
#자연건강식 #가공식품 #채소과일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