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 대한 글쓰기 방법

어디서 주제나 구체적 내용을 가져 오는가?

by 강홍석

요즘 내가 '시민언론 민들레'의 '과학자의 눈' 코너에 AI에 대한 글을 많이 쓴다. 우선 내가 알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떤 분이 AI 분야에 일독을 권할 만한 책이 있는가 하고 묻는다. 그런데, 나는 그 분야의 책을 읽어본 적이 없다. 내가 그 분야의 지식을 얻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째, 유트브에서 이 분야의 유명한 이들의 episode를 본다. 그들이 독백을 하거나, 제 3자와 문답 형식의 대화를 하거나 가리지 않는다. 물론, Turing상 수상자인 Goeffrey Hinton, Yoshua Bengio, Yann LeCun등 뛰어난 학자들의 것이 대부분이다. 매우 수준 높은 것으로서, 모두 영어로 되어 있다.


둘째, AI분야에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논문을 읽는다. 어떤 논문이 화제가 되는지 힌트를 주는 유트브 채널이 있어서 거기서 언급하는 것, Nature나 Physics World등의 전문 잡지에서 편집자가 언급하는 논문등이다. 모두 해외의 뛰어난 이들에 의해서 국제적 수준의 잡지에 투고된 것이나 개재된 것이다. 정리를 증명한다든지 하는 구체적인 수학적 부분은 내가 못 따라갈수 있다. 그러나, 그 결과를 설명하는 부분은 대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Schuma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