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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단 나온지 얼마 안됐는데”.. 출시 소식 기다려진다

by 이콘밍글

기아 EV4 해치백 유럽서 본격 판매
세단 출시 3개월 만에 후속 모델 등장
624km 주행거리로 브랜드 최장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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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4 해치백/출처-기아


기아자동차가 EV4 세단을 국내에 출시한 지 불과 3개월 만에, 전기 해치백 모델 EV4의 판매를 영국에서 본격 개시했다.


이번 해치백은 WLTP 기준 최대 624km 주행거리를 확보, 브랜드의 전기차 중 가장 긴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기아, 전기 해치백 ‘EV4’ 유럽 시장 공략 시작

기아 영국 법인에 따르면 EV4 해치백은 기본형과 롱레인지 두 가지 배터리 옵션으로 출시된다.


기본형은 58.3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완충 시 최대 436km(WLTP 기준)를 주행하며 롱레인지 모델은 81.4kWh 배터리로 최대 624km를 주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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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4 해치백 GT-Line/출처-기아


EV4 해치백은 모두 전륜구동 단일 모터 방식으로, 최고 출력은 201마력에 달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7.5초다.


배터리 급속 충전 성능도 주목할 만하다. 350kW DC 급속 충전기로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30~31분이 소요된다. V2L(차량 외부 전원공급), V2G(전력망 연계) 기능도 탑재됐다.


외관은 공기저항을 줄인 설계를 바탕으로 공기저항계수 0.27Cd를 달성했으며 전장 4430mm, 전폭 1860mm, 전고 1485mm로 기아의 준중형 SUV ‘엑씨드’와 비슷한 크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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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4 해치백/출처-기아


내부에는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곡선형 파노라마 구조로 구성됐다. 5.3인치 공조 전용 터치스크린도 포함됐다.


ChatGPT 기반 기아 AI 어시스턴트, 휴식 모드, 극장 모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등 최신 ADAS 기능이 탑재됐다.


트렁크 용량은 435L로, 기아는 이 수치를 통해 EV4 해치백이 “세그먼트 내 가장 실용적인 차량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국내는 세단, 유럽은 해치백… 타깃 시장 명확히 나눠

기아는 올해 4월 국내에서 EV4 세단을 먼저 출시했다. 이 모델은 출시 두 달 만에 국내 전기 세단 판매 1위를 차지하며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


이번 해치백 출시는 유럽 시장 수요를 겨냥해 기획된 것으로, 기아 측은 “유럽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맞춤형 설계를 반영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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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4 해치백 GT-Line/출처-기아


EV4 해치백은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되며 가을부터 현지 인도에 들어갈 예정이다.


판매 가격은 기본형이 3만 4695파운드(한화 약 6470만원)부터 시작되며 고급 사양인 GT-Line 및 GT-Line S는 각각 3만 9395파운드(약 7350만 원), 4만 3895파운드(약 8190만 원)로 책정됐다.


한편, 기아는 EV4 해치백 판매 개시와 함께 ‘EV4 패스트백’이라는 새로운 변형 모델도 추가할 계획이다. 다만, 가격 및 사양 등 자세한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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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4 해치백 GT-Line/출처-기아


이번 EV4 해치백은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하며 EV3, EV6, EV9에 이어 유럽 시장에 투입되는 네 번째 모델이다.


기아는 향후 EV4 해치백의 판매 반응을 분석해 다른 시장으로의 확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로서는 EV4 해치백의 국내 출시는 계획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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