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볼트 EV/출처-쉐보레
2023년 말 단종됐던 쉐보레 볼트 EV가 극적인 부활을 예고했다.
2027년형 모델로 돌아오는 이번 신형 볼트는 완전히 새롭게 바뀐 배터리, 향상된 주행 거리, 그리고 최신 디자인 언어를 기반으로 출시 준비에 돌입했다.
GM은 미국 캔자스 공장에서 2026년 말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에는 공식 공개가 이뤄질 전망이다.
2016년 첫선을 보인 볼트 EV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가격과 실용성으로 빠르게 충성 고객을 확보했다.
2022 볼트 EV/출처-쉐보레
하지만 이후 빠르게 발전한 전기차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했다. 65kWh 배터리로 최대 259마일(약 417km)의 주행거리를 제공했지만, DC 고속 충전 속도는 최대 55kW에 머물러 경쟁 모델에 비해 현저히 뒤처졌다.
GM은 해당 모델의 수익성이 낮고, 구형 전기차 아키텍처에 기반해 있다는 이유로 2023년 단종을 결정했다. 하지만 이 결정은 고객들의 거센 반발을 불렀다.
GM CEO 메리 바라(Mary Barra)는 2024년 Barron’s와의 인터뷰에서 “많은 이들이 볼트 단종에 대해 편지를 보냈고,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만족도가 여전히 높았다”고 밝혔다.
결국 GM은 볼트를 자사의 최신 ‘얼티움(Ultium)’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차세대 볼트는 기존보다 대폭 개선된 모습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GM은 더 이상 소형 해치백 형태의 볼트 EV를 출시하지 않기로 하고, 볼트 EUV 단일 모델로 재정비했다.
이는 EUV 모델이 더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고, 미국 내에서 소형 해치백 수요가 줄고 있는 점을 반영한 조치다.
2022 볼트 EV/출처-쉐보레
GM 마크 루스(Mark Reuss) 사장은 2024년 투자자 설명회에서 “볼트는 하나의 모델이 아닌 ‘패밀리’로 구성될 예정”이라며 더 저렴한 트림도 포함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 중 일부는 캔자스 공장에서 생산되고, 2027년형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차세대 볼트 EUV는 완전 신형 모델이 아닌, 현행 모델의 ‘강화판’에 해당한다. 슈퍼 크루즈(Super Cruise)와 같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물론, 보다 현대화된 인테리어와 안전 사양이 포함된다.
GM 측은 얼티움 기반 부품을 재활용함으로써 원가 절감도 도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27년형 볼트 EUV 프로토타입은 이미 미국 도로 위에서 테스트 중이다.
2022 볼트 EV/출처-쉐보레
GM Authority가 촬영한 사진에서는 ‘서밋 화이트(Summit White)’ 색상의 차량이 포착됐다. 전면부는 얇고 수평적으로 배치된 LED 주간주행등이 보닛 라인 가까이에 자리 잡고, 하단부에는 사각형의 조명이 배치돼 두 층으로 구성된 전면 인상을 형성하고 있다.
헤드라이트 사이에는 텍스처가 들어간 그릴 패널이 차량 전체 너비를 가로지르며 블랙 컬러의 하단 흡입구가 대비감을 더하고 있다. 이는 쉐보레의 최신 전기차 디자인 언어를 따른 것으로, 이쿼녹스 EV 및 블레이저 EV에서도 유사한 디자인 요소가 발견된다.
측면은 전작인 볼트 EUV와 유사한 비율과 창문 형태를 유지하되, 블랙 색상의 펜더 몰딩과 투톤 멀티 스포크 휠로 역동성을 강조했다. 후면부는 슬림한 수평형 테일라이트와 상단에 재배치된 브레이크등으로 마무리되어 시인성과 세련됨을 동시에 잡았다.
GM은 이번 볼트 EUV에 저비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다고 지난 8월 The Wall Street Journal을 통해 발표했다. 초기에는 중국 CATL에서 셀을 공급받고, 추후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사를 통해 미국 내 조달이 이뤄질 예정이다.
2022 볼트 EV/출처-쉐보레
기존 65kWh 배터리에 비해 주행거리는 소폭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며, 일부 추정치는 270마일 수준을 가리킨다. 다만 GM은 현재까지 공식적인 수치는 발표하지 않고 있다.
또한, 차세대 볼트는 테슬라의 ‘북미 충전 표준(NACS)’ 포트를 기본 탑재해 테슬라 슈퍼차저 네트워크와의 호환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쉐보레 브랜드 전체가 추진 중인 충전 인프라 전략과도 맞물린 변화다.
신형 볼트 EUV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GM은 기존 모델(2023년형 볼트 EUV, 2만 8795달러)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GM은 미국 정부의 전기차 세금 공제 축소 이후 수요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을 기존의 2교대에서 1교대로 조정할 방침이다. 실제 양산은 2026년 말 캔자스의 페어팩스(Fairfax) 공장에서 시작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