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출처-벤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AMG 역사상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고성능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를 국내에 출시했다.
이 차량은 올해 5월 출시된 ‘GT 55 4MATIC+’에 이은 2세대 GT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로, 가격은 부가세 포함 2억7860만 원이다.
2세대 GT 시리즈 중 정점에 위치한 ‘GT 63 S E 퍼포먼스’는 포뮬러 1(F1) 기술에서 영감을 받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의 기술력이 집약된 이 차량은 4.0리터 V8 바이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 AMG 고성능 배터리를 결합한 P3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출처-벤츠
출력은 시스템 기준 최대 816마력(hp), 최대 토크는 1,420Nm에 달하며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 도달)은 단 2.8초에 불과하다. 최고 속도는 시속 320km로, AMG가 생산한 양산 차량 중 가장 빠른 가속력을 자랑한다.
전기 구동 장치는 150kW(204hp)의 전기 모터와 기계식 리어 액슬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을 통합한 형태로, 후륜에 직접 동력을 전달해 가속 시 반응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이 모터는 차량 뒷바퀴 축에 독립적으로 장착돼 차량의 중량 배분과 조정 안정성에서도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차량에 적용된 리튬이온 고성능 배터리는 F1 레이싱 기술 기반의 직접 냉각 시스템을 통해 560개의 셀을 개별적으로 냉각한다. 이를 통해 장시간 주행 시에도 일정한 출력을 유지하며 고성능을 안정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주행 안정성을 위한 기술도 대폭 강화됐다.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은 차체 롤링을 억제하고 코너링 시 정밀한 조향을 가능하게 한다.
여기에 최대 2.5도까지 조향이 가능한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적용돼 고속에서도 민첩하고 안정적인 움직임을 지원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역시 고성능에 맞게 구성됐다. 전륜에는 6피스톤 고정 캘리퍼, 후륜에는 1피스톤 플로팅 캘리퍼가 장착된 AMG 고성능 세라믹 브레이크가 적용돼, 짧은 제동 거리와 거친 주행 조건에서도 탁월한 제어력을 제공한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출처-벤츠
운전자는 총 8가지 주행 프로그램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전기 주행 모드부터 레이스 주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이 중 ‘배터리 홀드’ 모드는 배터리 전력을 유지하며 내연기관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회생제동 강도도 4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성과 운전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디자인 역시 고성능 차량답게 차별화됐다. 차량 전면부에는 길게 뻗은 보닛과 파워돔이 강조돼 역동적인 이미지를 부각한다. 하단에는 사다리꼴 형태의 트윈 테일파이프가 배치됐다.
차량 측면의 ‘E 퍼포먼스’ 배지와 붉은색 포인트로 강조된 모델명이 하이브리드 고성능 모델임을 시각적으로 강조한다.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21인치 마누팍투어 AMG 크로스 스포크 단조 휠은 스포티한 느낌을 극대화한다. 공기역학적 성능 향상을 위해 유광 블랙 고정식 리어 스포일러, 앞·뒤 범퍼에 장착된 플릭(flic)과 함께 AMG 에어로 다이내믹 패키지가 기본 적용된다.
전면 리프트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프론트 액슬 리프트 시스템은 필요 시 차량 앞부분을 최대 30mm까지 들어 올려 방지턱이나 지하주차장 경사로에서 범퍼 손상을 줄일 수 있도록 돕는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출처-벤츠
실내는 고성능과 실용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2+2 구조의 접이식 시트와 최대 562리터까지 확장 가능한 트렁크 공간을 갖춰 일상 주행에도 불편함이 없다.
퍼포먼스 시트는 강한 측면 지지력과 일체형 헤드레스트로 격렬한 주행 시에도 운전자를 단단히 잡아준다. 에너자이징 패키지와 멀티컨투어 시트 패키지도 적용돼 장거리 주행에서도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 고객의 수요에 맞춘 다양한 옵션도 기본 제공된다. 나파 가죽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 파노라믹 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등은 모두 기본 사양이다.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3세대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가 적용돼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스포티파이, 멜론 등 다양한 스트리밍 플랫폼을 차량 안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티맵 오토’와 연동돼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및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연계된 경로 안내도 제공된다.
또한, 주행 데이터를 기록·분석하는 AMG 트랙 페이스와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를 통해 트랙 주행 실력을 향상시키거나 일상 주행에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출처-벤츠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는 하이브리드 기술과 고성능 스포츠카의 경계를 허문 모델이다. 포뮬러 1에서 비롯된 전동화 시스템, 강력한 가속 성능, 일상과 트랙 모두를 아우르는 설계가 조화를 이뤘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번 출시를 통해 고성능 차량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