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어맨/출처-쌍용
20만km 넘게 달린 차들 중에서 국산 세단이 벤츠와 BMW를 제치고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10년 이상 실제 운행된 차량을 기반으로 내구성을 분석한 결과, 단종된 쌍용의 ‘체어맨’이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를 제치고 장거리 주행 세단 3위에 올랐다.
국내외 차량의 말소 등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이 분석은 지난 8일,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와 등록 데이터 분석 기업 CL M&S가 발표했다. 분석 대상은 2000년 이후 등록되어 2024년까지 말소된 10년 이상 경과한 국산·수입 승용차 47만여 대였다.
SUV 부문에서는 전체적으로 수입 브랜드의 내구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XC90/출처-볼보
20만km 초과 주행 비율 기준 1위는 볼보로, SUV의 74.1%가 해당 기준을 넘겼다. BMW(73.1%), 아우디(71.8%), 렉서스(70.5%), 랜드로버(68.5%) 등 상위 5위 모두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가 차지했다.
국산 브랜드 중에서는 르노코리아(65.9%)가 가장 높았고 기아(65.7%), 현대차(65.6%)가 그 뒤를 이었다. SUV 전체 평균은 63.7%로 세단 평균(46.2%)보다 훨씬 높았다.
컨슈머인사이트는 SUV가 차체 구조상 더 견고하고, 주행 용도도 다양한 데다 차량 가격 자체가 높아 오래 보유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ES 300h/출처-렉서스
세단 부문에서는 일본 브랜드 렉서스가 가장 높은 내구성을 보였다.
렉서스 세단의 62.1%가 20만km 이상을 주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폭스바겐(57.0%)이었고 3위는 국산 브랜드인 KG모빌리티(옛 쌍용차)의 체어맨(55.5%)이 차지했다.
체어맨은 쌍용차가 1997년 출시한 대형 세단으로, 독일 벤츠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2018년 단종될 때까지 쌍용차의 최고급 세단으로 자리잡았으며, 이번 조사에서는 벤츠(54.4%)와 BMW(55.4%)보다 높은 장거리 주행 비율을 기록했다.
체어맨/출처-쌍용
조사 전체적으로는 SUV와 수입 브랜드의 내구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실제 말소된 차량의 누적 주행거리를 기반으로 분석한 자료인 만큼, 자동차 내구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지표”라고 밝혔다.
K8/출처-기아
이번 결과는 소비자들이 흔히 품질이 좋다고 여기는 브랜드 이미지와 실제 내구성 사이의 차이를 드러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