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국내 수입차 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9월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대수는 2만 4839대로 전년 동월 대비 10.1%, 전월 대비 11.6%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일부 브랜드의 원활한 물량 공급 덕분에 이룬 성과로 분석된다.
브랜드별 판매 순위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8382대로 BMW를 제치고 월간 판매 1위를 탈환했다. BMW는 7082대로 2위를 기록했으며 그 뒤는 테슬라(1349대), 렉서스(1312대), 볼보(1282대)가 따랐다.
베스트셀링 모델은 4941대가 판매된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가 차지했다. 트림별로는 E 200 트림이 3083대로 9월 한 달간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 됐다.
BMW 520은 1065대로 2위를 기록했으며 테슬라 모델 Y는 793대로 3위에 올랐다.
연료별 판매 동향에서는 친환경차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1만 5177대로 전체 판매량의 61.1%를 차지,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이어 가솔린차 5294대(21.3%), 전기차 2753대(11.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846대(3.4%), 디젤차 769대(3.1%)가 뒤를 이었다.
이는 점차 증가하는 환경 규제와 더불어 소비자들이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가 늘어난 결과로 분석된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유럽산 수입차가 2만 247대로 전체 판매의 81.5%를 차지했다. 미국산 차량은 2279대(9.2%), 일본산은 2313대(9.3%)를 기록했다.
구매 유형을 보면 개인 구매가 1만 5081대(60.7%)로 법인 구매 9758대(39.3%)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9월 수입차 판매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3분기(7~9월) 누적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9만 4731대를 기록했다. 이는 연초부터 이어진 일부 브랜드의 물량 부족과 경기 침체 영향이 누적된 결과로 분석된다.
KAIDA의 정윤영 부회장은 “9월 수입 승용차 등록은 일부 브랜드의 원활한 물량 수급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해 전월 대비 성장을 이뤘다”며 향후 수입차 시장의 성장세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