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내 Jul 29. 2024

황금의 5가지  법칙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아카드의 아들인 노마시르에게 지혜를 배워 부자가 된 칼리밥은 사막 한가운데 모닥불을 피워 놓고 호기심 어린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젊은 이들에게 자신의 경험담을 말하기 시작했다.


어느 날 나는 노마시르의 저택에서 밤늦게까지 일하고 있었네. 

나는 주인을 도와 고급 양탄자를 저택으로 옮겨서 펼쳐놓았지. 
노마시르는 양탄자를 하나씩 꼼꼼히 살펴보았어.
마침내 그는 마음에 쏙 드는 양탄자를 찾았지. 
그는 기뻐하며 우리에게 옆에 앉으라고 했네. 
그리고 진귀한 포도주를 한 잔씩 건네주었네. 
입안 가득히 감미로운 향이 느껴지고 뱃속까지 따뜻해지더군.
그런 술은 처음이었네.
 
그때 노마시르는 아버지인 아카드에게 배운 지혜를 가르쳐주었네. 

자네들도 알겠지만 부자 아버지를 둔 자식은 부모 곁을 떠나지 않는 것이 관습이네. 
재산을 물려받기 위해서지. 하지만 아카드는 이런 관습을 인정하지 않았네. 
 

노마시르가 성년이 되자 아카드는 노마시르에게 이렇게 말했지.
"노마시르야, 너에게 내 재산을 물려주고 싶구나. 
하지만 그전에 네가 재산을 현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면 좋겠구나. 
넓은 세상으로 나가 돈을 벌고, 주위 사람에게 존경받을 능력이 있다는 것을 내게 보여주거라. 
네가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두 가지를 주마. 
젊은 시절 내가 맨손으로 시작할 때는 가지지 못했던 것들이다.
 

하나는 황금이 가득 든 주머니다.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네 성공의 초석이 될 것이다.  

다른 하나는 '황금의 5가지 법칙(The Five Laws of Gold)'이 새겨진 점토판이다. 
네가 이 법칙을 제대로 깨닫고 실천하면 부자의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집을 떠나거라. 
 

그리고 10년 후에 돌아와서 네가 무엇을 했고 무엇을 이뤘는지 말해 다오. 

네가 마땅한 자격을 갖추었다면 상속자로 삼겠다. 
그렇지 않으면 내 재산을 신에게 바쳐 내 영혼을 달래도록 할 것이다.”
 


노마시르는 노예 하나를 데리고 말에 올라탄 뒤 집을 떠났네. 
황금이 든 자루와 비단으로 싼 점토판을 가지고 말이야. 
그렇게 10년이 지나고 노마시르는 집으로 돌아왔지.  

아카드는 돌아온 아들을 위해 친구와 친척을 초대하여 성대한 잔치를 열었네. 
잔치가 끝나자 아카드 부부는 호화로운 의자에 앉아 노마시르가 경험한 일을 물었네.
노마시르는 그들 앞에 서서 10년 동안 겪은 이야기를 시작했지.


때는 땅거미 지는 저녁이었어.
호롱불이 타고 있었네. 
호롱불에서 나오는 연기가 자욱했지. 
흰색 옷을 입은 노예들이 야자수 잎으로 부채질을 하며 후덥지근한 공기를 몰아내고 있었어.
엄숙하고 위엄 있는 풍경이었지. 
 

노마시르 뒤에는 그의 아내와 어린 두 아들, 친구들, 친척들이 있었네. 
모두 노마시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지.
노마시르가 공손한 자세로 입을 열었네.
 

"아버지의 지혜에 감사드립니다. 
10년 전 제가 막 성인이 되었을 때 아버지는 말씀하셨죠. 
아버지의 재산에 연연하지 말고 세상에 나가 경험을 쌓으라고요. 
아버지는 집을 떠날 때 넉넉한 황금을 주셨어요.
게다가 지혜도 주셨죠. 
하지만 저는 황금을 잘 관리하지 못하고 모두 날려버렸어요. 
산토끼가 초보 사냥꾼의 손에서 달아나듯이 인생 경험이 없는 제 손에서 황금도 달아나버렸죠."
 

아카드는 아들을 보고 인자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지.
“계속하거라. 흥미로운 이야기를 자세히 듣고 싶구나."

"처음에 집을 떠나 니네베에 가기로 했어요. 니네베는 성장하는 도시였기 때문이죠.
거기에는 기회가 많을 것으로 생각했어요. 
마침 사막을 건너는 상단을 만나 합류했고 많은 친구를 사귀었죠. 

그중에 말솜씨가 좋은 친구 둘이 있었어요. 
그들이 타고 다니는 말은 아름답고 바람처럼 빨랐죠.
여행하는 동안 그들은 니네베의 부자 이야기를 들려주었어요. 

그 부자가 타는 말이 어찌나 빠른지 한 번도 경주에서 진 적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 부자는 자기 말보다 빨리 달릴 수 있는 말은 없다고 믿는다더군요. 
부자의 말과 경주할 때 그 부자는 자기 말이 이기는 쪽에 큰돈을 건다고 했어요.
하지만 그 친구들은 자기들 말에 비하면 부자의 말은 당나귀처럼 느리다면서 자기들이 무조건 이긴다고 했어요.
그들은 내게 호의를 베푸는 척하며 그 내기에 끼워주었어요. 
나는 그 내기에 빠져들었지요. 
 

하지만 우리는 내기에서 졌고 나는 큰돈을 잃었어요. 
나중에 나는 이것이 사기라는 걸 알았어요. 
그들은 상단을 따라 여행하면서 호구를 찾고 있던 것이죠. 
니네베의 부자도 한패였어요.
사기치고 이익을 나누는 동업자였던 것이죠. 
감쪽같이 사기를 당하고 나서 한 가지 교훈을 배웠어요.
항상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죠.
 


머지않아 두 번째 교훈도 배웠어요. 
첫 번째 교훈과 마찬가지로 쓰라린 경험이었지요. 
상단 일행 중 저와 가깝게 지내던 한 젊은이가 있었어요. 
그 친구는 부잣집 아들이었어요.
저처럼 니네베로 가는 중이었죠. 
 

니네베에 도착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그 친구가 찾아와서 말했어요. 
한 상인이 죽었는데 상인의 가게는 단골손님도 많고 물건도 많다면서, 가게를 싸게 인수하면 돈벌이가 될 거라고 했어요. 
그러면서 동업을 하자고 했어요. 
그 친구는 돈을 가지러 바빌론에 다녀와야 한다면서 우선 내 돈으로 가게를 인수하자고 했어요.
그 친구가 바빌론에 가서 돈을 가져오면 그 돈은 운영비로 쓰기로 약속했죠.
  

하지만 그는 미적거리며 바빌론으로 가지 않았어요. 
함께 일해 보니 그는 장사에 전혀 소질이 없었어요. 
물건을 싸게 구매할 줄 모르고 돈 낭비도 심했죠.
결국 저는 그와 갈라설 수밖에 없었어요.
혼자서는 도저히 가게를 운영할 수 없어서 이스라엘 사람에게 헐값에 넘기고 말았죠.
 
돈이 다 떨어져서 비참한 생활을 했어요. 

일자리를 찾아봤지만 구할 수 없었어요. 
장사 경험도 없고 특별한 기술도 없었으니까요. 할 수 없이 아끼는 말을 팔았어요.
다음에는 노예를 팔았지요.
나중에는 여분의 옷가지도 팔았죠.  

그 돈으로 겨우 잠자리와 먹을 것을 구했지만 사정은 계속 나빠졌어요.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던 어느 날, 아버지가 제게 보여주신 믿음이 떠올랐어요. 
아버지는 제게 험난한 세상에 나가서 돈 버는 방법을 배우고 존경받는 사람이 되라고 말씀하셨지요. 
저는 꼭 그렇게 되기로 다짐했어요."
  

노마시르의 어머니는 얼굴을 감싸고 조용히 눈물을 흘렸네. 
노마시르는 이야기를 이어갔지.
"그제서야 아버지가 제게 주신 황금의 5가지 법칙을 새긴 점토판이 생각났어요. 
저는 점토판을 꺼내서 지혜의 말씀을 꼼꼼하게 읽고 깨달았어요. 
 

진작에 점토판을 읽었다면 그처럼 어이없이 돈을 날리지 않았을 거라는 사실을 말이죠. 
저는 황금의 5가지 법칙을 정성을 다해 읽고 또 읽고 가슴에 새겼어요.  

'행운의 여신이 다시 내게 미소 지어 줄 때는 아무것도 모르는 철부지처럼 행동하지 않겠다. 
현명한 지혜로 성공하고야 말겠다.' 이렇게 다짐했죠.  


오늘 밤 이 자리에 계신 분들을 위해 10년 전에 아버지가 주신 황금의 5가지 법칙을
읽어드리겠습니다."
 
  

황금의 5가지 법칙    

1. 황금은  수입의 10%  이상을  저축하는 사람에게 기쁜 마음으로 찾아가며,  그와  가족의 미래를 보장하는 큰 재산으로 불어난다.


2. 수익성이  좋은 곳에 투자하면 황금은 스스로 알아서 일하고  자연스럽게 늘어나며,  나중에는  들판의 양 떼처럼 불어난다.


3. 현명한  사람의 조언에 따라 신중하게 투자하는 사람은 황금을  잃지 않는다.


4.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나 전문가들이 외면하는 분야에 투자하는  사람은 황금을 잃게 된다.


4. 일확천금을  꿈꾸는 사람,  사기꾼의  사탕발림에 현혹되는 사람,  경험도  없으면서 헛된 욕망을 좇는 사람은 황금을 잃게 된다.

 

 아버지께서 주신 황금의 5가지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황금보다 훨씬 값지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제 이야기를 계속 들으면 알게 될 겁니다.
따지고 보면 혹독한 가난과 절망은 제 미숙함 때문이었어요.
하지만 끝나지 않는 재앙은 없습니다. 
니네베 성의 외벽에서 일하는 노예를 관리하는 일자리를 얻었을 때 그 끝이 보였지요.
 

황금의 첫 번째 법칙에 따라 저는 첫 월급에서 동전 한 냥을 저축했어요. 
돈이 생길 때마다 동전을 저축하여 은화 한 냥으로 불렸지요. 
먹고살아야 하니 돈이 모이는 속도는 느렸어요. 
힘겨웠지만 이를 악물고 동전 한 푼도 아껴 썼어요. 
집을 떠나오며 약속한 10년이 되기 전에 아버지가 제게 주신 돈을 벌겠다고 결심했기 때문이죠.
  

그러던 어느 날이었어요.
꽤 가깝게 지내는 사람이 찾아와서 물었어요.
'내가 그동안 지켜보니 자네는 한 푼도 허투루 쓰지 않더군.
참으로 장하네. 
 

그런데 투자는 하지 않고 모으기만 하는 것 같네. 맞나?'
'네, 맞습니다. 고향을 떠날 때 아버지가 주신 돈을 몽땅 날렸거든요. 
고향으로 돌아가기 전에 그 돈을 모으려고 노력하고 있지요.'

'기특한 목표일세.
그런데 자네가 모은 돈을 잘 굴리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걸 알지 않나?'
'알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경험이 없네요. 
전에도 아버지가 주신 황금을 날려버렸거든요. 또 그렇게 될까 봐 걱정입니다.'


'자네가 나를 믿는다면 돈을 굴려서 수익을 내는 방법을 알려주겠네. 
1년 안에 니네베 성의 외벽이 완성될 것이네.
당연히 몇 개의 성문도 만들어야 하지.
성문은 적의 공격을 막기 위해 튼튼한 청동으로 만든다네. 
그런데 니네베를 다 뒤져도 성문을 만들 청동이 부족하네. 
왕은 청동을 구할 생각도 하지 않고 있지.
 

래서 내가 계획을 세워보았네.
몇 명이 돈을 모아 상단을 꾸려 구리광산과 주석광산에 보내는 것이네. 
우리가 구리와 주석을 사 오면 어떻게 되겠나? 
청동 문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는 우리만 공급할 수 있으니 제법 좋은 값에 팔 수 있지 않겠나?
혹시 왕이 우리 물건을 사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적당한 이익을 붙여서 팔면 되네.'
  

이 말을 듣는 순간 저는 황금의 세 번째 법칙에 들어맞는다는 걸 알았어요. 
현명한 사람의 조언에 따라 투자할 절호의 기회였죠. 
그의 지혜를 믿고 그동안 모은 돈을 투자했어요. 
계획은 멋지게 성공했고 제 돈은 크게 불어났죠.
  

그 후 저는 이 투자 모임의 일원이 되어 다른 사업에도 참여하게 되었어요. 
투자 모임의 회원들은 돈을 투자하고 이익을 내는 데 뛰어났어요.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꼼꼼하게 토론하고 논의했죠. 
그들은 원금을 잃을 수 있는 위험한 곳에는 투자하지 않았어요. 
수익이 적더라도 반드시 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 사업에 투자했어요.
  

나처럼 말 경주를 하거나 경험 없는 사람과 장사하는 바보 같은 일은 하지 않았지요. 
혹시 그런 일을 생각했다면 누군가 반드시 문제점을 지적했을 겁니다. 
이들과 함께하며 저는 안전하게 이익을 내는 방법을 배웠어요. 
시간이 지날수록 내 돈은 빠르게 불어났어요. 
허망하게 날렸던 돈을 되찾은 건 물론이고 훨씬 더 많은 돈을 벌었지요.
 

저는 불행, 실패, 성공을 겪으며 황금의 5가지 법칙을 충분히 깨우쳤어요. 
아버지가 주신 황금의 5가지 법칙은 언제나 옳았죠. 
황금의 5가지 법칙을 모르는 사람은 절대로 돈을 모을 수 없어요.  
반대로 황금의 5가지 법칙을 지키고 실천하는 사람에게는 돈이 따라옵니다. 

그 돈은 노예처럼 열심히 일하며 돈을 불려주지요."
  

노마시르는 이야기를 멈추고 뒤에 있는 노예에게 손짓했네. 
그러자 노예는 가죽 주머니 3개를 앞으로 가져왔지. 
노마시르는 그중 하나를 아버지 앞에 놓으며 이렇게 말했네.
"아버지는 제게 바빌론의 황금이 든 주머니를 주셨었죠.
아버지께 니네베 황금 한 자루를 돌려드리겠습니다.”
  

노마시르는 다른 황금 두 자루를 앞에 놓으며 말했네.
"아버지는 제게 지혜의 말씀이 새겨진 점토판도 주셨었죠. 
지혜의 말씀 값으로 황금 두 자루를 드리겠습니다. 
 

아버지께서 주신 지혜는 큰 가치가 있었습니다.
그 지혜의 가치는 돈으로 따질 수 없어요.
지혜가 없으면 손에 쥔 황금은 금세 사라집니다. 
하지만 지혜가 있다면 맨손으로 황금을 벌어들일 수 있지요. 
이 세 개의 황금 주머니가 바로 그 증거입니다.
아버지께 감사드립니다. 
아버지의 지혜 덕분에 저는 부자가 되었고 사람들에게 존경받고 있습니다."
 
아카드는 아들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말했네.

“아들아, 돈을 버는 원리를 제대로 깨우쳤구나.
내 재산을 믿고 물려줄 아들이 있어서 기쁘구나.”
 
 칼라밥은 이야기를 마치고 일행을 둘러보며 말했다.

 황금의 5가지 법칙을 지키면 자네들도 반드시 보상을 받을 걸세. 
 황금의 5가지 법칙에는 깊은 뜻이 담겨 있네. 
 자네들이 내 이야기를 흘려듣지 않았으면 좋겠어. 
 나는 젊었을 때부터 황금의 5가지 법칙을 매일 가슴에 새겼네. 
 여기에는 놀라운 진리가 담겼다네."



작가의 이전글 행운의 여신을 부르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