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길온 Gilon Sep 23. 2022

자기개발에 대한 공모전

플스를 향한 사익적인 글쓰기


 왜 우리는 자기개발을 해야 하는가? 자기개발의 목적은 어제의 나보다 더 성장한 오늘 나의 모습을 보기 위함이다. 하지만, 성장에는 그에 걸맞은 인내와 절제라는 고통이 따른다. 고통과 노력 없이 자기개발 할 수 없는 이 구조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시작하기를 계속해서 미루고 두려워한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나도 펜을 드는 것보다 유튜브를 보는 것이 그리고 책을 펼치는 것보다 게임을 하는 것이 더 편하고 즐겁다.


 아마 이 세상에는 성장통을 견디기 싫어하는 사람은 있어도, 더 유능해지고 멋있는 사람이 되는 것을 마다할 사람은 없다. 자본주의 시대에 사는 우리는 노력과 능력이라는 것을 제공하는 대신 그에 따른 보상을 돌려받는다. 더 큰 능력은 더 좋은 보상을 준다. 우리가 뭘 제공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가져갈 몫이 정해지니, 자기개발은 사람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고 따라서 암울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작년 7월 말, 내 이름 앞에 새로운 단어가 붙었다. 그 당시 나는 입대라는 선택지 이외에 다른 선택지가 존재하지 않는 이 비참한 운명에 체념한 210번 훈련병이었다. 과거 7년간의 기숙사 생활 경험이 새로운 장소와 사람에 적응하는 것에 많은 부담을 덜어줬다. 그렇지만, 자발적인 선택이 아닌 선택할 수밖에 없어서 오게 된 이 군대에서 나는 앞으로 남은 18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버텨낼 자신이 없었다. 18개월이라는 시간은 나한테 거의 존재하지 않고 죽은 시간과 다름없었다. 처음에 내가 찾은 해결방안은 바로 다른 사람을 탓하는 것이다. 환경이 이래서, 저 사람 때문에, 운이 안 좋다며 책임을 전가하고 현실을 부정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문제 원인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시간이 가면 갈수록 풀릴 수 없는 더 큰 현타들이 주기적으로 찾아왔다. 그렇게 나는 생각하기를 포기했고 자기개발을 멈췄다.


 일과가 끝나고 어느 때와 다름없이 sns를 하면서 시간을 죽이던 와중에 우연히 보게 된 한 글귀가 앞으로의 군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라인홀트 니부어의 기도문인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이시여,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과 바꿀 수 있는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주시고, 이 둘의 차이를 알 수 있는 지혜를 주시옵소서. “

이 기도문은 나한테 뒤통수를 크게 맞은듯한 충격을 주었다. 지금까지 나는 헌법에도 명시되어 있는 군 복무라는 환경적인 요소를 계속해서 바꾸려고 집착해왔다. 바뀌지 않는 환경을 보면서 앞으로 무의미한 군생활이 계속될 거라고 스스로 결론을 내렸었다.


 하지만, 군 생활은 무의미하지 않다. 더 넓은 관점에서 보면 바뀌지 않는 한 개의 큰 상황 안에서 바꿀 수 있는 여러 작은 순간들이 존재하는 환경이다. 물론 18개월의 시간에서 도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군대에서 보내는 하루들을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는 기회들은 넘쳤다.


 그렇게 나는 책을 읽기로 결심했다. 자기개발 지원금은 모두 책 구입에 사용했고, 부족한 책은 부대 도서관을 이용했다. 내가 책이라는 자기개발을 통해 얻은 성과는 바로 메타인지 능력 향상이다. 이 개념에 대해 쉽게 말하자면 자신이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을 구분하는 능력이다. 군대에 오면서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했던 나는 나라는 사람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뭘 하면 내가 행복할 수 있는지 몰랐다. 책을 읽으면서 다른 사람들의 새로운 생각을 경험하고 스스로 질문하면서 노트에 내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만들었다. 이 습관이 나라는 사람의 이미지를 점점 구체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나를 알아가는 것이 점점 명확해지고 쉬워지면서 재미가 생기고 더 탐구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렇게 내가 뭘 알고 알지 못하는지 깨달으면서 능동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었고 나라는 사람이 이해가 되기 시작하니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도 더 쉬워지고 연습도 하게 되었다.


 우리는 각자의 나를 사랑하기 위해 고난과 역경을 견디면서 더 능력 있고 나은 사람이 되는 자기개발을 해야 된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일은 그 사람의 이름, 취향, 관심사, 그리고 싫어하는 것들을 하나씩 알아가는 것과 같다. 마찬가지로, 나라는 자아를 사랑하기 위해서는 내가 뭘 알고 모르는지 구분할 수 있는 메타인지 능력이 꼭 필요하다. 그 누구도 “나”의 삶을 대신 살아줄 수 없다. 이 세상의 고통을 겪으면서도 앞으로 전진해나가야 할 사람은 바로 본인이다. 앞으로 살아가야 될 날들이 몇십 년이나 남았는데 잘 알지도 못하고 싫어하는 사람과 살고 싶은가? 나는 아무리 힘들어도 좋아하는 사람과 남은 인생을 같이하고 싶기 때문에 오늘도 책을 읽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식물인간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