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밀의 화원 Jul 21. 2024

딸의 편지

-  내게 오지 않은, 나를 향한 편지 -

엄마! 되게 오랜만에 편지 쓴다! 항상 다툼이 잦아도 그 순간에도 엄마가 날 사랑한다 굳게 믿고 있어. 그렇지? 요즘 우리 더 많이 싸워도 10배는 더 사랑하는 거 알지? 우리 엄마. 내가 너무했나, 사과할까? 매일 싸울때마다 생각하지만 용기가 안 나 편지로 내 맘을 전하려 해. 엄마도 학교갔다 집에와도 난장판. 정말 힘들었겠다. 내가 오늘 많이 미안해. 이렇게 편지로 마음을 전하는 나도 부끄럽지만 우리, 많이 성장할 수 있겠지? 

 항상 미안하고 사랑해! 우리 엄마이자, 귀한 딸. 우리 엄마. 사랑해! -설빈-



 딸이 써 두고 내게 주지는 않았지만, 

딸의 방을 청소하다가 서랍 속에서 발견한, 나를 향한 편지이다.

편지를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이 편지를 쓴 아이가 고작 열 살이 맞나? 

그리고 나는 고작 10살인 딸아이와 왜 죽자고 싸우는 걸까...?'라는 것이었다.

 

아이들과 내가 싸우는 이유는 아주 사소하다. 

아이스크림, 과자, 사탕 등을 먹고 쇼파 틈새에, 바닥에, 식탁 위에, 책상 밑에 

여기저기 다 쏟아놓고 한 번도 쓰레기통에 버린 적이 없다는 것이다. 10살과 12살. 

어려서부터 어린이집에서도 배웠을텐데 한 번도 제손으로 실천한 적이 없다.

그리고 퇴근 후에 온 집안에 흩어진 쓰레기 더미를 볼 때 내 마음은 

아무리 꾹꾹 눌러담아도 결국엔 그 분노가 터져버리고 만다. 

나는 아직도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좋은지 답을 찾지 못했다. 

내가 그 쓰레기를 대신 버려주는 것이 옳다는 생각은 하지 않기에 아직도 대치중이다. 어떻게 잔소리를 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바로 버리는 습관을 길러줄 수가 있을까. 난제 중에 가장 큰 난제이다. 

 그리고 이렇게 엄마 입장을 헤아릴 줄 아는 딸아이는 왜 달라지지 않는 것일까. 

아들과 같은 ADHD가 있는지 궁금해서 검사도 받아보았지만, 

딸은 같은 성향이 아니었다. 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것 이외의 모든 것은

하지 않으려고하는 딸아이를 바라보며...

나는 그냥 아이들이 없는 나의 하루를 살아보기로 한다.

  밥 세끼를 책임지지만 눈은 감고, 귀는 닫고...일요일의 평화를 위해 

오늘은 온전히 나만을 위한 일상을 살아내기로 한다. 

오늘의 목표는 분노하지 않는, 평화로운 하루.

매거진의 이전글 어머니 랑령라레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