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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대자동차 Feb 17. 2022

"이런 모델도?" 유럽을 겨냥한, 현대차의 고성능 N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지난 201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탄생했습니다. 비교적 신생 브랜드에 속하는 N 브랜드는 빠르게 국내외 많은 팬층을 확보하며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WRC(월드랠리챔피언십), 뉘르부르크링 24시 등 다양한 모터스포츠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유럽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아반떼 N, 코나 N 벨로스터 N이 판매 중입니다.

실제로 N 브랜드 모델은 유럽 시장에서 가장 먼저 출시됐으며, 국내에서는 만나 볼 수 없는 다양한 N 모델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벨로스터 N, 코나 N, 아반떼 N까지 총 세 가지 N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N 모델을 소개 드립니다.


N 브랜드 첫 번째 양산형 모델
i30 N

현대차 i30 N은 N 브랜드 첫 번째 양산형 모델입니다.

현대자동차 N 브랜드 양산형 모델의 시작은 2017년 7월 독일에서 최초로 공개된 i30 N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해치백인 i30의 3세대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 i30 N은 2리터 가솔린 GDi 엔진을 기반으로 최고출력 275마력(퍼포먼스 패키지 적용 시), 최대토크 36kg.m를 발휘하고, 변속기는 6단 수동변속기가 적용됩니다. 여기에 레브 매칭, N 코너 카빙 디퍼런셜(e-LSD), 전자제어 서스펜션 등이 적용되어 우수한 주행성능을 발휘합니다.

현재는 i30 N 부분변경 모델이 판매 중입니다.

현대차 i30 N은 지난해 6월부터는 부분변경 모델이 출시됐습니다. 기존 6단 수동 변속기만 운영되던 것과 달리 N 8단 습식 DCT를 선택할 수 있게 됐고, 퍼포먼스 패키지 선택 시 기존 275마력에서 280마력으로 최고 출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전량 체코 공장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만나볼 수 없지만, 출시 후 유럽에서만 2만 8,000대 이상(21년 4월 기준) 판매됐고, 2018년과 2020년 아우토빌트 올해의 스포츠카 등 다수의 수상을 받을 만큼 많은 호평 받으며, 현대자동차 N 브랜드의 대표 모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높아진 공력 성능
i30 패스트백 N

파생형 모델인 i30 패스트백 N 모델도 해외 시장에서는 인기 모델 중 하나입니다.

유럽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현대차 i30는 기본 해치백 모델부터 패스트백, 왜건과 같은 파생형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중 i30 패스트백은 고성능 N 모델까지 출시됐습니다. 5도어 쿠페 형태의 i30 패스트백 N은 i30 N과 전반적인 파워트레인과 사양은 비슷하지만, 해치백인 i30 N 대비 낮은 루프, 유선형 디자인으로 공력 성능이 우수하고, 15% 정도 강성이 높은 서스펜션이 탑재됩니다. 현대차 i30 패스트백 N 역시 아우토빌트 올해의 스포츠카 2019에서 준중형 및 소형차 부문 수입차 정상에 오르며, 3년 연속 아우토빌트 스포츠카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에 더해, i30 N은 출시(2017.9) 후 1년 동안 3771대가 판매돼 연간 목표치 2800대를 훨씬 상회하는 판매 성과도 거뒀습니다.


WRC에서 활약 중!
i20 N

현대차 i20 N은 WRC에서 얻은 기술과 노하우가 녹아 있는 고성능 핫해치입니다.

3세대 모델까지 국내 시장에서 판매됐던 i30와 달리 국내에서는 판매된 적 없는 i20는 유럽 전략형 모델로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모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i20는 2014년부터 WRC(월드랠리챔피언십)에 참가한 현대모터스포츠팀의 레이스카의 기반 모델이 된 모델로 현대자동차 N 브랜드의 모터스포츠를 대표하는 모델입니다. 극한의 환경에서 주행하는 WRC에서 현대차는 2019년, 2020년 제조사 우승을 달성할 만큼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여기서 얻은 기술과 노하우를 양산형 N 모델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i20 N은 가벼운 공차중량과 기계식 LSD 적용으로 N 브랜드가 강조하는 역동성과 운전의 재미가 더해졌습니다.
현대차의 i20 N은 탑기어 어워드에서 26대 차량 중 2021년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습니다.

WRC에서 활약한 i20의 양산형 N 모델은 i20 3세대 모델을 기반으로 지난해 6월에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N 모델과 달리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kg.m를 발휘하는 1.6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이 탑재되며, 6단 수동변속기가 적용됩니다. 또한 전자식이 아닌 기계식 LSD를 사용하고, 공차중량을 덜어낸 i20 N은 ‘코너링 악동’이라는 N 브랜드의 색깔이 더욱 강조됐습니다.

덕분에 i20 N은 지난 2021 탑기어 어워드에서 ‘올해의 차’에 선정되고, 탑기어 스피드 위크에서 BMW M5 CS, 포르쉐 911 GT3 등 25종의 쟁쟁한 경쟁 모델들을 제치고 우승 모델에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 AMS(Auto Motor und Sport)의 평가에서도 F사의 F모델(600점) 대비 49점이 높은 649점을 기록하면서 우수한 상품성을 다시금 입증했습니다.

i20 N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작된 i20 N 랠리 1 레이스카는 WRC 2022 시즌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올해 모나코 몬테카를로 랠리로 시작한 WRC 2022 시즌에는 3세대 i20 N을 기반으로 제작된 신형 i20 N 랠리 1 레이스카가 활약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WRC에 대한 관심과 여러분과 함께할 N 브랜드의 성장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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