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자동차는 시작,"현대차 수소전기차가 그리는 미래는?"

by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넥쏘를 양산하고, 수소전기버스, 수소전기트럭 등 수소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전기차의 핵심 기술인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차 넥쏘

수소전기차는 전기차와 함께 미래 친환경차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대비 충전 시간이 짧아 친환경 장거리 운송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만들어내고, 이 전기 에너지를 이용해 차량을 움직이는 전기차입니다.

현대차 엑시언츠 FCEV

특히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배출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고, 오히려 대기중의 공기를 정화하고, 오로지 순수한 물만 배출합니다. 친환경 발전을 통해 만들어진 전기에너지인 만큼 수소전기차의 친환경성은 매우 뛰어납니다.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이런 수소전기차의 핵심은 ‘수소연료전지’입니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발전기’ 역할을 합니다. 전기차처럼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비교적 짧은 시간에 충전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대형 트럭과 같은 친환경 장거리 운송 솔루션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파워모듈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단순히 자동차의 역사를 바꾸는 것을 넘어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는 가능성을 품고 있습니다. 수소는 화석연료와 달리 발전 과정에서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에너지이며, 연료 효율은 50~60%에 달합니다. 또한 폐열을 재사용할 경우 효율은 더 높아지는데, 일반적인 내연기관이 효율이 20~30%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효율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수소는 우주 질량의 75%, 우주 분자의 90%를 구성하고 있을 만큼 풍부합니다. 물론 다른 화석연료보다 저장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지만, 여분의 전기를 비싸고 무거운 ESS(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해야 하는 전기에너지보다 저장이 수월합니다.

수소 트램

수소연료전지 기술이 발전하면, 지금의 수소전기승용차, 수소전기트럭을 넘어서 수소 드론, 수소 선박, 수소기차와 같은 다양한 모빌리티로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즉 이동에 관련된 모든 것들이 수소에너지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이동성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이동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해 가정, 산업현장, 도서벽지 등 다양한 곳에서 친환경 발전 시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발전소보다 소음도 적고, 도심지에 소규모로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회수에 온수를 공급하는 열병합발전용 수소연료전기 기술까지 확대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넥쏘

이처럼 수소전기차는 단순한 자동차를 넘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기술입니다. 앞으로 수소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갈 현대자동차의 미래를 기대해 주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요즘 대세, 현대차 하이브리드의 역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