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림진 Mar 13. 2024

전업맘의 온라인 콘텐츠? 시간관리?

대체 뭘까 나는 어떤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을까?

나의 온라인 콘텐츠는 여행이었다. 내 얼굴이나 내 사진을 들어내는 것에대해 아무런 생각이 없었다. 

게다가 남편과 나는 본업외에 주말, 연차등의 취미로 여행을 다니는 것을 매우 즐거워했다.

그렇게 지내던 날 이제 나는 전업맘이 되었다. 본업외에 다른 수익이 발생되지 않는 삶이자 여행을 자주 할 수 있는 삶이 아닌 삶. 


세상은 점점 변했고 인터넷에 대한 나쁜 일들이 많아서 그런지 점점 소심해져가는 마음이 생겼다. 거기에 아이가 생기다 보니 더더욱 조심스러워졌다. 나만 생각하면 됐는데,... 이제 모든것들은 내가 보호하고 지켜줘야해야 할것들이다. 


내 보호할 것들을 드러내지 않고 나를 들어내는 방법은 뭘까. 

나 혼자서 자립하는 건 뭘까. 

전업맘의 콘텐츠는 뭘까. 

아직도 고민중이다. 

오늘은 이걸해야지 라고 생각했다. 

아 오늘이 그냥 지나갔구나. 싶다. 

(지금당장 생각나는게 '근데 당장 오늘 저녁은 무슨 메뉴를 먹고 어떻게 지내야하지.')


전업맘의 콘텐츠로는 육아, 가정, 취미, 라이프스타일 등을 다양한 주제로 블로그 글쓰기를 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으로도 같은 콘텐츠를 공유 할 수 있다. 유튜브도 동일하다. 글쓰기, 디자인, 번역, sns 운영 프리랜서로 활동하여 수익을 창출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에 드는 시간은 가히 상상할 수 없다. 


겨울방학 내내 아이와 함께 있던 시간 5분에 한번씩 

엄마 엄마 엄마 
나 좀 봐바

균형적이지 않은 삶. 육아라는 시간에 절대적으로 할애하는 시간이 많고 감정스트레스가 아무래도 많다보니 감정과 시간관리 스트레스가 상당하다. 그래서 어떻게하면 해결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첫째, 육아 중 감정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가져야한다. 

부부협력 : 서로를 지지하고 격려하여 부담을 나눈다. 

개인시간: 일주일에 최소 1시간은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본다. 

생각점검 :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어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건강한 화 표현 : 화를 내더라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찾는다. 

명상 : 마음을 다스리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명상이 도움된다. 


그래서 내가 하는 노력에는 수영과 독서가 있다.  


둘째, 전업맘이 프리랜서로 효과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 몇 가지 원칙과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생각해내야 한다. 

1. 프레임의 법칙 : 자신의 시간을 프레임으로 관리, 상위 프레임은 꿈, 목표, 비전을 설정하고 하위 프레임은 실제 일을 처리하는 방법과 절차입니다.
2. 파레토의 법칙 : 80:20 법칙. 20%의 중요한 활동이 전체 결과의 80%를 만든다는 원칙입니다. 중요한 작업에 집중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아이젠하워의 법칙 : 우선순위 법칙으로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한다. 우선순위를 정해 시간을 효과적으로 분배하세요. 상황에 따라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춘다. 
4. 프랭클린의 3-5-7-9법칙 : 24시간을 3-5-7-9로 쪼개서 일과 가족, 취미, 휴식 등을 조화롭게 배분하는 것이다. 
5. 파킨슨의 법칙 : 시간을 길게 잡으면 게으름만 늘어난다. 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기한을 설정하는 것이다. 
6. 스트레스 관리와 균형 :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춘다. 


새학기의 3월 13일. 중반에 들어섰다. 

나의 콘텐츠에 대한 방향을 생각하고 나의 생활을 점검해서 전엄맘의 콘텐츠로 균형을 갖춰야 하는 시점이다.

균형을 갖추어 실행해나가야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 집에 갈래. 학원가기 싫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