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림진 Mar 18. 2024

위대한 개츠비 - 어디가 위대한?

위대한 개츠비

청소년추천도서로 위대한 개츠비를 고등학교때 목록으로 보고 줄거리만 보았던 작품이었다. 그때 당시에 끌리지 않았던 이유는 주인공이 여자를 사랑하던 사람이 결국은 죽는다는 결말때문이었다. 단지 죽는 결말이 싫었다. 청소년이었던 당시에는 죽음이라는 것이 나에게 거대한 이야기였고, 현실도 꿈과 희망이 없는데 책마저도 꿈과 희망도 없는 결말이 싫었다. 그리고 그 이후 2013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으로 영화가 개봉했다. 스크린으로 화려하게 부활한 1922년의 뉴욕을 제대로 그려낸 영화를 보고 싶었지만 또 학업을 집중하다보니 보지 못했다가, 이책을 제대로 읽고, 영화를 본건 작년 가을이었다. 


최근 들어 읽은 '위대한'의미의 '개츠비'가 무엇인지 책을 읽고 이해했다. 그리고 그것이 참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비록 비극적인 결말이었지만, 한 영혼이 반짝였다는 것에 대해는 공감이갔다. 

왜냐면 그릇된 행동이고 사랑이었지만,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했다는 것에대해 높이 사고 싶다. 


도덕적 타락과 추잡함, 자기모순적인 모습이 소설속에 드러나 있고, 또한 개츠비가 무일푼으로 시작해 어마어마한 부를 쌓아 아메리칸 드림에 성공했지만, 이들을 따라가려다 아무것도 얻지 못한 개츠비의 공허함이 녹아있었다. 



P.192 
 악수를 나누고 나는 그 집을 떠났다.
그러나 울타리에 도착하기 직전에 뭔가 생각이 나서 돌아섰다. 

"다들 썩었어."
 
내 외침이 잔디밭을 건너갔다. 

"너는 그 빌어먹을 인간들 다 합친 것 보다
더 가치 있는 인간이야."

그렇게 말했던 것이 지금도 기쁘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게 내가 그에게 해주었던 유일한 찬사였다. 
~
그때 그는 저 계단에 서서
자신의 영원히 더렵혀질 수 없는 꿈을 숨긴채
그들에게 손을 흔들어
작별 인사를 하고 있었다. 

닉 캐러웨이의 관점에서 개츠비에 대해 말하는 문장들을 꼽자면 몇가지 문장들이 더 있지만, 마지막 "다들 썩었어"라고 표현하는 문장이 좋았다. 대신 욕해주는 느낌이었다. "자신의 영원히 더렵혀질 수 없는 꿈" 그게 이제는 뭔지 알것 같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더욱더 세속적이기 쉽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결국은 영원히 자기만의 사랑을 간직하고 작별인사를 한다는 것이 울림을 줬다. 



P.200~201
나는 개츠비 자신도 전화가 정말 올 거라고
믿지는 않았을 거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별 상관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만약 정말 그랬다면,
그는 자신이 오래 간직해온
안온한 세계가 이미 끝나버렸고,
단 하나의 꿈을 갖고
너무 오랫동안 살아왔던 것에 대해
비싼 대가를 치렀음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 또한 고대하는 전화를 기다리는 그 시간을 알아서 그런지 이 전화가 오냐마냐의 시점이 애가탔다. 나는 개츠비가 올 거라고 믿지 않았을거라도 기다렸을 거라고 생각한다. 안온한 세계가 이미 끝났고, 비싼 대가를 치렀음을 이미 알았을까? 머리로는 알아도 누군가 끝내주기 전까지는 인정하지 못하지 않았을까. 그래서 그렇게 오랫동안 주변을 맴돌았던 거 아닐까. 


p.211
개츠비에게 면목이 없었다.
내 전화를 받은 한 남자는 자업자득이라는 식으로 말했다.
전적으로 내 잘못 이었다.
그 작자는
개츠비의 술을 얻어마시고서야
비로소 용기를 내서
개츠비를 헐뜯고 비웃던 사람들 중 하나였던 것이다. 

나도 어디 누군가의 파티와 이벤트, 연회장에서 그런 사람이 아닐까 생각한다. 반추한다. 그랬을거라고, 나도 그랬을거라고, 이 문장으로 좀 더 겸손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용기를 내서라니, 그렇다. 그 주최자가 차린 밥상에서 헐뜯고 비웃던 사람들 중 하나였을것이다. 


p.215  
6 : 00 기상
6 : 15 ~ 30 아령들기와 암벽타기
7 : 15 ~ 8 : 15 전기학 등 공부
8 : 30 ~ 4 : 30 일
4 : 30 ~ 5 : 00 야구와 운동
5 : 00 ~ 6 : 00 웅변연습, 자세와 달성방법 훈련
7 : 00 ~  9 : 00 발명에 필요한 공부
결심  
섀프터스나 ㅇㅇㅇ(해독불능)에서 시간 낭비하지 말 것
금연
이틀에 한번 목욕하기
매주 교양서적 혹은 잡지읽기
매주 (5달러) 3달러 저축
부모님께 잘해드리기

마지막의 개츠비의 아버지가 보여준 노트에서 적혀있던 개츠비의 계획표이다. 심플하고 단촐하지만 성공과 잘 살아보려는 의지가 담긴 이 계획표가 나는 위대하다고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위대한 개츠비 - 마치 한 몇년은 못만난 친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