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코치
닭이 먼저일까? 달걀이 먼저일까?
이 풀리지 않는 질문이 투자자와 스타트업 창업자 간에도 존재한다.
"어떤 팀을 조직했는지 평가를 해야 투자를 결정할 수 있다."
"투자를 받아야 팀원을 고용할 수 있다!"
초기 스타트업이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상담을 하다 보면 팀에 대한 질문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제 막 시작한 1인 스타트업이라 투자를 받아야 팀을 꾸릴 수 있는데 투자자들은 팀이 있어야 투자를 한다고 하니,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어찌할 바를 모르는 창업자들에게 조언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1. 팀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
투자사들이 팀을 중시하는 이유는 회사의 장기적인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 요소가 팀의 역량과 협력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사업이 성장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팀이 필수적입니다. 초기 단계에서도 투자자들은 창업자가 팀원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비전을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2. 초기 단계에 풀타임 팀 없이도 어필할 수 있는 전략
현실적으로 초기 스타트업이 자금 부족으로 인해 풀타임 팀을 구성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도 투자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 창업자가 업계 내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
- 투자 후 팀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계획과 실행력을 강조
- 계약직, 프리랜서, 자문 등의 형태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음을 증명
이처럼 제한된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팀 구성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인 계획의 중요성
투자자는 창업자가 현재 상황의 제약을 어떻게 극복하고자 하는지, 그리고 자금을 확보한 후 팀을 어떻게 구성하고 사업을 확장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미래의 계획과 전략을 설명합니다.
- 자금을 확보한 후의 채용 계획
- 현재 자원을 활용한 단기적인 해결책
- 팀원 없이도 초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실행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