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학기획러 Oct 22. 2023

부담없이 분석해본 프로모션 구성 -게임-

빌딩앤파이터의 사전등록 페이지 분석

 게임영상을 많이 시청하는 나는 항상 유튜브를 보면 게임 광고가 나오게 된다. 때문에 신작 게임이 출시하는 것에 대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알게 될 수 밖에 없는데, 요즘 자주 나오는 광고가 하나있다.

 바로 넥슨의 액션 RPG '빌딩앤파이터'이다. 처음에 영상만 봤을 땐, DNF 듀얼마냥 단순한 격투게임인줄 알았는데, 뉴스 기사를 읽어보니 조금 더 고차원 적인 게임이란 걸 알게 됐다. 사용자의 위치에 기반하여 주변 건물들을 점령할 수 있으며, 점유하려는 건물에 누가 있다면 결투를 통해 이를 쟁취할 수 있다. 격투게임에 수집과 전략적인 요소들을 가미시킨 (비슷한 방식을 보지 못한 나의 입장에선) 꽤나 신선한 게임이었다. 

그렇기에 자연스럽게 광고를 클릭하고 사전등록 페이지를 들어가 보았고 한 프로모션 페이지 내에 4개의 이벤트가 진행되 고 있단 것을 파악했다.


사전등록 프로모션 이벤트의 목적

- 사전등록 이벤트 : 게임 오픈 홍보 문자를 보낼 이용자 정보 수집, 첫날 이용 유저 예측, 사전등록 인원 수에 따라 새로운 프로모션 수립

- 히든스토리 이벤트 : 캐릭터 소개, 유튜브 영상 조회수 증진

- 추가 사전등록 이벤트 : 유저를 통한 게임 홍보 유도

- 유튜브 구독 이벤트 : 공식 유튜브 홍보, 유튜브 구독자 증진, 유튜브 영상 조회수 증진


 각자 이벤트 내용에서 제공되는 선물을 통해서 유저는 어떤 것을 유추할 수 있을까?

- 시작의 3인방 칭호, 유니크 부한 토니 (사전등록 이벤트) : 현재 출시 된 캐릭터가 3개이며, 해당 게임은 부하라는 요소가 존재.

- 영토확장권 (히든스토리 이벤트) : 영토라는 요소가 있으며, 이를 확장하려면 재화가 필요함.


 그런데 이벤트 페이지를 보면 게임 PV영상, 스토리 영상이 있기는 하지만 이 영상들 안에 따로 플레이 영상이 담겨져 있지는 않다. 그래서 정확하게 어떤 게임인지는 이벤트 페이지내에서 유추하긴 쉽지가 않은 편이다. 그럼 이 이벤트 페이지에 방문한 유저 입장에선 중요한 게임 플레이를 보고 싶다는 니즈가 있을 텐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건지는 알 수 없지만 유튜브 구독 이벤트 페이지가 이를 적게나마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게임 플레이 영상을 원하는 사람은 해당 구독 이벤트에서 공식 유튜브 링크를 들어갈테고 이를 통해 이벤트를 참여하면서 덩달아 플레이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실제로 공식 유튜브 이벤트 진행에 기재된 링크를 들어가면 유튜브 홈으로 나오는데, 여기서 제일 먼저 나오는 영상은 전체적인 게임 이해도를 올릴 수 있는 디렉터스 PV 영상이 나온다. 

물론 이러한 프로세스가 좀 비약적인 부분이 있긴하지만 아예 말이 안되는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뭐 이게 아니라면 이미 플레이 적인 부분은 다 감상한 사람이 게임의 매력을 느끼고 사전등록 이벤트에 참여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일 수 도 있다.)




작가의 이전글 부담없이 분석해본 앱구성 -커피 전문점 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