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절미와 팥 외에 쑥과 어울리는 재료엔 뭐가 있을까?
어떤 쑥 케이크를 만들면 좋을지 고민하는데, 언니가 라즈베리는 어떠냐고 물었다. 라즈베리. 쑥의 향긋한 맛과 라즈베리의 새콤함이 잘 어울릴지도.
그래서 이번엔 쑥 라즈베리 케이크를 만들기로 했다.
폭신폭신한 식감을 위해서, 쉬폰 케이크로.
쑥 라즈베리 쉬폰 케이크
* 쑥 쉬폰 시트
쑥 가루를 넣어 쉬폰 시트를 만든다. 쑥 가루는 조금만 넣어도 색이 잘 나니 주의한다. (쑥 가루 브랜드마다 다르다고 한다)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고, 노른자 반죽을 하는 동안 흰자는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뒤, 머랭을 올릴 때 꺼낸다.
* 라즈베리 화이트 초콜릿 크림
화이트 초콜릿과 생크림으로 가나슈를 만들고, 만든 가나슈에 차가운 생크림을 조금씩 넣어 가며 섞어 화이트 초콜릿 크림을 완성한다. 완성한 크림은 최소 2시간 냉장고에서 숙성한다. 하루 정도 숙성하는 게 가장 좋다.
크림에 라즈베리 잼을 넣어 휘핑하면 라즈베리 화이트 초콜릿 크림이 된다. 잼 양은 달기에 따라 조절한다.
* 36k 깍지 장식과 피스타치오
아이싱한 케이크에 36k 깍지로 윗면을 장식하고, 피스타치오를 잘게 잘라 뿌리면 완성.
은은한 쑥 향이 나는 쉬폰 시트에, 라즈베리 아이스크림 맛이 나는 초콜릿 크림을 바른 쉬폰 케이크. 향긋한쑥과 새콤달콤한 라즈베리 크림이 의외로 잘 어울려서 놀랐다.
쑥 가루를 넣은 케이크 시트는 언제나 맛있다. 저번에 만든 쑥 제누와즈도 성공적이었는데, 쑥 쉬폰 시트도 잘 되었다. 머랭도, 반죽도 OK. 오븐 안에서 반죽이 부풀어오르는 모습을 보는 건 언제나 즐겁다.
여름에 라즈베리 케이크를 만들었을 때와는 다르게, 이번에는 화이트 초콜릿을 섞어 크림을 만들었다. 보드라운 화이트 초콜릿과 새콤한 라즈베리 잼의 황금 비율. 고급스러운 라즈베리 아이스크림 맛이 나서 케이크를 먹는 내내 행복해진다.
장식은 과감하게 케이크 윗면에 깍지를 빙 둘러 보았다. 덜 촘촘하게 되면 좋았을 텐데, 잼이 들어간 크림이라 좀 뻑뻑해서 느슨한 모양을 내기 어려웠다. 그렇지만 연한 분홍색 크림과 녹색 시트와 피스타치오가 벚꽃과 풀 같은 느낌이라 괜찮은 것 같다.
포크로 조각 내어 입에 넣으면, 다채로운 맛이 환하게 퍼지는 쉬폰 케이크.
그러고 보니 오늘의 케이크는 봄을 닮았다. 산뜻하고 화사해서 봄 풍경을 떠올리게 한다. 겨울에 즐기는 봄 케이크. 이것도 나름 괜찮은 것 같다.
다음엔 무슨 케이크를 만들까?
_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