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백수 채희태 Sep 12. 2019

핀란드, 교육은 단지 거들뿐...

덴마크+핀란드 교육연수 4일 차

핀란드에서 하룻밤을 묵고 연수 첫 번째 일정에 들어갔다. 그 유명한 국가교육위원회 방문... 덴마크의 어린이 교육부가 오래된 건물을 리모델링해서 사용하고 있었다면,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는 현대식 건물을 사용하고 있었다. 개인 소득은 덴마크가 더 높은데... 덴마크는 돈 벌어서 모두 복지에 쓰는 것 같다. 아닌게 아니라 덴마크에서는 볼 수 없었던 누가 봐도 홈리스처럼 보이는 사람들이 몇몇 눈에 들어왔다. 다음은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의 브리핑을 메모한 것이다. 통역된 내용을 받아 적은 거라 다소 오류가 있을 수 있다.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방문... 8월 19일 10시

1. 강사(?) 소개
- 직업 관련 교육 파트에 있었다.
- 최근 10년 EU에서 핀란드 교육 방문자를 위한 안내를 맡고 있다.
- 그 전에는 숲 관련 직업학교 교사였다.

2. 핀란드 정보
- 인구는 550만 명(서울시의 반),
- 핀란드 남부에 많이 살고, 핀란드와 스웨덴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
- 핀란드는 노르웨이, 스웨덴, 러시아와 접경

3. 핀란드의 교육
1) 개요
- 7%의 이민자... 이 분들을 위한 학습준비과정 교육 마련 (주로 언어와 문화)
- 국민 중 45% 대졸, 44% 고졸, 9% 중졸...
- 핀란드 교육 기본 철학은 평등 교육, 헌법에 명시, 모든 사람들이 좋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이건 대한민국 헌법에도 있지 않을까? 헌법을 대하는 시민의식이 더 중요!)
- 핀란드에서 교육이 우선순위가 높은 가치... 사람과 숲 밖에 없는 핀란드, 있는 건 사람밖에 없기 때문에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써 교육을 활용. (결핍이 준 역설?)
- 교육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이해관계가 있는 기관이나 당국과 협조를 통해...
- 지방자치단체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11개의 지방자치단체가 있고, 교육적인 측면에서 자율권을 가지고 있다. (의무, 직업, 인문계 교육 안에서 자율권을 가짐)
- 교육이라는 테마에 국가, 지방정부, 이해 자치 집단(교원 노동조합... 단일 노동조합, 우산처럼 그 하부에 여러 협회를 두고 있다.)
- 교육 외 다양한 사회적 파트너와도 연계...
- 부모님 협회, 학생들 협회, 연구 기관, 교육과 관련된 여러 단체들이 함께 핀란드 교육에 기여함
- 어느 한 집단도 제외시키지 않고 다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조금 늦게 가더라도 모든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으려고 노력...
2) 핀란드의 교육 체계

핀란드의 교육체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표

- 맨 아래쪽 영유아 돌봄 (0~5세)
- 6세에 1년 과정으로 초등학교 가기 전 1년 과정
- 9년 동안 초등교육 과정 (7~16세)
- 초등 의무교육 졸업 후 1년 동안 원하는 학생, 직업 탐색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10학년 공부를 더 할 수 있다. 해마다 초등교육 졸업생 15,000명 중 800명~2,000명 정도가 10학년제 이용.
- 상급학교 고등학교에 진학 두 가지 라인 (인문계, 직업학교)
3년 과정이지만 학생에 따라 더 빨리 졸업할 수도, 더 늦게 졸업할 수도 있다.
- 직업 고등학교는 3가지 프로그램,
  첫째, 중3 졸업하고도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을 위한 과정
  둘째, 직장 생활을 하다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성인?)을 위한 과정
  셋째, 프로페셔널 숙련공을 위한 과정
- 중3 졸업하고 직업학교 지원 후 떨어졌다, 또는 외국학생이 언어가 부족한 경우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있음
- 한마디로... 사회는 편견이 없고, 교육은 그 모든 개인을 지원하고...
- 일반 전통대학은 순수학문, 어플라이드 사이언스는 실용학문을 공부하는 학교.
- 일반 대학에는 간호학과 등 실용학문이 아예 없다... (와우~)
- 실용 대학을 나와서 직업에서 3년의 경력을 쌓으면 석사과정을 밟을 수 있다.
- 일반 대학에서도 3년의 학업, 3년의 경험 이후 석사과정? (석사가 현실 세계와 유리된 학문의 세계에 갇히지 않기 위해?)
- 직업 고등학교... 도제 학습도 가능...
- 이 도표에서 가장 특이한 점은 화살표... 화살표가 어떤 방향으로도 갈 수 있다. 모든 교육 과정이 서로 열려 있다. 교육에 막다른 골목이 없다. 물론, 입학을 하기 위한 절차는 있다.
- 의무교육이 끝나고 나서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
- 2001년 54%가 인문계, 2017 53%로 감소
- 직업교육은 36%에서 41.3%로 상승...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
3) 핀란드 교육의 요점을 정리하면...
- 가장 중요한 가치는 평등... 연령, 지역에 상관없이 기회를 제공
- 교육은 한번에 변하는 것이 아니라 지킬 건 지키고, 바꿀 건 바꾸면서 천천히 성장
- 의사결정을 중앙정부가 아닌 실제 교육을 실행하는 지방정부가 결정하도록 권한 분산
- 지방정부에서 운영하는 학교들이 그 예산을 마음대로 써도 중앙정부에 보고할 필요가 없다.
 (권한의 효율적 분산 필요... 국가, 지방정부, 교육청, 그리고 학교... 이미 존재하고 있는 권한)
- 중앙정부는 무엇을 하느냐... 중앙정부는 방향성 제시, 핵심교과과정이라는 큰 방향, 지방정부와 학교에서는 자율성으로 운영, 예산도 마찬가지...
- 협력과 신뢰가 중요한 가치... 학교 안, 학교 밖 등과 다양한 신뢰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
- 매 2년마다 평가는 들어간다. 국가교육위에서 어떤 평가를 할지 고민한다.
- 학교를 바꿀 필요 없이 인문계 학교에서 직업 교육을, 직업학교에서 인문계 준비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힘든 과정이라 많지는 않다.
- 청년 실업률 20% 정도? 덴마크랑 비슷...
- 교사 양성 프로그램으로 인해 교사에 대한 신뢰가 높다. 5년 과정, 적성이 안 맞거나 뒤쳐지는 학생들은 과정에서 떨어져 나감. (이동진 구청장님 질문에 대한 답변)

4. 질의응답


슬램덩크의 강백호

난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의 브리핑을 들으며 이런 생각이 들었다. 핀란드 시민들은 보다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고, 그 노력의 결과를 지속가능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교육은 단지 ”거들고 있는 것”은 아닐까? 교육(손가락)은 보다 공정하고 평등하기 위해 노력하는 핀란드(달)를 가리키고 있는데, 우리는 핀란드를 가리키고 있는 교육만 쳐다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사회가 권위적이면 교육도 권위적이 되고, 사회가 불공정하면 교육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경쟁에 몰입한다. 혹시, 우리는 대한민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권위주의와 불공정의 문제를 가리기 위해 그 책임을 교육에 일방적으로 전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back2analog)

매거진의 이전글 이방인을 경계하지 않는 덴마크 아이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