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der Nov 06. 2023

비굴하게 살기에 인생은 짧다

비글처럼 당당히 즐겁게 살랍니다

실리콘밸리 여기저기에서 다시 정리해고 바람이 불면서 또다시 분위기가 술렁이기 시작했다. 주춤했던 큰 회사들도 다시금 슬슬 작게라도 해고를 감행하는 것 같다. 지난주에 매니저와 1-1 면담을 하는데, 나에게 요즘 “티켓 점수가 좀 낮은데?”라고 한마디 하더라.


티켓 점수?

엔지니어는 일을 할 때 "티켓"이라고 해서 하나씩 일이 적힌 티켓을 맡는다. 그 티켓 안에는 해야 할 일들, 주의해야 할 점, 이 일과 연관된 일, 또 일의 “점수”가 정해져 있다. 이런 티켓들이 모여서 하나의 프로젝트 또는 새 기능이 탄생된다. 그래서 한주 또는 한 분기가 끝나면 엔지니어들이 몇 점의 티켓을 마쳤냐 가 나온다. 티켓마다 점수가 1 - 5점으로 매겨지고, 1점은 하루면 끝나는 일, 5점은 일주일 정도 걸리는 일로 정의한다.


바로 이 점수가 낮다는 말이다. 티켓 점수에 관한 지적을 당해본 적이 없어서 당황했다. 앞으로는 신경 쓰라면서 매니저가 상담을 끝냈다. 우리도 정리해고를 할 건가? 매니저들은 다음에 있을 정리해고를 준비하고 있는 건가? 별 생각이 다 들었다.


티켓 점수가 다 인가요?

Jira라는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툴

물론 나도 나름대로 변명이 있다. 다른 사람들 도와주거나 또는 복잡한 질문에 대답할 때는 티켓 없이 대화로 하니 내가 한 일을 꼭 이런 점수만 가지고 매길 수는 없다. 그리고 회사를 오래 다니니까 이것저것 하는 활동들도 많아서 앱 개발 말고도 참여하는 일도 심심찮게 많다. 그럼 앞으로 이런 일들은 하지 말아야 하나? 다른 사람들 도와줄 때 새 티켓을 열어야 하나?


매니저에게 낮은 점수에 관한 변명을 하다 보니, 치사한 생각도 들고 약간 억울한 마음도 들었다. 그렇게 20분 정도의 상담을 마치고, 화상통화가 끝나자마자 나는 서둘러 내 점수들을 다시 세기 시작했다. 그렇게 나쁘지 않은데.. 앞으로 휴가도 많이 쓸 예정이었고, 11월에는 콘퍼런스도 있고, 마음이 복잡한 오후를 마무리하고 저녁 내내 기분이 좋지 않았다. 뒤숭숭해서 잠도 제대로 못 잤다. 면담 이후로는 매일 저녁 티켓 점수를 세어보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도 하면서 뒤쳐지지 않으려고 애쓰는 중이다.


언제 당당하게 살 수 있을까?

갑자기 약간 서러워졌다. 언제 나는 이런 걱정 안 하고 당당하게 살 수 있나? 돈이 많으면 이런 걱정을 안 할 수 있을까? 실력이 정말 좋으면? 정리해고당하고 몇 달 퇴직금 받고 쉬다가 다른 직장으로 가면 되지. 이렇게 말하며 나도 쿨 해지고 싶다.


또 하나의 전쟁이 터지고, 물가는 계속해서 오르고, 여기저기 실리콘밸리 회사들의 좋지 않은 분기 실적들이 발표가 되고, 그런데도 이 동네 월세는 내릴 생각이 없다. 투자해 놓은 주식들은 다 곤두박질치는 상황에서 요즘은 당당해지기가 힘들다. 그래서 내가 가진 티켓 하나의 점수를 2점에서 3점으로 슬쩍 올렸다. 너 댓 줄의 변명과 함께.


후회 없게 살기

인생이 딱 5년 남았다고 하자.
그럼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할까?

내가 요즘처럼 심난할 때 이 질문을 한다. 딱 5년 사는데, 회사는 다니겠는가? 아니겠지. 그럼 뭐 하지? 가족이랑 그냥 맛있는 거 먹고, 여행도 가고, 캠핑도 하고, 하이킹도 하고, 친구들한테 밥 좀 사주고. 5년 안에 우리 개가 죽으면 안 되는데.. 이런 생각에 아무 걱정 없이 창문 앞 소파에 누워 능청맞게 코를 고는 12살짜리 노년의 비글을 물끄러미 본다(정확히는 퍼글, 퍼그 + 비글).

능청맞은 12살 우리 퍼글씨

요즘 들어서 회사를 그만두면 무엇을 할까 하는 생각을 가끔 한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할 때마다 막막해지는 게 아니라 하고 싶은 여러 가지 일들에 가슴이 벅차다. 사업도 해보고 싶고, 작은 스타트업에 가서 다시 회사가 자라나는 그 맛을 다시 한번 느끼고 싶은 생각도 든다.


뭐 가만히 생각해 보면 비굴하게 살 필요도 없겠다. 우리 퍼글처럼 당당히 살아도 되지 않나 싶다.


대문사진은 by Mark Rimmel on Unsplash

작가의 이전글 개발자 아니라도 할 일은 많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