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CEO 백종일 May 21. 2021

당신은 생산자 입니까? (Feat. 제휴마케팅)





지식창업'은 무자본 또는 아주 적은 자본으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사업을 말한다.


나만의 고유 사업 아이템을 기반으로 생산자로서 출발하기 아주 좋은 사업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지식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누구든지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로 시작해 창업을 할 수 있으며 충분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지식창업에 최대 강점은 나만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기반으로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 점이 가장 핵심이며 중요한 사실이다.





이 컨설팅북의 목적은 온라인 시장의 시스템 구조를 이해하고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쓰였다.


앞서 다뤘던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이해를 마쳤다면 우리는 생산자가 될 것인지 소비자로 남을 것인지 입장이 분명해졌다.


우리는 철저하게 생산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시장의 원리를 이해하고 지금 시대에 맞게 돈을 벌어야 한다.





철저하게 생산자가 되어라.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온라인을 통한 수입 창출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부업이 됐든 사업이 됐든 온라인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온라인에서 돈을 버는 목적을 처음부터 생산자가 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이 처음 시작부터 잘못된 선택으로 부업이나 사업을 시작한다.


제휴마케팅이 바로 그중에 하나에 해당된다.






나는 실제로 제휴마케팅을 통해 한 달 천만 원 이상의 수입을 만들었었다.


그리고 함께 했던 수많은 동료들 역시 제휴마케팅을 통해 천만 원 이상의 수입을 만드는 사람들이 존재했다.


그러나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직도 한 달 천만 원 이상의 수익을 만들어내고 있을까?


지속적인 수입을 만들고 있다면 아마도 이 글을 쓰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중에서는 제휴마케팅 강의를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지금 강의를 했던 강사들의 흔적을 대부분 찾기 힘들다.




제휴마케팅



우리나라에서 제휴마케팅 사이트의 대표적인 곳으로는 디비디비딥, 텐핑, 애드픽 등 이외에도 수많은 사이트가 존재한다.


쿠팡 파트너스 역시 제휴마케팅의 하나로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서 사람들이 제휴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제휴마케팅은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단기적인 수익 모델의 가장 표본이 되는 모델이다.


가장 접근하기 쉬운 수익모델 중 하나이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쉽게 시작하지만 그만큼 쉽게 포기하게 된다.






제휴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선택하는 방법은 블로그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가 대표적이겠지만 여기서는 네이버 블로그 통한 사례를 들어 이야기하겠다.


티스토리 블로그도 나중에 별도의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 계획이다.





블로그 기반으로 제휴마케팅을 가르치는 강사나 유튜버들이 많이 있다.


미리 이야기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든 티스토리 블로그든 제휴마케팅을 하는 블로그는 언젠가는 100% 저품질을 맞게 된다.


저품질이 아니더라도 네이버와 다음 로직 변경에 의해서 심각한 타격을 입거나 수익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강사들조차도 저품질 관련 질문을 하면 저품질에 관련돼서는 장담할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저품질이 당연한 결과인데도 불구하고 돈을 벌 수 있다고 강의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나는 이런 경험은 수도 없이 많이 겪어봤다. 티스토리 블로그 경우 최적화 블로그를 5천 개까지 만들어 본 경험이 있다.


그리고 이 블로그는 모두 저품질이 되어 지금은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업체도 아닌 개인이 블로그 5천 개를 만드는 경우는 아마 드물 것이다.


블로그 링크 우회, 아이피 변경, 무한 계정 생성 방법, 최신로직에 맞춤 전략 등 ...


이 모든 것들의 공통점은 언제든지 끝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언제까지 내 시간을 들여서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생산자의 입장에서 볼 때 제휴마케팅은 부업이든, 사업 모델로 적합하지 않다는 말이다.






이런 사례는 제휴마케팅을 하는 방법 중 블로그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까지도 많이 하고 있는 카페 마케팅도 예외는 아니다.


한때 3개월에 걸쳐 알바들을 고용해가며 네이버 카페 전체 카테고리와 네이버 밴드를 정리해 지도로 만들기까지 했었다.


카페와 밴드를 통해 제휴마케팅 링크 홍보를 하기 위해서였다.


한 달 천만 원 이상의 수입을 만들 수 있었던 이유는 이와 같은 전략과 엄청난 시간을 쏟아부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런 방법으로는 오랫동안 수입을 유지하기 쉽지 않다.






제휴마케팅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플랫폼 중 고소득을 만들어주는 페이스북의 경우는 어떨까?


나는 페이스북으로 해외 제휴마케팅 광고 집행까지 해본 경험이 있다.


페이스북은 그 어떤 플랫폼 보다 예민하고 민감한 플랫폼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계정에 비활성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비활성화를 방지하기 위해 비즈니스 계정에 관리자를 두고 광고집행을 하지만 100% 해결 방법이 돼주지는 못한다.


한마디로 페이스북 역시 계정 비활성화로 인해서 수시로 아이디를 만들어야 하고 위에서 이야기한 악순환의 반복적인 형태를 띠는 수익 모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는 사람들이 모두 동일하게 겪고 있는 가장 큰 리스크의 형태이다.




이 글을 읽는 일부 사람들은 내가 하는 말이 모두 부정적으로 들릴지도 모른다.


나는 위에서 이야기한 방법들이 모두 잘못됐다거나 하면 안 된다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온라인 수입 창출을 위해서 처음부터 방향성을 잘 잡고 시작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나는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많은 돈을 써보고 또 벌어보기도 하면서 경험으로 알게 된 나의 시행착오를 통해서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나처럼 그리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겪는 실수를 하지 않길 바라기 때문이다.






나는 지식창업 컨설팅북에 관한 글을 시작했을 때부터 줄곧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라고 이야기 해왔다.


제휴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우리가 생산자가 된다는 것과는 거리가 먼 수입의 형태이다.


사실상 제휴마케팅 자체가 물건을 판매하는 업체와 제휴 사이트의 돈을 벌게 만들어주는 일일뿐이다.


물론 하나의 사업의 형태로서 운영하는 사람들이 존재하고 그 수익도 한 달에 억대가 넘어가는 업체들도 존재한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만의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남들이 모르는 소수만이 알고 있는 방법들로 수익을 창출해 내는 사람들이다.


그 속에서는 수많은 견제와 공격 등 우리가 알지 못하는 편법들이 존재한다.






온라인에서 장기적인 수입 창출을 원한다면 사람들이 온라인 부업으로 얼마를 벌었다고 하는 말에만 현혹될 것이 아니라 한 발 떨어져서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잠시 잠깐 돈을 벌고 싶은 것은 아닐 것이다.


장기적인 수익 구조를 원한다면 자기만의 플랫폼을 꼭 만들어야 한다.


자신의 플랫폼에서 생산자가 되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온라인에서 장기적으로 수입을 만들 수 있다.






당신의 경험과 지식, 노하우가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제는 알게 됐다.


지식창업에 필요한 지식, 경험, 노하우 등은 내가 직접 쌓았거나 책, 강의, 컨설팅 등 다양한 경로로 통해 습득하고 축적할 수 있다.


우리는 자신 스스로가 가진 장점과 강점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도록 해야 한다.


전업까지 마다하지 않고 온라인 사업에 뛰어들었다가 일상으로 복귀하는 사람들을 많이 지켜봤다.


앞서 경험하고 실패한 사례들을 통해서 당신은 나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철저하게 생산자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